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은 덴마트의 왕자다. 아버지는 독사에 물려 돌아가셔서 왕권은 아버지의 동생인 삼촌이 가지고 있고 어머니마저 아버지의 동생과 재혼했다. 이러한 사실에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던 햄릿에게 그의 친구들인 보초병들이 선왕과 매우 비슷한 유령이 성에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고, 햄릿은 그 유령을 만나 이야기를 해서 놀라온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로 그 유령이 선왕의 유령이며 선왕은 독사에게 물린 것이 아닌 햄릿의 삼촌이 독약을 부어 죽였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고 자신의 생명, 왕위, 아내까지 뻬앗아 간 햄릿의 삼촌에게 복수를 해달라고 했다. 


햄릿은 그 사실을 알고 매우 혼란스러웠다. 하지만 유령의 말이 무조건 진실이라 믿을 수 없었으므로 햄릿은 계획을 짰다. 햄릿은 그날부터 미친척하며 성안을 떠돌아다니며 왕이 의심하지 못하도록 한 후 연극 배우들을 불러 유령이 말해준것처럼 왕의 귀에 독약을 붓는 장면을 연출하라했다.  그 장면을 왕을 초대하여 보여주자 왕이 실색하는 것을 보고 유령의 말이 진실이라는 것을 깨달은 햄릿은 어며니와 다투게 된다. 햄릿은 어머니가 선왕이 죽자마자 선왕의 동생과 결혼한 엄나에게 화가 나있었고, 말다툼을 벌이다가 그걸 듣고 있던 햄릿이 사랑하는 여자인 오필리아의 아버지인 포로니어스를 찔러 버리게 된다. 이 소식을 들은 오필리아는 정신이 나가서 돌아다니다 물에 빠져 죽는다. 폴로니어스의 장남인 레어티즈는 이 일로 힘릿에게 매우 화가 나게 되고 연국이후 햄릿을 의심하던 왕과 함께 햄릿을 죽일 방법을 연구하다 레어티즈가 칼에 스치기만 해도 죽는 독을 발라 죽이겠다고 하고 왕은 만약을 대비해 독이 든 술잔을 준비했다. 


결투 중 햄릿은 레어티즈의 검에 스치게 되고 레어티즈도 자신의 검에 찔리고 만다. 햄릿의 어머니도 모르고 독이 든 술잔을 마셔 버린다. 그러자 죽어가던 레어티즈가 모든 것을 고백하자 햄릿이 왕을 찔러 죽인다. 어머니도 독이 든 술잔을 마심으로 죽고 햄릿도 죽어가면서 친구인 호레이쇼에게 진실을 밝혀 달라 당부하고 죽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난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에 하나인 햄릿은 형제간의 질투, 비극적인 사랑 등으로 이루어진 비극적인 이야기이며, 많은 명대사가 나온 책 중 하나이다. 햄릿의 독백 중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라는 대사가 가장 마음에 들며, <피는 피를 부른다>라는 말이 적절하게 적용되는 책인 것 같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