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티오쿠스 대왕이 주전 198년에 팔레스타인을 차지하게 됨. 이 때, 하니발은 로마에 패해 안티오쿠스에게 피신해 있었다, 그러면서 안티오쿠스를 충동하여 그리스를 공격하도록 함으로 로마는 안티오쿠스에게 선전포고를 했다. 이런 상황에서 로마에게 소아시아 지역의 패권을 뺏기게 되고, 안티오쿠스 대왕의 동생(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은 로마에 12년 동안 볼모로 잡혀가 있게 된다. 여기서 그는 로마의 생활 방식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게 된다. 


  2. 셀류쿠스 왕조는 헬레니즘 문화를 유대인들이 받아들이도록 강요함으로 팔레스틴에 큰 파장이 일어난다.


  3. 안티오쿠스 4세는 아테네에서 태어나, 이제 곧 세계를 제패할 로마의 세력으루존경하게 되었다. 안티오쿠스 4세느누자신을 "에피파네스"(신과 같은 칭호. 영화로운 자)하는 칭호를 부르더록 했으니, 유대인들은 그를 "에피마네스"(미친 놈)이라 불렀다.

  4. 그 당시 예루살렘은 의인 시몬의 자손인 정통 유대인 '대제사장 오니아스 3세'가 다스리고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 문화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그의 동생 야손을 지지했다. 야손은 안티오쿠스에게 더 많은 조공을 바치겠다고 약속함으로 안티오쿠스에게 대제사장으로서 지명을 받는데 성공하게 된다. (안티오쿠스는 대제사장직은 정치적인 직책이라고 생각하고 지명했으나, 유대인들에게는 대제사장직은 신에게 기원을 두는 것이다. 이로 인한 갈등이 시작된다.)

  5. 야손은 헬라파 유대인들을 충동하여 예루살렘에 연무장을 세우고, 그들은 그리스도의 관습대로 나체로 운동을 했다.... 이런 식으로 헬레니즘의 물결이 드높아 지자, 반대 세력도 거세게 일어났다. '하시딤'(경건한 자들)은 조상들의 길을 따라 정통 유대인의 제도를 옹호할 것을 꾀함.

  6. 이러는 와중에 안티우쿠스는 더 많은 조공을 약속한 '메네리우스'라는 사람을 대제사장으로 임명하는데, 그는 베냐민 지파 사람으로 제사장 직을 감당할 권한이 없는 사람이다. (야손은 실각한다.)

  7. 야손은 안티오쿠스가 애굽과 전쟁하는 사이에 군대를 일으켜 예루살렘을 습격하게 된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안티오쿠스는 유대교가 대체로 헬레니즘과 시리아의 팔레스타인 통치를 적대시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게 된다. 

  8. 안티오쿠스가 애굽을 거의 정복하게 되려는 상황 속에서 로마가 지중해의 권력자로 등장하면서 애굽을 포기할 수 밖에 없게 된 안티오쿠스는 팔레스타인을 장악하는 것을 더욱 곤고히 하게 된다. 이러는 과정에서 안식일에 메네리우스의 대적자들을 수없이 학살함으로 유대인들에게는 암흑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9. 안티오쿠스는 예루살렘에 이방의 신상을 성전 제단 위에 세우라고 명령하고, 성전 뜰에서는 음탕한 이교도의 제사를 드렸다. 돼지가  제단에 드려졌다. 또한 할례와 안식일을 지키는 것과 유대인의 절기를 지키는 것은 사형으로 금지시켰다. 그리고 히브리 성서의 사본들을 파괴하라고 명령함. 

  10. 이러는 과정에서 유대교의 전통을 지키려고 하는 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했다. 야훼에게 예배드리던 성전은 쥬피터를 섬기는 곳이 되고 말았다. 이로 인해 유대 독립군을 만들어 내는 반작용을 불러 일으켰다. (주전 165년) 




TistoryM에서 작성됨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