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2:1-4>(정리하기)

1.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위로나, 성경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다면

 <해야 할 것>

  1) 마음을 같이 하고(2절)

  2) 같은 사랑을 가지고(유지하면서)

  3) 뜻을 합하여

  4) 한 마음을 품어


 <하지 말아야 할 것>(3절)

  5)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경쟁심이나) / selfishness

  6) 허영으로 하지 말고


2. 바울이 빌립보 교회에게 요청하는 권면(3-4절)

  1) 겸손한 마음으로 하고(3절)

  2) 자기보다 서로 남을 낫게 여기라.

  3)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뿐더러(4절)

  4)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질문하고 묵상하기]

1. 바울이 2장 첫절부터 한 마음과 한 뜻을 강조하고, 다툼에 대한 경계를 권면하는 것은 어떤 맥락에서 일까? 

  1) 바울은 자신이 매임 가운데 있을 때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인 자들 중에 바울에 대한 투기와 분쟁에 근거해 복음 전파하는 사람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1:15, 17)

  2) 바울은 이와 같은 부정적인 상황(그릇된 동기에 근거해서 열심을 내는) 속에서도 하나님은 오히려 하나님의 일을 성취해 가신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바울은 기뻐하고 기뻐하기는 하지만(1:18) 그들의 그와 같은 행동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3) 그리스도 안의 성도의 교제가 있는 사람들이라면(2:1, 사랑의 무슨 위로, 성령의 무슨 교제,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어떤 일이든 다툼(경쟁이나 시기와 같은)이나 허영 때문에가 아니라, 마음을 같이하고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여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한다. 


2. 빌리보서 2:1-4에 다루는 주제는 비그리스도인들과의 문제가 아니라 성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권면이다.(사랑으로 한 마음이 아닌, 시기와 허영에 기인된 열심)

  1) 시기와 허영이 아닌 사랑으로 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2)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뿐더라,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야 한다. 

  -> 마음으로는 겸손하고, 태도로는 자기 일을 돌아보고 다른 사람도 돌아보아야 한다. 


바울은 자신이 당한 두 가지 일(매임, 순수하지 못한 방법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 등장)로 인해 복음 전파의 사역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으나, 오히려 두 가지 문제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역은 확대되었다.(1:12-18) 그것을 깨닫고 바울은 찬양하고 기뻐한다. 

그러나 결과가 그렇다고 하더라도, 성도로서 잘못한 부분을 지적하지 않을 수는 없다. 그래서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는(권면이든 위로든 교제든..) 다툼이나 허영으로 주의 일을 해서는 안되고, 겸손함과 서로 돌아봄으로 한 마음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