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의 이야기는 성벽 재건 이후에도 상당히 긴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모르는것 같습니다. 느헤미야 = 성벽 재건, 땡.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느헤미야의 이야기는 성벽 과정 처럼 다이나믹 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성벽 재건 이후의 이야기를 길고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는 느헤미야가 성벽 재건 과정 뿐 아니라 그 이후의 과정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고, 그것까지 모두 설명해야 느헤미야서를 기록한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이지요.

암튼, 6장에서 성벽을 재건하고 나서도 7장, 8장, 9장, 10장까지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1차 정리. 본문 내용 중심으로]

1. 언약에 인봉한 자들의 명단(1-27절)

  1) 총독 느헤미야에서부터 시작해서 제사장들, 레위인들, 백성의 우두머리들이 인봉에 참여

2. 맹세한 사람들의 맹세의 내용들(28-39절)

  1) 언약에 인봉하지는 않았지만 그 언약에 맹세한 사람들은 남은 백성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느디님 사람들과 및 이방 사람과 절교한 사람과 가족들.

  2) 저주로 맹세하기를 하나님의 종 모세를 통해서 주신 율법과 계명과 규례를 지켜 행한다.

   (1) 우리 딸을 이방인에게 주지 않으며, 이방인의 딸을 데리고 오지 않는다.

   (2) 안식일에는 물건을 사지도 않고 팔지도 않는다.(이 땅 사람들이 요구하더라도)

   (3) 일곱째 해마다 땅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 탕감해 주겠다.

   (4) 스스로 규례를 정하여 해마다 각기 세겔의 삼분의 일을 수납하여 하나님의 전을 위해씀

   (5) 항상 드리는 전설병, 소제, 번제를 드리고, 안식일과 초하루에 쓰는 쓸 것과 성물과 이스라엘의 속죄제를 드리고.

   (6) 제사를 위해 사용되는 나무를 하나님의 전에 바쳐 제단에 사르게 하고

   (7) 해마다 토지 소산의 첫 열매를 여호와의 전에 드리고

   (8) 맏아들과 가축의 처음 난 것과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하나님의 전에 가져가 드리고..

   (9) 십일조를 레위인들에게 주고

   (10) 레위인들은 받은 십일조의 십분의 일을 가져다가 하나님의 전 곳간에 넣어 두라.

   (11) 이스라엘 자손과 레위 자손이 거제로 드린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가져다가 성소의 그릇들을 두는 골방 곧 섬기는 제사장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이 있는 골방에 둘 것이라.

    : 하나님의 전을 버려두지 아니하리라.

[2차 정리. 본문을 저자의 의도에 맞춰 내 방식으로 재구성]

귀환한 온 국민적인 회개의 운동이 마치면서 하나님의 율법을 근거로 다시 언약을 맺기로 결심했다. 이제 느헤미야 10장에서는 그 언약 체결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실현할 인봉한 사람들의 명단이 언급되고, 그 외에도 모든 사람이 그 언약을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어떻게 보면 가나안 정복을 마치고 여호수아가 너희가 믿을 하나님을 선택하라고 제안하고 그 제안에 모든 사람이 여호와만을 섬기겠다고 약속한 선조들의 모습처럼, 이들이 언약을 지키겠다는 것은 모든 사람의 결심이면서도 동시에 과연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여운을 남기는 결정입니다.

그들이 결심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이방인과 통혼하지 않을 것이며,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킬 것이며(안식년도 지킴) 성전을 통해서 드려야 할 제사와 절기의 예물을 온전히 드릴 것과 또한 성전에 바쳐야할 것을 바쳐서 성전을 섬기는 사람들의 필요도 채워주고, 성전 자체를 버려두지 않도록 하겠다는 결심이다.

이들의 이와 같은 결심이 잘 지켜지게 되는지는 두고 봐야 알 일이다. 선조의 역사를 통해 깨달았는지 아니면 깨달았어도 행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의 본질인지를 봐야 할 일이다.

[3차 정리. 묵상과 적용]

1.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재 언약의 체결은 매우 공식적이고 무게감있게 진행되었다.

다시 언약을 맺고 그것을 인봉한 사람들의 이름이 일일이 기록되었다. 그리고 그 언약의 맺은 내용들에 대해서 하나씩 구체적인 실행 지침을 확인해 주고 있다.

귀환한 공동체는 새로운 언약식을 통해서 조상들의 신실하지 못함에 대한 반성을 하면서 동시에 자신들도 그렇게 되지 않도록 새로운 마음으로 언약식에 임했다. 책임있는 지도자들은 자신의 이름을 적어, 역사에 남김으로 책임감 있는 삶을 살것을 결심했을 것이다.

우리가 뭔가 새로워지길 원한다면, 내적으로 개인적으로만 결심하는 것으로는 약할 수 있다. 공개적이고 가시적인 형식을 통해서 나의 결정의 무게를 더하게 만들어야 할 필요도 있는 것이다. 공개적으로 말하고, 공개적으로 표현함으로서 나의 결심에 다른 것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요, 또 내 이야기를 들은 사람이 나를 감시하는 사람이 되어서 나로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막아달라는 요청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면 변화는 좀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정치인들의 정견발표, 연예인들의 기자회견, 대통령의 담화문...자신의 의지와 견해를 오해없이 분명하게 함으로 자신의 의지와 입장을 강화하고, 오해를 불식시키고 또 자기 자신도 그 일에 책임을 지겠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위다. 또한 공개적으로 행한 것이기에 자신을 스스로 감시하고 채찍질하는 제어장치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제발, 이런 의지와 무게감으로 이런 장치들을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다. 언론 플레이가 아니라.. 어떤 꼼수로서의 말장난이 아니라... 무게감있고 책임감있게...

 

2. 백성들이 지키겠다고 했던 항목들을 잘 살펴야 한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들을 보면 뭔가 뒷이야기가 있을 것 같다.

돌아온 백성들이 맺은 언약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치인들의 공약을 잘 살피고, 그 공약대로 진행하고 있는지를 감시해야 하는 것처럼 백성들의 구체적인 의지와 결단의 내용들이 잘 진행될 것인지 우리는 살펴봐야 한다.

만약 꾸준히 그렇게 행한다면, 하나님은 언약대로 행한 이들을 향해 어떤 복을 허락하시는지 봐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왜그렇지 못했는지를 봐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와 같은 언약을 성실하게 성취해 낼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궁금해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을 예측하며 성경을 보는 것은 좋은 성경읽기다. 한 마디로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고 성경을 읽는 다는 것이고, 성경의 스토리에 집중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전에는 이렇게 했었는데 과연 지금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역사적 안목을 기반으로 한 예측이라면 더욱 유익하리라는 것은 분명하다.

1. 통혼하지 않는 것

2. 안식일을 잘 지키는 것(거래행위 금지)

3. 성전과 관계된 제사, 절기, 봉사자들에 대한 생계보장 등

관전 포인트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