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2년 전 죠이에서 나온 <하나님의 도시>란 책을 적극 추천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날 집에가서 책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글을 썼는데 그 내용을 나누는 것이 좋을지(책에 대한 흥미유발) 나쁠지(대략 내용을 알고나면 구매의욕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음) 판단하기 어려워 '비공개'로 해 놓았다. 


대신 동기 부여가 될 만한 부분을 짧게 소개해 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책이 그렇지만 이 책의 저자(스카이 제서니, 한국명(?)천재선)도 현시대의 기독교가 가진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저자의 문제의식이 우리의 문제의식과 공감되는가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실과 동떨어진 문제의식을 다루거나, 너무 두리뭉실한 문제의식으로는 책을 읽고자 하는 동력이 생기지 않는다. 


저자의 논리 전개는 이렇다. 

1. 현재의 태도를 결정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인식(종말론)에 있다. 

2. 현재 기독교가 가진 문제를 저자는 미래에 대한 그릇된 인식(비성경적 인식) 때문이라고 봤다. 

3. 현재의 청년들은 낙관론적인 미래를 믿지 않는다. 낙관론적 미래는 할아버지 시대에나 먹혔다. 지금의 세대는 낙관론적 미래를 조롱하는 세대다.  

4. 그리고 이 세대는 '지금 이 순간 미래의 증거'를 요구한다. 언젠가 모든 일이 잘될거야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그 말은 이미 많이 들었다.)

5. 이 세대는 냉소주의에 사로잡혀 냉소주의를 완화해 줄 수 있는 희망을 거부한다.(우리는 이런 악순환에 빠져있다.)


저자의 이와같은 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교회가 이 세대가 두르고 있는 냉소주의라는 갑옷을 꿰뚫고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 미래에만 국한되지 않는 희망을 제시해야만 한다. 우리는 성경과 예수님의 가르침을 더 깊이 파고 들어가 오늘날에도 적용되는 살아있는 희망을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적이면서도 보편적인 희망을 제시하여 개인적인 상처뿐 아니라, 그런 상처를 주는 가정, 공동체, 단체들같이 이 세상의 망가진 체계도 어루만져야만 한다."(1장, 27쪽)


저자는 현재를 형성하는 미래의 힘은 두 가지 방식을 가지는데 하나는 '희망의 형태'를 띤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목적을 부여'하는 것이라 한다. 절망의 시대에 희망은 지금하고 있는 것이 '영원'과 이어져있음을 알때 절망 속에서 지금의 일에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회는 지금 하고 있는 일(성도들의 일상)이 교회에 속한 일의 적극적 도구가 되거나 전환되어야 의미있다고 가르침(이원론적, 현실 도피적)을 줌으로 성도가 처한 현장 속에서 희망을 발견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것이 저자의 지적이다. 더 나아가 이원론적인 종말의식이 하나님과의 관계조차 왜곡 시켰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가 위드<WITH>라는 책을 썼다고 한다. 


저자는 우리가 하나님과 관계 맺는 법뿐 아니라 세상과 관계 맺는 법도 다시 상상해야 할 필요를 느끼면서 이 책을 쓴 것이다. 그리고 세상과 관계 맺는 법을 바로 하기 위해서는 <미래>(종말)에 대한 인식을 성경적으로 해야 할 이유를 밝히고 있다. 


이후로 저자는 성경이 말하는 미래(종말)을 말하고(2장 결말) 그 이후 그간 기독교에서 잘못 가르친 개념(3장 진화, 4장 대피)을 설명한다. 그리고 5장 부활에서 정말 성경이 말하는 종말의 개념이 무엇인지(세상에 대한 건강한 인식)를 밝히고 결국 성도는 이원론적 가치가 아닌 자신의 소명(6장)에 따라 살아야 함을 말한다. 그러나 저자는 여기서 다시 한번 소명을 구체화해서 설명한다. 왜냐하면 소명에 대한 편향된 관점, 간과한 관점이 또 한번 왜곡을 가져왔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자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질서(7장), 아름다움(8장), 풍요로움(9장)을 확장하는 일이란 오늘과 미래도시를 연결하는 일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마지막 10장은 저자의 주장을 함축한 개인적인 경험과 적용이며 핵심이다. 


이와 같은 저자의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책의 방향성과 흐름과 지향적을 고려해 본다면 몇 번을 봐도 좋을 책이다. 현대적이며 희망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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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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