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성경개관 준비자료7_모세3(16-19장)


16장. 광야의 양식을 먹는 방법에 대해

(엘림 -> 신 광야)

17장. 광야에서의 물 문제 / 전쟁 문제까지

(신 광야 -> 르비딤)

18장. 장인 이드로의 등장 / 조직 문제 해결

19장. 시내 산의 하나님 / 대리자 모세,아론

(르비딤 -> 시내 광야/시내 산)

1. 이스라엘 백성들이 엘림을 떠나 신 광야에 왔을 때(두달 반쯤 지나서)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였다.

2. 애굽에 있을 때에는 배불리 먹었는데, 너희가 우리를 인도하여 내어서 우리로 죽게하려는가?

3. 그 때에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매일 아침 저녁으로 내려 줄 것을 약속하심.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지키는가 그렇지 않을가를 시험하겠다고 하심.

4. 한 사람당 한 오멜씩의 분량씩 거두어 감으로 남음도 없고, 부족함도 없었다.

5. 다음날까지 남겨두지 말라는 명령에도 불구하고, 모세의 말에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었다.

6. 안식일을 위해서는 6일째에 갑절의 양식을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했지만, 어떤 사람들은 안식일에도 거두러 나오는 사람들이 있었다. 여호와는 이들이 어느때까지 나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는가를 지적하신다.


 * 아직 안식일 율법이 주어지기 전이나, 안식일 율법이 있는 것을 전제하여 이스라엘의 행동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


7.모세는 아론에게 지시하여 만나 한 오멜을 항아리에 간직하여 여호와 앞에 두어 대대로 간수하도록 지시했다.

8. 이 만나를 이스라엘은 40년 동안 먹었고, 가나안에 이르렀을 때까지 먹었다.

1.신광야에서 르비딤에 장막을 침

2. 마실 물이 없으므로 백성들이 불평함. 애굽에서 우리를 불러내어 이곳에서 목말라 죽게 하려는가! 모세를 죽일기세.

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장로들과 함께 지팡이를 손에 잡고 호렙 산에 있는 바위를 치라고 말씀하심.

4.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과 그대로 순종하매, 그 반석에서 물이 나왔다.

5. 이곳 이름이 그래서 므리바가 되었는데, 므리바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또한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시험하여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를 확인하고자 했다.


 * 므리바 물 사건은 신 광야에서 음식이 없어서 불평했던 것과 유사한 부분이 있지만, 또한 다른 부분도 있다. 므리바 물 사건은 좀 더 공격적이었다.(모세를 죽일기세) 또한 적극적으로 여호와 하나님을 시험하고자 하는 마음도 같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함께 하심)에 대한 불신 속에서 진행된 사건이라 볼 수 있다.


6. 그 때에 르비딤에서 아말렉이 와서 싸움이 일어나게 되었다.

7.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사람들을 선별하여 아말렉과 싸우라고 하고, 자신은 지팡이를 잡고 산 꼭대기에 설 것을 말함.

8. 모세가 손을 들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김으로 모세의 옆에 있던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붙들어 주었다.

9. 여호수아가 아말렉을 쳐서 이김.

10. 여호와께서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라고 하셨다.

11. 모세는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고 했다.

12. 여호와와 아말렉이 대대로 싸우리라 함.

1. 미디안 제사장이었던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가족들을 데리고 모세를 찾아왔다.

2.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에서 한 일과 길에서 당한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장인에게 말하였다.(8절)

 * 광야의 과정 속에서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에 대한 찬양도 반영되어 있다


3. 장인 이드로는 그 이야기를 다 듣고는 기뻐하며 여호와 하나님을 찬송하며,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다는 것을 찬송하게 된다.

4.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번제물과 희생제물을 하나님께 가져왔고, 아론과 장로들이 함께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떡을 먹었다.(12절)


*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를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이 모든 신보다 크신 신이라는 것을 고백하게 끔 한다. 이드로도 여호아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므로 그의 고백이 진실됨을 보여준다.


5. 장인 이드로는 모세가 하루 종일 백성의 일을 처리하는 것을 보고 지혜로운 방법을 제안하게 됨

6. 혼자 이일을 다 하는 것은 네게 너무 중한 일이다. 온전히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7. 백성 가운데 능력있는 사람들을 세우라.

 1) 하나님을 두려워하며(경건)

 2) 진실하며 불의한 이익을 미워하는 자(의로운 자)


8. 위와 같은 자격을 가진 자 중 천부장과 백부장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세워 재판하라.

9. 큰 일은 네가 스스로 하되, 작은 일은 그들이 재판하게 하라.

10. 모세는 장인의 말을 받아들여 그대로 사람을 세웠다.

11. 모세는 장인 이드로를 보냈다.


* 장인 이드로의 등장과 더불어 그가 모세의 큰 문제 하나를 해결해주고 간다. 그것은 백성을 다스리는 지혜를 얻은 것이다. 이드로의 제안은 모세에게 받아들여졌고, 그 이후 이스라엘의 조직에 반영되었다.

1. 이스라엘 백성이 삼개월만에 시내 광야에 이르게 되었다. 거기서 장막을 쳤다.

2. 여호와께서 모세를 산에서 불러 말씀하셨다.(1차)

 1) 내가 너를 독수리 날개로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다.(출애굽)

 2)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1) 너희는 모든 민족중 내 소유가 된다.

  (2)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됨

  (3) 너희는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3. 이 말을 백성들에게 전하자 백성들은 일제히 그 말씀대로 순종할 것을 고백함.


3. 모세가 이 고백을 여호와께 전하니, 여호와는 삼일 후에 이 백성을 만나기 위해서 빽빽한 구름 사이에 임할 것이니 백성들을 성결하게 할 것을 명령하신다. 또한 함부로 산을 침범하지 못하도록 지시하신다.(침범하는 자는 반드시 죽는다.)


모세는 내려가서 백성들에게 그와 같은 지시를 한다.(구체적으로 여인과 가까이 하지 말것도 언급한다.)_2차


4. 셋째 날이 되자 하나님이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말씀하시니 백성들이 다 떨었다. 모세는 백성들 앞에서 하나님을 맞기 위해 나섰다. 하나님은 모세를 산 위 로 부르셨다. (3차)

 1) 백성들이 나를 보려고 하다가 죽을 것이 염려되니 제사장들에게 몸을 성결하게 하라 함.

 2) 너는 내려가서 아론 하고만 함께 올라오고 제사장들과 백성들에게는 여호와께로 올라오지 못하게 하라. 내가 그들을 칠까 걱정한다.

 3)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알림.


 * 제사장이 언급됨: 제사장은 시내 산에서 하나님께 언급하신 이후에 나오는 직분인데, 먼저 언급되고 있다.


 * 시내 산에서 제사장으로 산에 오르지 못하게 하는 경계를 두게 하고 그것을 넘으면 죽을 것을 염려하시는 모습은 에덴에서 쫓겨난 아담과 하와의 형편을 생각나게 한다 / 다른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본문의 내용을 통해서 나오는 생각들]


1. 홍해를 넘은 후 시내 산에 이르기까지 음식문제, 물 문제, 조직의 운영 문제에 대해서 다룬다. 음식 문제는 하나님께서 직접적으로 매일 역사하시고, 물 문제는 하나님의 대행자인 모세를 통해서 일하시고, 조직의 문제는 모세의 장인 이드로를 통해서 지혜를 주신다. 또 하나의 문제, 전쟁의 문제에 대해서는 모세의 중보를 통해서 승리하게 됨을 보여준다. 이런 대표적인 케이스를 거쳐서 시내산에 이르게 되고, 그곳에서 하나님은 언약에 대해서 신실하신 하나님임을 확인하시게 된다.


2.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을 통해서 인정받으시기 보다는 자기 백성들이 아닌 자들을 통해서 인정받으신다. 하나님은 애굽을 통해서(물론, 애굽을 징벌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이 다른 신보다 크신 분임을 증명하셨다. 또한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를 통해서 여호와 하나님은 모든 신 위에 큰 신이라는 인정을 받으신다.(18:11) 여호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향해서 하신 일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이 들으면, 그들은 그 하나님의 위대함을 곧 인정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구원을 베푸신 그 백성들에게는 끊임없이 의심을 받으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음식 문제에서도, 물 문제에서도 계속해서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의심했다. (하나님은 그런 자기 백성들에게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것을 통해서 자기 백성들에게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시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그 사실을 드러내신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불신하고 인정하지 않는 자들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도 이방인 가운데서도 있다.)


3.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만나시겠다고 말씀하시면서도 직접적으로 만나지 못하시고, 오히려 정결할 것에 대해서 요구하시면서도 혹 그들을 죽일까 하는 염려 속에서 그들이 여호와의 산에 올라오지 못하게 하는 장면을 보면서는 화염검으로 에덴 동산에 들어오는 것을 막으려 했던 모습을 연상케 한다. 타락한 아담과 하와는 수치를 가리려는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다시 에덴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산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올라갈 수 없다. 다만, 모세와 아론 만을 부르시고 그들만이 하나님 앞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 앞에서 인간을 중재하는 사람들이다. 모세는 선지자로서 하향적인 존재라면, 아론은 제사장으로서 상향적인 존재다. 오직 하나님과 인간의 중재자인 모세와 아론 만이 이 둘 사이를 오고 갈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존재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을 우리는 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