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한 장]


1. 그들이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재판자의 뺨을 막대기로 치리로다.(1절)


  * 이방인들에 의해 치욕을 당하게 될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왕의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

2.  하나님이 베들레헴에게 주시는 약속


  1)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2) 그러므로 여인이 해산하기까지 그들을 붙여 두시겠고(이방인에게 침략당하는 고통을 받게 하시고) 그 후에는 그의 형제 가운데서 남은 자가 이스라엘 자손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3) 베들레헴에서 나온 다스릴자가 여호와의 능력과 위엄을 의지하여 서서 목축하니, 그들이 거주할 것이라. 이제 그가 창대하여 땅 끝까지 미치리라.

  4) 이 사람은 평강이 될 것인데, 앗수르 군이 땅에 들어와서 궁을 짓밟을 때 일곱 목자와 여덟 군왕을 일으켜 그를 칠 것이다. 

  5) 그들이 칼로 앗수르 땅을 황폐하게 할 것이다. 앗수르가 그들의 경계를 넘어 우리 땅에 올 때 우리를 그들에게서 건져낼 것이다. 

  6) 야곱의 남은 자는 많은 백성 가운데 있으리니, 인생을 의지하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다.

  7)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나라와 많은 백성 가운데 있는데, 짐승들 중에 사자같고 양 떼 중에 젊은 사자같다. 그가 밟고 지나가면 능히 구원할자가 없다. 

  8) 네 손이 네 대적들 위에 들려서 네 모든 원수를 진멸하기를 바라노라.


  * 정리하면, 하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한 다스릴 자를 세울 것인데, 그는 잠시 고난(해산의 고통)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 나올 것이다. 그는 여호와의 능력과 위엄으로 자기 백성을 모을 것이고 자기 백성을 치려 하는 앗수르에 대해서 일곱 목자와 여덟 군왕을 일으켜 대적할 것이다. 앗수르가 황폐하게 될 것이다. 야곱의 남은 자들은 백성 가운데서 하나님을 의존하며 살 것이며, 그들은 짐승 중의 사자처럼 큰 힘과 권세를 가진 자가 될 것이다. 

----------


3. 여호와께서 지적하시는 이스라엘의 죄


  1) 그 날에 이르러, 하나님이 네 군마를 네 가운데에서 멸절하며 네 병거를 부술 것이다. 성읍과 성을 무너뜨릴 것이다. 

  2) 하나님이 복술을 네 손에서 끊으리니 네게 다시는 점쟁이가 없게 될 것이다. 네가 새긴 우상과 주상을 너희 가운데서 멸절하리라. 다시는 네 손으로 만든 것을 섬기지 않을 것이다. 

  3) 하나님이 진노와 분노로 순종하지 아니한 나라에 갚으리라.


  * 좀전까지 절망중에 이스라엘 백성 중 베들레헴에서 구원자를 세워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을 하셨으면서, 지금은 하나님께서 직접 이스라엘을 헐어 버리실 것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두 가지를 기억해야 할 것 같다. 지금 이스라엘이 당면한 위험은 이방의 세력이 하나님보다 강해서 생긴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직접 심판하시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이방 나라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역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다시 때가 되고, 목적한 바를 이루시면 다시 자기 백성들을 불러 모아 구원하실 것을 알리시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백성들에게 용기를 잃지 말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묵상 한 모금]


1. 들었다 놨다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한 구원자를 기적적으로 세워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할 것이라는 약속을 주고 있음에도 곧 이어 이스라엘의 죄를 낱낱히 까발리시는 모습에서 이 성경을 읽고 듣는 사람을 들었다 놨다 하시는 것 같은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우리를 들었다 놨다 하심으로 우리를 불안하게 하고 불편하게 만드시려고 하시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님의 마음이 이랬다 저랬다 하시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봐야 한다. 변덕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진노하고 심판하실 수 밖에 없지만 영원히 버릴 수는 없는 범죄한 자식을 대하는 판사 아버지의 심정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다. 


2. 미가서같은 선지서를 읽을 때, 두 가지 상황을 기억해야 할 것 같다. 


지금 이스라엘이 당면한 위험은 이방의 세력이 하나님보다 강해서 생긴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직접 심판하시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이방 나라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역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다시 때가 되고, 목적한 바를 이루시면 다시 자기 백성들을 불러 모아 구원하실 것을 알리시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백성들에게 용기를 잃지 말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