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여호수아 17장] 기업을 분배받을 때 요셉 지파 사람들은 요구가 많았다. 딸들도 자신의 기업을 요구했고, 요셉 지파는 자기들에게 분배된 땅이 너무 좁다고 불평했다. 더 넓은 땅을 요구한 것이다. 이런 요셉 지파의 요구는 부당한 것인가? 욕심에 불과한 것인가? 이런 요구 앞에 여호수아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정리1.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므낫세 지파가 얻은 기업

  1)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길르앗의 아버지라. 그는 용사였기 때문에 길르앗과 바산을 받았다.(요단 동편의 영토)

  2) 므낫세의 남은 자손들은 그 가족대로 요단 서편에서 제비를 뽑아 기업을 얻게 됨

  3) 그 중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었다. 그들은 제사장 엘르아살과 여호수아에게 나가서 전에 모세가 명령하여 우리 형제 중에서 기업을 주라고 한 것처럼 기업을 달라고 해서 그 딸들도 다른 형제들처럼 기업을 주었다.

  4) 요단 동쪽 길르앗과 바산 외에도 므낫세에게 열 분깃이 돌아갔다. 


2. 므낫세의 영토(지도를 참고하라)

  1) 구체적인 지명에 대해서는 지도를 참고하라.

  2) 잇사갈과 아셀에도 므낫세의 소유가 있었다. 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그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다. 

  3)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했다.




3. 요셉의 자손(에브라임과 므낫세)이 땅을 더 요구하다.

  1) 요셉 자손은 자신이 다른 지파보다 큰 민족을 이루었는데, 한 분깃의 기업만을 주면 어떻게 하느냐고 말함.

  2) 여호수아는 네가 큰 민족이 되어 에브라임 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살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정복하라고 도전함.

  3) 요셉 자손들은 이 산지는 자신들에게 넉넉하지도 못하고, 골짜기에 사는 자들은 다 철병거가 있어서 정복하기가 어렵다고 불평했다.

  4) 여호수아는 너는 큰 민족이요 큰 권능이 있은즉 한 분깃만 가질 것이 아니라 그 산지도 네것이 되리니 가나안 족속이 비록 철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네가 능히 그를 쫓아내리라 함.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을 다시 재정리하여 쓰기]


요셉의 둘째 에브라임의 기업 분배에 이어 므낫세의 기업분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므낫세의 장손 마길은 요단 동편 땅, 길르앗과 바산에서 미리 자신의 기업을 얻는다. 그리고 나머지 10 분깃을 얻게 되는데, 그렇게 분깃이 많은 이유 중에 하나는 슬로브핫의 딸들이 자신들도 기업을 다라고 요구했고, 모세가 그 요구를 수락했었기 때문이다. 암튼, 므낫세의 자손들은 요단 동편에 이어 요단 서편에서도 땅을 분배받게 되었다. 그 영토는 주변에 여러지파와 접경을 이루는데, 위로는 잇사갈, 스블론, 아셀과 접경을 이루고 아래로는 에브라임과 접경을 이룬다. 동편으로는 요단까지며 서편으로는 지중해까지 이르는 영토를 가지게 된다. 


사실 이들이(에브라임과 므낫세) 이렇게 큰 영토를 가지게 된 것은 그들이 다른 지파에 비패서 상당히 컸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들의 크기에 비해 분배해 준 땅은 너무 적다고 느꼈기에 자신들에게는 한 분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요청한 것에 기인하다. 여호수아는 이들에게 땅을 스스로 정복하여 취하라고 했다.(물론 그 땅은 산지가 많고, 철병거로 무장한 가나안 족속들이라 어려움이 있었지만)



[정리3. 정리하는 중에 나오는 자연스러운 메시지와 묵상들]


1. 요셉의 지파(므낫세와 에브라임)는 자신의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요구가 있었다.


   1) 슬로브앗의 딸들은 아들이 없는 자기 집안이지만 딸에게도 기업을 달라는 요구를 했고, 모세는 이를 수락했다. 그리고 이런 요구에 따라서 므낫세 지파는 요단 서편에서 10개의 분깃을 얻었다고 말한다. 


   2) 요셉의 자손들은 여호수아에게 자신들의 규모에 비해서 땅의 분배가 너무 작다고 말했다. 더 큰 땅을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불만족을 어떻게 볼 것인가? 부정적인 의미의 욕심에 불과한 것인가? 그렇지만은 않을 것이다 정당한 테두리 안에서의 요구가 있다. 이것을 정죄할 수는 없고, 애매한 영역에서 자신의 것으로 달라는 요구도 가능할 것이다. 슬로브앗의 딸들이 요구는 부당한 것에 대한 요구였으며, 그 요구는 정당함을 인정받아 모세를 통해서 허락되었다. 요셉 지파의 두 아들 지파의 요구도 정당하다. 여호수아가 허락을 하든 하지 않든 그들은 자신의 필요를 요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요구는 어느 정도 관철되어 허락되었다. 물론 그들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는 부담을 얻기는 했지만, 가능성은 열려진 것이다. 무조건 참지만 말고 요구하는 삶도 필요하다. 자신을 표현하는 것, 자신의 욕구를 정당하고 바르게 표출하는 것도 성숙함의 모습이다. 


2. 부족한 부분은 정복하고 스스로 개척하라.


  여호수아가 요셉 지파의 적극적인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다른 지파와의 형성평 문제도 있으니. 슬로브핫의 딸들이 요구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모세가 수락한 것이기에 그대로 허락하였다. 반면 요셉 자손들이 자신들에게 땅을 더 달라는 요구(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큰 지파가 되었으니, 당연히 그들은 그런 요구를 할 수 있었을 것이지만, 여호수아의 입장에서는 그대로 수락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에 대해서 여호수아는 정복하기 힘든 땅, 다른 지파들이 가지기에도 어려운 산지와 계곡이 있는 땅을 그들에게 스스로 정복하여 가지라고 도전한 것이다. 


  이제 공은 여호수아에게서 요셉의 자손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몫이 되고 말았다. 얻을 땅이라는 것이 산지라면 큰 유익이 없을 수 있을 것이다. 얻을 땅이 철병거를 가진 족속이라면 섣불리 덤벼들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그래서 다른 지파는 전혀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 요셉 지파가 그 땅을 정복하든지 아니면 좁은 대로 살든지 결정하고 행동할 일만 남은 것이다. 


 여호수아는 정당한 요구, 다른 지파와 다른 룰을 적용해야 하는 대상들에 대해서 무조건 관용하지도, 무조건 무시하지도 않았다. 형평을 고려하면서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리고 추가적인 요구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노력을 더해서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균형감도 적절하게 사용했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