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죠이선교회의 <장학기금>에 대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사진작가: 조성호


죠이선교회에서는 정해진 기간 이상 전임으로 사역한 간사에게는 신학과 같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적지만 장학금을 주고, 전임 간사의 신분을 유지하여 모금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 캠퍼스 사역을 병행합니다. 캠퍼스 현장은 여전히 간사 한 명의 손길이라도 더 필요한 상황이니까요.

제가 신학을 공부할 당시만 해도 죠이 장학금을 받아가면서 공부하는 간사들이 그리 많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그 숫자가 늘어 8명 정도가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정해진 기간 전임사역을 했기 때문에 자격이 된 간사들입니다.(신학관련 6명, 상담 1, 기타 1)

문제는 이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장학금입니다. 보통 국내 신학교의 한 학기 등록금이 300만원 정도 되는데, 죠이에서는 한 명에게 한 학기에 등록금의 절반 정도인 15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사실 장학금으로서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장학기금에서 줄 수 있는 최선입니다. 8명에게 150만원씩 지급하면 한 학기에 1200만원이 들고, 1년이면 2400만원의 장학금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3년이면 그 액수는 7200만원이 드는 셈이죠.

죠이는 오래전 1억원 정도의 장학기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정확히 언제 모금된 것인지 잘 모릅니다.) 그 이후 추가적으로 장학기금을 헌금하신 분들이 있고, 한 때 은행 이자가 높았던 시절이 있어서 원금이 많이 불었다고 합니다. (이 때는 신학공부를 하는 간사도 적었고요) 그래서 장학기금이 많을 때는 1억 6천만원 정도까지 모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은행 이율도 계속 떨어지고, 몇 년동안 장학금을 받아 공부하는 간사들도 늘어나면서 원금이 줄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2014년 이번 2학기 장학금을 지급하고 나서 원래의 장학기금 1억 천만원이 안되는 액수만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1억원은 장학기금이라 원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제 막 죠이선교회의 전체적인 살림을 맡아야 하는 저의 입장으로서 하필이면 왜? 내가 책임을 맡아야 하는 순간에... 이런 아쉬움이 없지 않지만 그렇다고 한숨만 쉴수는 없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몇 가지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첫째, 우선 내부적으로 장기사역자로서 신학을 비롯해 사역에 필요한 공부를 해야 할 간사들의 공부 시기를 조절해 주어야 하겠다는 것입니다. 한 시즌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리지 않도록 말입니다. 

둘째, 장학기금을 늘려서 장학금을 많이 확보해야 하는데 이율이 높지 않은 시즌에 장학기금을 추가적으로 모은다는 것은 별 효율이 없어 보입니다.(모으기도 힘들고 모은다고 이자가 많지 않기에) 따라서 거액의 장학 기금 모금은 적절하지 않다고 봅니다. 

셋째, 1년에 300만원(1인)의 장학금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중형교회를 찾는 것입니다. 죠이에서는 좋은 인재를 발굴하고, 지역 교회에서는 
'좋은 사역자를 키우기 위한 장학금'을 지원하는 형태로 매칭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물론 그 간사는 '죠이. OO교회 장학생'이 되는 것이죠. 그렇게 3년간 연결시켜서 죠이선교회 자체의 장학기금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대상에게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지역 교회는 죠이에서 검증된 간사를 지원하여 한국교회의 일꾼으로 키우는 일에 동참하고, 장학금을 받은 간사들은 지역 교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더욱 갖게 되어 죠이선교회와 지역교회가 거시적인 안목에서 '한국 교회'를 세워가는 일에 협조하게 되는 것이지요. 

몇 몇 분들과 상의하면서 '현실적이고 좋은 방법'이라고 격려를 받기도 합니다. 다만 문제는 이와 같은 일에 협력하여 '장학금'을 지원해 줄 '지역 교회'를 찾는 것이겠죠. 쉽지 않겠지만,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최근 몇 몇 지역 교회 목사님을 찾아가 이런 상황과 취지를 나누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많은 부분 공감해 주셨습니다.

결과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두드리면 열리게 되는 은혜를 따라 예비된 교회, 예비된 동력자를 만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 지역교회가 아니어도 이와 같은 뜻에 공감하는 분들(혹은 모임)이 있다면, 1년에 300만원으로 죠이선교회의 사역자를 키우는 일에 동참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함께 기도부탁드려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