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전한 기독교. 2-2 하나님의 침공] 실재하는 우주의 선과 악에 대한 대립. 이원론으로 풀것인가? 아니면 기독교적 관점으로 풀것인가? 루이스는 기독교적 관점이 우주의 실재성을 더 잘 설명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악이란 독립된 힘이 아니라 선에 종속된 변형이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악마를 타락한 천사라고 말한 것도 그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1. 루이스가 말한 단순하기 그지 없는 말.


 1) 무신론자들의 주장: 우주는 무의미하다.

 2) 물 탄 기독교의 주장: 하늘에 선한 하나님이 계시니 만사형통이다. 여기에서는 죄니 지옥이니 악마니 구속이니 하는 어렵고 무서운 교리들은 전부 제쳐 놓는다. 


2. 실재하는 세상이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종교도 단순할 수 없다.(복잡하고 어려울 수 밖에 없다.)


  1) 단순하게 보이는 것도 실재에 들어가면 매우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렵고 심지어 신비롭기까지 하다. 

  2) 단순한 대답 이상의 것을 요구하면서 왜 대답이 단순하지 않냐고 불평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 6살짜리 어린애한테나 맞을 기독교를 내세워 놓고 공격의 대상으로 삼는것은 어리석다.(너무 단순회 시킴)

  3) 종교뿐 아니라 실재는 매우 복잡하고 말끔하지 않고 분명하지 않다. 

예) 의자를 보는 과정, 태양과 행성간의 모습과 규칙에 대해서도 

  4) 오히려 짐작할 수 없고 인간이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기독교를 믿는 이유다. 기독교는 인간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부류의 어떤 것이 아니다. 

  5) 기독교도 우리의 예상과 맞지 않는 기묘한 비틀림이 있다. 실재하는 것들이 대게 다 그렇다. 


3. 본론적인 논지: 우주에 분명하게 존재하는 좋은 것과 나쁜 것에 대해서


   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관점은 두가지다. 


   1) 기독교적 관점으로 세상은 원래 좋았는데, 나빠졌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아가야 할 원래 모습의 기억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보는 관점

  2) 이원론적 관점으로 모든 것의 배후에는 선과 악이라는 두 개의 동등하며 독립적인 힘이 있어 우주는 그 두 힘의 끝없이 싸우는 전쟁터라고 믿는 것이다. 

    (1) 두 힘 내지 두 영 또는 두 신(하나는 선하고 하나는 악한)은 아주 독립적인 존재이다.

    (2) 두 힘은 모두 영원 전부터 존재했다. 그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만든 것도 아니고, 하나님으로 자처할 수 있는 권리를 더 가진 것도 아니다. 아마 두 힘은 각각 자기가 선하며 상대방이 악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4. 이원론적 관점의 오류에 대해서 

  1) 어떤 신은 선하고 어떤 신은 악하다고 규정할 때, 이것은 제 3의 존재 즉 두 힘 중에 하나는 거기에 부합되지만 다른 하나는 부합되지 않는 어떤 법칙 내지는 기준을 우주에 끌어들이게 되는 셈이 된다. 

  2) 이는 그 기준을 따라 두 힘을 판단하게 되는 것을 볼 때 그 두 힘보다 더 오래 전부터 있었을 것이고, 더 높은 곳에 있을 것이기에 그 제 3의 존재야말로 진정한 하나님일 것이다. 

  3) 즉 선하고 악하다는 것은 사실상 하나는 진정한 궁극적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그릇된 관계를 맺고 있다는 뜻인 것이다.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면]

  악을 악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악을 행할 때에는 악을 통해 쾌락을 느끼거나(가학성 변태성욕자 처럼) 아니면 악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얻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이 추구하는 것들은 본래적으로 악한 것들이 아니라 그것들은 선한 것인데, 그것을 그릇된 방식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혹은 과도하게) 악이 되는 것이다. 


  선은 선 그 자체이지만, 악은 선이 부패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악한 힘이 악해지려면 먼저 선한 것을 원하고, 그 다음에 잘못된 방식으로 그것을 추구해야 한다. 충동을 왜곡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왜곡시킬 좋은 충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악이란 선의 왜곡인 것이다. 악한 힘이란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선한 힘이 다스리는 세상의 일부에 불과한 것이다. 


  성경에서 악마를 타락한 천사라고 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악이 원형이 아니라 원형에 기생하는 것임을 인식한데서 나온 말이다. 


5. 기독교적 관점이 더 실재에 근접한 설명이다. 


  1) 루이스는 참된 기독교가 이원론에 아주 가깝다는 것을 인정한다. 

  2) 그러나 기독교는 이 우주 안에 있는 어두운 권세 역시 하나님이 창조하신 존재로서 본래는 선하게 창조되었으나 후에 악하게 변한 존재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이원론과 구별된다.

  3) 이 우주가 전쟁중이라는데는 기독교도 이원론과 동의한다. 

  4) 그러나 이 전쟁이 독립적인 두 세력간의 전쟁은 아니다. 기독교는 이 전쟁을 일종의 내란 내지는 반란으로 생각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가 반역자들에게 일부 점령당했다고 생각한다. 

  5) 적들의 점령 지역, 이것이 현재 이 세상의 모습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