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시편 2편]세상 왕들의 연합이 결코 여호와 하나님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바벨탑을 쌓았던 인간들처럼 힘을 모아 하늘에 이르려 했으나, 결코 그럴 수 없었던 것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이들의 반역을 우습게 여기신다. 하나님의 아들을 대리자로 시온에 세워 그들 통해서 이들을 부숴버리겠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만약 그들 중 지금이라도 하나님께 피하는 자가 있다면 복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인간이여, 아무리 힘이 커져도(지식과 기술이 발전해도) 하나님까지 넘보려고 하는 시도는 어리석다. 아담의 선악과나 바벨탑 사건은 우리 인류에게 다시는 그렇게까지는 하지 말라는 경고가 아니셨겠는가? 겸손하게 그 아들에게 입맞추라! 복이 있도다.



[정리1. 본문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3절

세상의 군왕들과 관원들이 여호와와 그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고자 헛된 일을 꾸민다.

   : 우리가 그들의 맨 것을 끊고 그의 결박을 벗어 버리자.


4-6절.

하늘에 계신 자가 이를 보고 웃으며 비웃으셨다. 

그리고 분을 발하며 진노하시어 그들을 놀라게 하셨다.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셨다.


7-9절.   시온에 세워진 왕의 고백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너희들에게 전하겠다. 


여호와께서는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내게 구하라 내가 이방 나라를 네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

'네가 철장으로 그들을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셨다. 


10-12절. 시온에 세워진 왕의 권면(열왕을 향한)

 1. 그런즉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 세상의 재판관들아 너희는 교훈을 받을 지어다.

 2.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지어다.

 3.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않으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의 진노가 급하심이라. 

 4. 그러나 여호와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복이 있도다. 



[정리2. 본문의 내용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


세상의 군왕들과 관원들이 하나님과 그의 기름 부은 받은 자(그가 세운 아들, 시온에 세운 왕)의 권위에 대적하고자 헛된 일을 꾸미는 것을 하나님이 보시고 그들의 그 행위를 가소롭게 보시고, 분을 발하시고 진노하신다.


여호와 하나님은 시온에 하나님이 낳으신 아들을 세우시고, 그가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시며, 그가 세상의 왕들과 관원들을 질그릇을 깨듯이 부수어 버릴 것을 말씀하신다. 


이 모든 상황을 아는 시온의 왕이 혹은 그것을 기록하고 있는 시편 기자가 세상의 왕들과 재판관들을 향해서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경배하여 그의 대리자인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고 항복할 것을 권면한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급히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을 얻게 될 것이다. 



[정리3. 본문이 자연스럽게 주고 있는 교훈과 묵상]


1. 세상은 하나님을 대적하려고 하지만, 하나님에게 그들의 반역은 웃음거리에 불과하다.


2. 하나님은 시온에 하나님의 대리자인 왕을 세워 그들을 심판할 것이다. 그는 강력한 힘으로 열방을 부술 것이다. 


3. 지금이라도,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돌아서면 복을 얻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길에서 급히 망하게 될 것이다. 


4. 유대인들은 이런 신학적 확신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대리자인 시온의 왕(유다의 혈통에서 난 왕)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으로부터 권세를 가지고 와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협하는 열방의 왕들과 관원들을 힘으로 심판하게 될 날이 올 것이라고 믿었을 것이다. 따라서 당연히 메시야는 힘있는 능력자로 오시리라 생각했을 것이다. 

우리는 안다. 하나님의 아들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을 말이다. 그가 세상의 왕(마귀와 사단)의 머리를 상하게 했고 하나님의 능력을 행했다는 것을 말이다. 그러나 그것이 영적인 것이었다는 것을, 십자가를 통해서(무력함으로) 이루셨다는 것을 그들은 모른다. 사랑이 칼 보다 더 강함을, 죽음이 죽임보다 더 힘있다는 것을 그들은 알 수 없었던 것이다. 


5. 그러나 이들에게도 여전히 관용은 살아있었다. 지금이라도 하나님의 이 계획(대적자에게 급하게 진노하시리라)을 알고 돌이키는 사람, 그 아들에게 입맞추는 사람에게는 복이 있을 것임을 권면한다. 하나님의 진노를 알고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나오는 자에게 하나님의 복, 구원이 있다. 어서 나오라!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