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꽃>

김세빈


<동백꽃>은 <봄봄>의 작가와 동일인물로, 김유정의 대표작품 중 하나이다. 그의 작품이 대부분 그렇듯 <동백꽃>도 농촌을 배경으로 한다. <동백꽃>은 1930년대 봄, 강원도 산골의 농촌 마을을 배경으로 하여 17살 ‘나’와 ‘점순이’의 순박하고 풋풋한 사랑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소설이다. <동백꽃>의 주인공인 ‘나’는 점순이네 땅을 빌려 소작을 하는 집의 아들로 역시 둔하고, 바보스럽다. 작가 김유정의 <봄봄>을 읽은 후 <동백꽃>을 읽게 되니 <동백꽃>은 어떤 갈등을 통해 이야기를 재밌게 풀어놓았을지, 어떠한 방식으로 결말을 마무리 지었을지 궁금한 마음으로 읽었던 것 같다.


점순이는 감자를 통해 ‘나’에게 조심스럽게 호감을 표현하지만, 둔한 ‘나’는 호감을 무시하면서부터 점순이와 ‘나’의 갈등이 시작된다. 무시당해 기분이 상한 점순이는 수탉끼리 싸움을 부추겨 ‘나’의 수탉을 죽음의 지경까지 몰고 가며 간접적으로 ‘나’를 괴롭힌다. ‘나’는 참다못해 점순이네 닭을 때려죽이게 되고 집에서 내쫓겨날까 두려움에 사로잡히지만, 점순이는 ‘나’의 잘못을 용서해주며 떠밀리듯이 점순이와 ‘나’는 동백꽃 속으로 쓰러지며 이야기가 끝난다. 나는 <동백꽃>을 읽고 마치 친구의 연애 이야기를 들은 것처럼 점순이와 ‘나’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 때문에 내가 다 부끄러웠던 것 같다. 점순이의 마음을 몰라주는 ‘나’가 정말 바보 같고 밉기도 했다. ‘나’의 무관심 때문에 일부로 괴롭히는 점순이가 유치해 귀여워 보이기도 했지만 닭을 죽음으로 몰고 간 것은 조금 무섭기도 했었다. 17살의 사랑 이야기 치곤 풋풋하고 유치한 면도 있었지만 오히려 그런 순박한 내용이 더 유머 있게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동백꽃>에 나온 동백꽃은 노랗고 알싸하며 향긋한 냄새를 가진 꽃으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빨간 동백꽃과는 다른 점을 발견 할 수 있다. <동백꽃>에 나오는 꽃은 강원도 생강나무 꽃을 방언으로 불러 ‘동백꽃’이 된 것이다. <동백꽃>의 배경 역시 강원도 산골의 농촌마을의 배경으로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작가 김유정은 남녀 간의 사랑을 ‘꽃’으로 생각하여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동백꽃’을 제목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