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가 역시 정리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단락별로 정리는 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잡아가면서 하는 것은 쉽지 않네요. 그래서 다른 성경에 비해서 제 개인적인 해설(주관적일수 있는)이 많이 들어가게 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제가 이해하는 방식으로서의 해설이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처음부터 정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일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약 60점 이상만 되면 된다고 생각하면서 해야 나아질 수 있는 것이지요. 큰 테두리(정통교리)에서 어긋나지 않는 정도 선에서 해설을 해보려고 합니다.)

 

[정리1. 본문의 내용을 단락별로 정리하는 것]

1. 요한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고 이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1) 죄를 범하지 않는다는 것은 죄를 전혀 행하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가 아니라, 죄를 행하고도 죄로 알지 못하는 상황(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도 어둠에 행하는 상황. 1:6)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이 글을 쓴다고 봐야 할 것이다.
  2) 왜냐하면 1,2절에서 누가 죄를 범하면 우리의 죄를 위한 화목제물과 대언자이신 예수님이 있음을 강조함.
  3) 그와 같은 예수님을 안다고 하면서, 어떻게 우리가 (무감각하게) 율법을 어길 수 있는가? 그 분이 행하신 대로 우리도 행하려고 하지 않겠는가?(그래서 죄를 짓지 않는 경향성으로 갈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2. 내가 새 계명을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1) 새 계명은  새로운 계명이 아니다. 처음부터 가지고 있던 옛 계명이다.
  2) 새 계명은 형제를 미워하지 않고,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다.
  3) 빛 가운데 있다고 하면서, 형제를 미워해서는 안 된다.(너희에게 이런 빛이 있으니 깨달으라)
  4) 너희의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받았음이라.(12절)/ 하나님을 알고, 악한 자를 이기었다.
  5) 세상의 가치관(어두움에 빠뜨리는)을 사랑하지 말고, 따르지 말라. 그것들은 다 지나가는 것들이다.

3. 마지막 때에 적그리스도가 일어나니 그들에게 미혹당하지 말라. 
  1) 그들은 우리 안에서 나간 자이나, 우리에게 속한 자가 아니다.(그들은 처음부터 한 몸이 아니었기에 결국은 나간 것이다.)
  2) 이들은...
   (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다.
   (2) 예수의 하나님 아들 됨을 부인하기에 하나님의 아버지 됨도 부인하는 자들이다.
  3) 너희는...
   (1) 처음부터 들은 것처럼 아버지와 아들을 인정하는 것이요, 그 안에 거하는 자에게는 영생이 약속되어 있다.
   (2) 처음에 받은 기름부음이 너희 안에 있으니, 또 다른 (영지주의적?)가르침이 필요 없다. 너희를 가르친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정리2. 본문의 내용의 중심 흐름과 관전 포이트 중심으로 재정리하는 것]

우선 요한의 글이 적그리스도를 적극적으로 의식하는 중에 쓰여진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18-29절) 이들은 공동체 안에 있었던 자들이고, 그 안에 있다가 나간 사람들이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고 배운(복음의 내용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들은 또 다른 지식을 가지고 공동체를 떠났다. 이것은 요한의 공동체를 열등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요한의 공동체는 공동체를 떠난 자들이 가지고 있는 (추가된)지식에는 도달하지 못한 열등한 공동체로 비춰지는 것이다.(떠난 자들은 그렇게 주변에 소문을 냈을 것이다)


그들은 율법에 매이고, 도덕에 매이는 것은 무지한 것처럼 여겼던 것 같다.(영지주의자 중에는 육체는 본질적으로 악한 것이기에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고, 영혼만 잘 간직하면 된다고 보는 부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도덕적 양심의 가책도 없이 죄를 행하고 저지른다. 사랑해야 한다는 하나님의 계명에 대해서 별 구속력을 가지지 않았다. 심지어는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었다는 사실조차 부인했다.(하나님이 악한 육체 속에 올 수 없다고 보기에) 이런 세속적인 가르침이 이들 가운데 들어가 결국 이들은 교회를 떠나고 또한 교회 안에 있는 자들을 그와 같은 논리로 미혹하고 있는 것이다.


요한이 이들과 이들의 거짓된 미혹에 현혹된 자들을 경계하면서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참된 성도란, 죄인된 자신의 죄를 위해서 대속하신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믿는 것이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새 계명)을 마음에 간직하며 살아가는 성도들이다.(비록 온전히 지키지는 못할지라도... 이런 의식조차 없는 자는 참된 성도라고 볼 수 없는 것이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지적 교만은 복음에서부터 이탈하게 만든다.

  교회 안에 있던 영지주의자들은 처음에 복음을 새로운 지식으로 보았을 것이다. 인과응보적 가치관 밖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세상에 하나님의 은혜와 그 아들 예수의 대속을 통한 구원을 가르칠 때, 그것은 지식을 추구하는 자들에게는 매우 신선한 지식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교회 안으로 들어왔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지식에 대한 추구를 버리지 못했고 도를 넘었다. 예수의 복음에서 세속적인 영지주의 가치관으로 결합한 또 다른 가르침으로 발전시켜 버렸다. 그리고 그들은 교회의 성도들을 미혹했다.

  만행이란 책을 썼던 현각 스님은 미국의 하버드를 졸업했고, 카톨릭 집에서 자란 사람이다. 그런 그가 불교에 접하고 스님이 되었다. 이런 스토리는 사람들에게 불교가 기독교적인 진리를 넘어서 더 본질적이고, 더 근원적이며 더 진리에 가깝다는 인식을 준다. 서양에서 동양의 종교, 특히 불교에 심취하고 있는 흐름을 볼 때 또한 그와 같은 인식을 준다.

 

2.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중심의 문제다.

  이는 지식의 문제가 아니다. 그 진리를 전해주는 중심의 문제다. 그 진리가 근거하고 있는 중심의 문제다. 자기 자신의 깨달음에 근거할 것인지 아니면 인격적 절대자(하나님)으로부터 온 계시에 근거할 것인지의 문제다.

  적그리스도적이라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계시의 내용을 세상의 것으로 대치하거나, 그것에 세상적인 어떤 것을 첨가해서 더 완전해 질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한다 볼 수 있다.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구원의 계시인 복음만으로 충분하다.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에 복음은 부끄럽지 않다.(복음으로 충분하다). 롬 1:16-17.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