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과 함께 하는 교리문답


문2]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답] 하나님은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지으신 분입니다.


[암송구절](시편 86:8-10)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하심과 같은 일도 없나이다. 주여 주께서 지으신 모든 민족이 와서 주의 앞에 경배하며 주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리이다. 무릇 주는 위대하사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오니 주만이 하나님이시니이다.(시편 86:8-10)


[핵심덕목] 경외

[문답의 목적]

 1. 무신론 혹은 형식적 기독교인들의 무신론적 세계관에 문제 제기를 한다.

 2. 하나님을 알기 위해 성경을 알아야 하며 그 안에서 하나님에 대한 경외를 배우게 한다. 


------------

<진행 가이드>

1. 인도자가 지난 문1]에 대한 복습을 한다. 문1]을 읽으면 그 답]을 하도록 한다.(2번 천천히)

2. 복습을 마치면 인도자가 문2]를 읽으면, 답]을 전체적으로 같이 한다.(2회)

- 인도자가 문2]를 물으면, 개별적으로 한 명씩 답]을 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숙지하도록 한다.

3. 암송구절을 함께 한다. 젅체가 함께 두번 반복해서 암송하고 개별적으로 한 명씩 돌아가면서 암송하도록 한다. 마지막은 함께 암송하고 쪽지에 기록해서 사회자에게 내도록 한다.(쪽지 준비)

4. 인도자가 문2]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한다. 

  1) '경외'의 뜻이 무엇인지 묻고, 경외와 비슷한 경험을 한 것이 있으면 나누도록 한다. 


  2) 신의 존재에 대해서 세상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한다고 보는가?(물어보고 나오는 답변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주는 정도로 하자)

—————-(참고 내용)

   (1) 무신론: 신이 없다고 믿는 사람들. 철저한 무신론자들은 많지 않다.

   (2) 불가지론: 신의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3) 자신의 바람을 투영시키는 신을 기대함: 

—————-

  3)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정리] 초월자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참고 내용)

   (1) 일반적인 자서전: 자신을 기록한 사람에 대해서 스스로가 알리기 위해서 쓰는 글

   (2) 하나님의 자서전으로서 성경: 성경은 하나님이 스스로 자기 자신을 드러내시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는 사실을 알수 있다. 


 4) 다음주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설명 중 잘 모르는게 있다면 표시하라. 이 중 자신에게 가장 의미있는 성품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1-2개)

영원하심, 의로우심, 전지하심, 거룩하심, 은혜로우심, 무한하심, 전지하심, 지혜로우심, 신실하심, 전능하심, 편재하심, 불변하심, 자족하심, 자비하심, 불가해하심, 지치지않으심, 인내하심, 승리하심.

———————


 5) 만약 하나님이 온 우주와 인간을 창조하시고, 선함과 사랑으로 그 피조세계를 운영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 우리 안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반응은 무엇이 되어야할까? (경외)

- 성도의 삶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놀라움을 주는 삶이어야 한다. 상식적인 행동을 넘어 그렇게 까지 할 의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을 행하고 자신을 희생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것이 경외에 준하는 성도들의 삶이다. 


5. 다시한번 문2]를 인도자가 읽으면, 전체가 답]을 한다.(2회)

6. 인도자 혹은 인도자가 사전에 지정한 구성원이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결단하는 기도로 마무리 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