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지도자 만들기, 로버트 클린턴, 베다니출판사(81쪽)


<수렴 단계>는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를 은사에 적합하고 사역 경험에 맞는 역할로 인도하여 그의 사역을 극대화시키는 단계이다. 지도자는 자신이 가진 최선의 것을 사역에 활용하는 때요, 그의 재능에 적합하지 않은 사역은 하지 않아도 되는 때이다. 이 시기는 인격적인 성숙과 사역의 성장이 함께 만나 절정을 이루는 황금기다. 


많은 지도자들이 이 수렴 단계를 경험하지 못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인격적인 개발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을 소속 단체에서 제한된 직책에 예속시킴으로써 더 이상 지도자로서 크지 못하게 가로막기도 한다. 


도슨 트로트만(네비게이토 창시자)의 경우에서 보듯이, 하나님의 몇 가지 섭리가 존재하지만 우리는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것은 우리 손에 종합적인 그림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수렴 단계에 이르면 지도자의 잠재력은 최대한도로 드러나게 된다. 


<수렴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지도자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드러낼 수 있는 직책과 역할로 이끌어주는 일이다. 지도자는 하나님의 인도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심령에 평온을 유지하면서 지금까지 개발된 모든 자질들을 함께 구현하도록 이끄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

[나의 생각]


최대의 역량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자신이 준비해야 할 것과 공동체가 준비해야 할 것이 모두 맞아야 한다. 어느것 하나 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한 개인의 성숙 뿐 아니라, 공동체의 성숙함이 사람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둘 중 하나만으로는 불충분하다.



1. 해당 되는 사람이 자신의 인격적인 개발이 충분하지 못했을 경우 수렴 단계에 이르지 못하게 된다. 


   자신의 역량이 극대화 될 수 있는 리더십은 기능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기능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고 만다. 관계를 이끌어 갈 수 있어야 역량이 극대화되는데, 관계를 이끄는 힘은 인격을 기초로 한다. 인격은 짧은 시간에 형성되는 것도 아니고, 갑자기 두드러지게 보이는 것도 아니다. 오랜시간 꾸준히 단련하여 오는 것이다. 그 과정을 거치면서 사람들에게 신뢰도 얻고 인정도 받게 된다. 이런 기초가 있어야 무슨 일을 하고자 할 때, 집중력이 나오고 열매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평소부터 인격을 훈련하는 기회로 삼지 못한 사람은 이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2. 소속되어 있는 단체(장)은 해당되는 사람의 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는 직책을 맡겨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그 사람은 불필요한 한 일 혹은 다른 사람이 할 수도 있는 일로부터 분리되어 자신의 은사에만 집중하여 열매를 거둘수 있게 된다. 이것은 그 사람의 성취이면서 동시에 공동체의 열매가 된다. 그런 측면에서 인사가 매우 중요함을 알게 된다. 잘못된 인사는 제한된 직책에 예속 시키는 결과를 낳고 그 결과 불필요한 일에 매이게 되어 집중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 성취감도 얻지 못하게 되고 만다. 결국 사람을 잃고 만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