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은총론


[정리]

이성은 납득과 설명을 요구하고, 계시는 복종을 요구하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권위가 누구에게 있느냐의 싸움이 된다고 했다. 그런데 권위는 힘에 의해서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내용에 의해서 확인되는 것이라고 했다. 


[오늘 다른 이야기]


그런데 그 권위를 내용으로 끌고 가지 못하고, 초월이란 형식으로 권위를 가지려고 하면 문제가 다른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 즉, 신앙의 내용을 증명하려고 하는데 상대방에게 납득을 못시키니까... 초월을 입증함으로서 증명하려는 방식으로 가게 된다.(즉, 기적과 같은 방식으로 증명하고 싶어진다는 것)


1. 기독교적 권위를 초월성으로 이해한 곳이 바로 가톨릭(로만 카톨릭)이다. 

  1) 로마 가톨릭은 세계를 초월과 자연의 대립되는 두 영역으로 보았다.(이원론)

  2) 로마 가톨릭의 인간론: 

  인간은 원래 이성적이고 도덕적으로 창조되었다. (중립적인 존재) 그런 상태에서 그것이 선을 좇아갈 수도 있고, 더러운 욕망을 좇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선한 쪽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것이 <덧붙여진 은사>로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타락으로 인해 이 덧붙여진 은사가 파괴되었다고 본다. 그러니까 타락 이후의 인간은 덧붙여진 은사가 없는 중성적 입장에서 태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다고 인간적으로 완전하게 선을 행하면 천상의 자리에 이를 수 있는가? 그렇지는 않다. 그러기 위해서는 초월적인 어떤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은혜와 같은 것이다. 그러니까 초자연적인 신의 은혜를 입어야 한다. 그리고 그 은혜를 시여해 주는 곳은 교회고, 그 시여의 방편은 교회의 성례라는 것이다. 


   참고] 연옥: 가장 선하게 살다가 죽으면 가는 곳(초월적 은혜를 배제하고)

          펠라기안주의: 로마 가톨릭은 펠라기안니즘에 많이 기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이 중립적 상태에서 태어난다는 것이고, 예수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모범을 보이시기 위함이었다는 것이다. (대속이 아닌 모범)


  3) 초자연주의와 자연주의가 발생하게 된 과정

로마 가톨릭은 하나님이 전 우주를 통치하신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자연과 초자연을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그러나 초자연이 신적 영역이라는 것을 강조하다 보니 자연이란 영역에서 하나님의 역할이 축소되게 된다.(소극적) 그래서 원래의 의도와 다르게 초자연과 자연이 대립되는 개념이 되어 버림(구분->대립) 더 나아가서 자연 속에서는 초월이 없다고 본다. 자연속에서 하나님의 영역을 빼 버림. 자연은 자연의 손에 넘겨지고, 인간도 자연의 영역이 된다. 그리고 영원한 가치의 세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초월에 귀의해야 했다.(교회에 귀속됨)


  4) 그러면서 하나님의 계기가 자연 속에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놓치게 됨. 자연의 참된 가치를 놓치게 된다.(자연 세계에 대한 가치) 자연보다 초월이 우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심지어 종교재판이라는 것까지 생기게 되었다. 종교 재판에서 항변하는 방법으로 결투를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초월적인 방식으로 심판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함)


2. 이와 같은 기독교의 초월주의로 말미암은 부작용

  1) 난관과 고난을 <죄>의 문제로 귀결시키려는 경향, 초월주의적 성향... 회개하자, 기도하자라는 답변으로 간다.

  2) 난관을 만났을 때, 죄의 문제로 인한 것도 있지만(요나), 극복해야 하는 과정으로 겪는 경우도 많다.(욥, 요셉)

  3) 죄값을 받는다? 벌을 받아 행실을 고친다?(징계)

    예] 죄의 결과들이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평생 죄를 짓지 않도록 경각심이 일어나게 한다. 


3. 초월과 자연으로 세상을 구분하면서 생기는 문제


  1) 이신론: 자연에 법칙을 심어 놓고 멀리 물러가 계신 하나님 / 

  2) 자연주의: 자연신론_ 자연은  자연의 법칙이 있어서 스스로 다스린다 

 - 성경 속에서 언급되는 기적을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은 한 법칙을 만들어 놓고 방관하시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섭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예] 심지어 하나님의 계시를 얻는 방식도 자연주의적 방식으로 얻게 된다고 생각(캐는 만큼 가져간다고 생각함)

  3) 초월을 얻기 위해서 자연주의적 방식을 도입한다.

    예] 방언을 받기 위해(초월의 내용) 할렐루야를 천번해라.(자연주의법 발상)

         대입에 합격하기 위해서 100일 기도를 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