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룻기 1장] 룻기의 두 주인공 중인 나오미와 룻은 배려와 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1장에서 등장합니다. 나오미는 며느리들의 인생을 배려해 주고(은혜), 룻은 그런 나오미를 향해서 끝까지 충성하겠다고 맹세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와 자비를 베푸십니다. 문제는 우리입니다. 끝까지 충성하지 못하는 우리 자신 말입니다. 



[정리1. 본문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룻기 이야기의 배경


  1)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유대 베들레헴에서 일어난 일

  2) 그 땅에 흉년이 들어 엘리멜렉이라는 사람이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으로 갔다.

  3) 엘리멜렉의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요, 두 아들의 이름은 말론과 기룐이었다.

  4) 그곳에서 살면서 남편 엘리멜렉은 죽고, 두 아들이 남아 두 아들을 결혼시켰는데, 하나의 이름은 오르바, 다른 하나의 이름은 룻이었다. 

  5) 그곳에서 10년 쯤에 두 아들마저 죽게 되어 나오미는 두 며느리만 남게 되었다. 


2. 나오미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룻만이 함께 함

 

  1)나오미는 유대 땅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돌보시어 양식을 주셨다함을 듣고 며느리와 유대로 돌아오려 함.

  2) 돌아오는 도중에 나오미는 두 며느리들에게 너희 부모님의 집으로 돌아갈 것을 권면한다. 새로 결혼해서 새 살림을 살라고 축복하며 보내주려 했다. 

  3) 나오미는 자신에게는 어떤 희망도 없으니 돌아갈 것을 제안했을 때, 오르바는 결국 마음 아파하면 떠났다 .그러나  룻은 끝까지 나오미를 붙좇았다. 

  4) 나오미는 오르바와 같이 룻도 돌아갈 것을 권면했지만, 룻의 결심이 굳어 더 이상 설득이 되지 않았다. 

    :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 나도 머물며,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리라 결단했다. 죽는 일 외에 내가 어머니를 떠나면 벌을 받겠다고 말함. 

  5) 나오미도 룻의 결심이 굳은 줄 알고 더이상 재촉하지 않고 따라오도록 했다. 


3. 나오미와 룻이 베들레헴으로 다시 돌아오다.


  1) 베들레헴에 돌아오자 사람들은 나오미를 알아보고 나오미의 이름을 불렀다. 

  2) 나오미는 그렇게 부르는 것이 싫었다. 왜냐하면 나오미의 뜻은 기쁨인데, 자신의 인생은 하나님으로 인해서 불행하게 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자신과 자신의 가정을 쳤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겼다고 본 것이다. 

  3) 나오미가 모압 지방에서 베들레헴으로 돌아올 때는 보리 추수 시작 할 때였다.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을 다시 풀어서 쓰기]


사사들이 다스리던 때에 유대 베들레헴에 엘리멜렉 일가가 살고 있었다. 그의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고, 그에게는 두 알들이 있었는데 두 아들의 이름은 말론과 기룐이었다. 그러나 그 때에 흉년이 들어 어렵게 되자, 엘리멜렉 일가는 모압으로 이주를 하게 된다. 모압으로 이주하고 나서 얼마가 지났는지 알수 없지만, 엘리멕렉이 죽게 된다. 나오미는 그 이후 두 아들을 장가 보내어 오르바와 룻을 아내로 맞아들인다. 모압에서 약 10년쯤 지나게 되었을 때 두 아들마져 죽는다. 결국 나오미는 두 며느리 하고만 남게 되었다. 


나오미는 유대 땅에 하나님께서 양식을 주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결국 다시 고향으로 향한다. 돌아가는 과정에서 나오미는 두 며느리를 돌려보내 새 가정을 이루고 살 것을 제안한다. 나름대로 그들에게 자비를 베푼 것이다. 결국 오르바는 돌아갔다. 그러나 룻은 돌아가지 않았다. 룻은 어머니 나오미와 함께 할 것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나오미도 그 결심에 승복하게 되었고, 그들은 함께 베들레헴에 이르게 되었다. 


베들레헴은 10여년 만에 돌아온 나오미로 인해서 소란스러웠다. 나오미의 이름을 불렀지만, 나오미는 자신의 인생이 가난하게 비어 돌아오게 된 것을 말하면서 '마라'라고 부르라고 했다. 나오미는 하나님에게 대한 많은 불만을 가지고 돌아온 것이다. 그 때는 보리 추수가 시작할 때였다. 


[정리3.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메시지와 묵상들]


1. 우리 인생은 우리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전개 될 수 있다.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흉년을 피해 모압으로 이주했다. 더 잘 살기 위해서 혹은 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그렇게 한 것이다. 그런데 흉년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재앙을 당하고 말았다. 남편이 죽고 두 아들이 죽었던 것이다. 


우리 인생은 한 치 앞을 모른다. 살 길이라고 여겼던 것이 죽는 길이 되기도하고, 지혜롭다고 한 행동이 어리석은 것으로 드러나게 된다. 지금 나오미와 엘리멜렉의 모습이 그와 같고, 그것은 또한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우리 인생은 그와 같은 한계를 가진 존재다. 바로 앞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는 것이다. 인생은 믿을 것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겸손해야 한다. 조심해야 하고 물어야 하며 들어야 한다. 그래야 실패를 초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더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께 물어야 한다. 그 분의 음성을 듣는 자리로 나아가야 한다. 


2. 나오미는 가장 비참한 시간에 인간적인 배려를 행한다. 


나오미는 모든 것을 잃었을 때, 그래서 아무것도 없을 때 그 때 두 며느리의 인생을 생각했다. 두 며느리는 나오미의 마지막 남은 재산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오미는 자신이 빈궁에 처한 인생이 되고, 남편을 잃은 여인이 되자 두 며느리의 인생을 불쌍히 여기게 되었다. 그들의 인생이라도 새롭게 해 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배려라는 것은 언제나 여유 가운데에서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가난하고 부족할 때, 배려가 나올 수 있다. 가난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가난한 사람들(자기 뿐만 아니라)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될 때, 우리는 정말 그들을 향한 연민과 배려의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나오미는 자신이 남편을 잃어 보니, 더 젊은 나이에 남편을 잃은 며느리들의 아픔과 고생이 얼마나 클지를 보게 된 것이다. 


배려는 어느 순간에도 나올 수 있는 삶이다 풍요로운 순간에 배려가 나올 수 있다. 가난한 순간에도 배려가 나올 수 있다. 배려는 외부적인 조건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언제나 배려를 힘써야 한다. 


3. 나오미의 인간적인 배려에 보답이라도 하듯이 룻은 나오미에게 충성을 다 할 것을 맹세한다. 


나오미가 며느리들에게 배려를 행하자, 은혜를 베풀자 룻은 나오미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오르바도 나오미를 떠나 보내는 것이 마음 아팠지만, 자신의 인생을 더욱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룻은 나오미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그와 함께 운면을 같이 할 것을 맹세한 것이다. 


나오미는 은혜를 베풀고, 룻은 충성을 맹세한다. 사사 시대에는 도저히 볼 수 없는 귀한 모습이 초라하고 보잘 것 없는 두 여인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은혜와 충성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곳에서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은혜란 요구할 수 없는 것이다. 베풀어 줄 수 있는 사람의 호의에 의해서만 수여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것이 바로 이와 같은 것이다. 이와 같은 은혜를 받은 이스라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성되지 못했다. 자기 마음대로 행하고, 하나니의 은혜를 무시했다. 그러나 이방 여인 룻은 충성을 다했다. 우리도 룻과 같이 하나님 앞에서 충성해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4. 비참하게 돌아온 인생을 위해서 하나님은 보리를 준비하고 있으셨다. 


하나님은 이들의 이야기 속에 전혀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사실 하나님은 보리 사이에 숨어계셨던 것이다. 하나님은 나오미와 룻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행하고 있었고, 이제 그것이 무엇인지 드러나게 될 것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다. 


하나님은 써프라이즈를 종종 하신다.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게 준비하시고 우리를 놀래키신다. 기대하시라 여러분의 인생 속에 있는 하나님의 써프라이즈를!!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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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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