고고리의 위대한 여행을 읽고


이 책은 읽기에 수월한 책이다. 작고 얇은 책인데다가 그림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가볍게 앉아서 혹은 서서라도 10분이면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어내려가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고 난 이후 오래도록 그 이야기가 머리 속에서 맴도는 것은 그 이야기가 주고 있는 복음적인 교훈도 있겠지만, <고고리>라는 독특하면서도 친숙한 소재가 등장하기 때문일 것이다.


<고고리>는 제주 방언으로 <이삭>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란다. 이 책의 원제는 ‘Rice Story’다. ‘쌀’을 소재로 한 이야기인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인 ‘아야꼬 오가와-벨트란' 란 분인데, 그는 캄보디아에서 사역을 했던 선교사다. 그래서 그는 서양 선교사와 달리 ‘밀'보다는 ‘쌀'에 더욱 익숙한 분이었던 것이다. 선교사가 쓴 글을 통해서 ‘쌀'이라는 친근한 소재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게 된 것은 저자의 이런 배경 덕이다. 늘 쌀과 함께 생활해 온 우리같은 독자들에게는 상당히 흥미로운 배경이 아닐 수 없다.


<고고리>는 책 속에서 황금 면류관을 받을 것을 기대하는, 꿈이 큰 어린 모종 중 한 쌀알의 이름이다. 그는 다른 모종들 보다 더 빨리, 더 크게 자라고 싶었다. 그래서 다른 모종들이 우러러보는 위대한 쌀이 되기를 원했다. 그리고 승승장구하며 자신의 계획 이상으로 풍성해진 자기 자신을 자랑스러워하며 지내게 된다. 곧 이루어질 꿈을 기대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고 만다. 자기 안에서 어떤 변화들이 일어나면서 전에 없이 피곤하고 메말라지는 것이다. 게다가 절대로 숙이고 싶지 않은 머리는 들어 올릴 수 없을 정도로  무거워져서 어쩔 수 없이 고개를 숙이게 될 수 밖에 없었다.(이것은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이치죠) 게다가 폭풍을 만나면서 <고고리>는 만신창이가 되어 다시는 재기가 불가능한 존재가 되어 버린다. 오히려 죽는 것이 좋다고 말할 정도로 <고고리>는 자신에게 절망하여 쓰러진다. 그랬던 <고고리>에게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


그 다음 이야기는 책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희망을 잃어버린 자기 자신에게서 전에는 기대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가능성을 보게 되고, 비교 우위를 즐겼던 경쟁심은 사라지고 형제간의 연합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기회가 된다. 그리고 결국 참된 위대함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되는 이야기로 마무리 된다.


서두에서도 말했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고고리>의 이야기가 매우 친근하고 반갑게 느껴지는 이유는 우리는 매일 식사 때마다 <고고리>를 만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고고리>를 통해서 새로운 활력을 얻기 때문이다. 우리가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성만찬을 통해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을 경험하듯이, 어쩌면 우리는 매일 아침, 혹은 매일 저녁 따듯한 한 공기의 밥을 먹으면서 <고고리의 위대한 가치>를 되세기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이 책은 평범한 매일의 식사를 새로운 예전으로 변화시켜주는 안내서와 같은 책이라 할 수도 있겠다.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즐거움은 그림묵상(지티엠)이란 책으로 잘 알려진 석용욱 화백의 깔끔하면서도 유쾌한 그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야기와 그림이 원래 한 저자로부터 나온 것처럼 어우러저있다. 이 책은 기독교의 진수를 담고 있는 어른을 위한 동화라고 역자는 제안하지만, 난 유치부나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더욱 적실한 책이 아닌가 생각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읽어주며 복음을 설명해 주기에 참 좋은 이야기기 때문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