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7 새벽기도회

본문: 나훔 3:1-19

제목: 교만을 멀리하고 겸손하게

 

  1. 환영과 대표기도
  2. 찬송가 351장. 믿는 사람들은 주의 군사니 
  3. 본문읽기: 나훔 3:1-19

 

4. 본문의 내용

 

하나님의 대적이 된 앗수르/니느웨가 겪게 될 비참함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1-3절은 앗수르의 니느웨가 왜 이런 진노를 받게 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들에게는 거짓이 가득했고 포악이 가득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쟁의 소리가 그치지 않았고 그 결과 주검이 큰 무더기로 쌓여 피의 성이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4-7절은 니느웨가 음행으로 여러 나라를 미혹했고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했다고 말씀하면서 오히려 더 노골적으로 수치를 드러내어 사람들에게 구경거리가 되고 부끄러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니느웨를 보는 자들이 다 도망치며 어떻게 이렇게까지 되었는가 놀라게 하겠다고 말씀합니다. 누구도 니느웨의 멸망을 안타까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8-11절은 니느웨가 강물로 둘러싸여 천연 입지와 막강한 군대가 자신들을 지켜줄 것이라고 믿지만 자신들이 공격했던 애굽의 노아몬(테베)도 그런 입지를 갖추고 있었으나 자신들에 의해서 공격당했다는 것을 그들은 잊고 있었다. 그들도 포로가 되어 잡혀갔고 어린 아이들이 모퉁이에서 매어침을 당했던 것처럼 니느웨도 그와 같이 될 것에 대해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12-19절은 니느웨가 무력하게 무너질 것에 대해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산성도 쉽게 무너질 것이고 장정들도 여인처럼 약할 것이다. 군사를 동원해 많은 병사를 마련한다고 해도 마치 느치가 날개를 펴서 날아감같이 모두 도망갈 것임을 말씀합니다. 지도자들과 귀족들은 죽고 백성들은 흩어지나 다시 모을 사람이 없는 상황이 됩니다.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될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니느웨가 이런 지경이 되었는데 주변에서 도와주기는커녕 오히려 손벽을 치며 좋아하게 될 것을 말합니다. 왜냐하면 니느웨가 항상 행패를 부려 당해왔던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5. 함께 나눌 구절과 말씀

  1) 8절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여기서 ‘노아몬’이라는 곳은 지명인데 애굽의 테베를 일컫는 말입니다. 애굽의 테베는 나일강의 방어벽과 동맹국의 군사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은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도시였습니다. 그런데 그 도시를 점령했던 나라가 바로 앗수르의 니느웨였습니다. 니느웨는 그 사실을 잊고 니느웨는 강물로 둘러쌓여 있고 막강한 군대가 자신을 지켜줄 것이기에 안전할 것이라고 착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서 하나님은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라고 묻고 계신 것입니다. 

 

교만한 사람의 문제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너무 과도하게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도전자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적극적인 도전 정신이 되어 실제로 성취를 이루어내는 경우도 있지만 방어하는 입장에서는 자신의 강점만 극대화 되고 자신의 약점에 대해서는 없는 것처럼 여기기 때문에 결정적인 허점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애굽의 테베가 앗수르에게 점령당했던 것도 그와 같은 교만 때문이었을 것이고, 앗수르의 니느웨도 결국 그와 같은 교만 때문에 망하게 될 것임을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라고 잠언(16:18)은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강하고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교만하기 쉽습니다. 반면에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저희 것(눅 6:20)임이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부족하여 하나님을 의지하고 의존하는 자에게 하늘의 복이 함께 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만을 멀리하시고 겸손히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시는 성도가 되길 축복합니다. 

 

 2) 19절. 네 소식을 듣는 자가 다 너를 보고 손벽을 치나니 이는 그들이 항상 네게 행패를 당하였음이 아니더냐

 

니느웨가 멸망을 당할 때 옆에서 안됐다고 생각하여 측은하게 여겨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잘 됐다고 박수를 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통을 당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얼마나 약이 오르겠습니까? 그런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입니다. 니느웨가 주변에 행패를 부리며 살아왔기 때문에 그들이 니느웨의 고통에 기뻐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평소에 우리가 어떻게 살았는가가 중요합니다. 그래야 내가 힘들고 어려울 때 주변에서 함께 마음 아파하면서 기도하고 응원해 주는 것입니다. 뭔가 구체적인 도움을 줄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평소에 내 욕심만 차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야박하게 행동하고 그들에게 과한 욕심을 챙겨왔다면 그들은 우리를 축복하지 않습니다. 겉으로는 표현하지 않겠지만 우리에게 욕을 할 것입니다. 우리가 불행한 일을 만나면 속으로 박수를 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려분, 우리가 어려운 순간에 박수 소리가 아니라 기도 소리가 들려지는 삶을 살아가시길 축복합니다.(2번)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