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여호수아 14장] 약속대로 산지를 달라고 용감하게 나선 갈렙은 위험을 무릅쓰고 가장 좋은 땅을 내가 가지겠다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가나안 정복에 가장 부담스러운 땅(헤브론, 왜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었기에)을 본인이 손수 나서서 자기기 맡겠다고 요청한 상황이라는 것을 새삼 발견하게 됩니다. 가나안 정복에 가장 걸림돌이 되었던 땅, 아무도 맡으려고 하지 않을 땅 헤브론을 갈렙은 자신이 맡겠다고 나섬으로서 여호수아의 땅 분대에 대한 짐을 덜어준 것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멋진 갈렙입니다. 


[정리1. 본문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요단 서쪽 기업의 분배

  1)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분배했다.

  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의 기업을 제비뽑아 아홉지파와 반지파에게 줌

  3) 두 지판 반은 요단 저쪽에서 주었고, 레위 자손에게는 그들 가운데 기업을 주지 않음

  4) 마치 13지파처럼 된 것은 요셉의 자손이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따로 지파가 되었기 때문.

  5) 레위 지파에게는 아무 분깃도 주지 않았고, 다만 거주할 성읍과 가축과 재산을 위한 목초지만 주었다.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과 같이 행하여 그 땅을 나누었다. 


2.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나아와 헤브론을 기업으로 요구하고 받다.

  1) 그 때 유다 자손이 길갈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나아오고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말함

  2) 내 나이 40세에 가데스바네아에서 한 충성된 보고를 당신도 알 것이다. 그 때 여호와께서 네 발로 밟는 땅은 영원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45년이 지나 내가 85세가 되었는데 여전히 강건하여 능히 싸움에 나갈 수 있으니 약속하신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3) 그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여호와의 말씀대로 그들을 쫓아 내리이다.

  4) 여호수아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을 위하여 축복하고 헤브론을 그에게 기업으로 삼게 함.

  5) 헤브론이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기업이 되어 오늘까지 이르렀으니 이는 그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음이라.

  6) 헤브론의 옛 이름은 기럇 아르바였는데, 아르바는 아낙 사람 가운데서 가장 큰 사람의 이름이었다.(그 만큼 이곳은 정복하기 어려운 곳이었다.) 그리고 그 땅에 전쟁이 그쳤다.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을 다시 풀어서 쓰기]


본문은 요단 저편에서의 분배에 대한 이야기에서 이어 요단 서쪽(이편)에서의 분배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진다. 요단 서쪽은 모세가 명한대로 아홉지파와 반지파에게 제비뽑아 기업을 나누었고, 레위 지파에게는 기업을 주지 않았다. 레위를 제외하고 12지파가 된 것은 야곱의 아들 중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각 각의 지파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레위 지파는 아무 분깃도 받지 않았지만, 그들이 거주할 성읍들과 가축과 재산을 위한 목초지는 주었다. 


그 때에 유다 자손의 갈렙이 여호수아를 찾아 길갈 진영으로 나왔다. 갈렙은 85세의 고령이었지만 의식과 생각은 정정했는데, 45년 전에 가데스바네아에서 여호수아와 함께 한 충성된 보고로 인하여 여호와께서 갈렙에게 약속해 주신 그 약속에 기초해서(발로 밟는 땅은 영원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 헤브론 땅을 달라고 요구한다. 헤브론 땅은 아낙 사람들이 사는 크고 견고한 성읍이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신다면 우리가 그들을 쫓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가나안 정복의 부담스러운 지역을 갈렙이 손수 맡아서 자신에게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왜? 그곳은 아낙 자손들이 버티고 있는 곳이었기에) 여호수아는 갈렙의 그런 젊은 마음을 고마워했고, 그를 축복했으며 헤브론을 그에게 기업으로 삼게 했다. 


그리고 그 땅에 전쟁이 그쳤다.  



[정리3.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메시지와 묵상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여호수아는 기업을 분배해 주었다.

  여호수아서에서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는 표현이 다시 반복된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한 것을 여호수아가 온전히 실천하였다는 말씀이다. 즉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이 공수표가 되지 않았고 온전히 성취되어져 갔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은 바뀌었지만, 하나님은 당신의 약속을 반드시 성취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당신의 약속을 이루시는 분이시다. 사람이 바뀌고 시대는 바뀌고 상황은 바뀐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은 바뀌지 않으시면, 그분이 말씀과 뜻은 반드시 성취되도록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이유이다. 근거다. 우리는 지도자가 바뀌어서, 상황이 달라져서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면 그 약속 안에서 믿음을 가지고 인내함으로 주를 의지하면 될 일이다. 그러면 반드시 성취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될 것이다. 


2. 왜 레위를 포함해서 열 세 지파가 되었으며, 왜 레위 지파는 기업을 얻지 않았는가를 설명함

  

  이스라엘은 원래 야곱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며, 야곱의 열 두 아들을 두어 상식적으로는 열 두 지파로 분류되고 그 중에 레위 지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기업을 받지 않는 레위 지파를 제외하고도 땅을 분배할 때 12개의 지파가 된 이유는 야곱의 11번째 아들 요셉이 빠지고 그의 두 아들이 각각의 지파로 인정을 받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요셉은 다른 아들에 비해 두 배의 기업을 얻게 된 셈이 된다.) 이와 같은 역사적 상황이 있어서 레위 지파를 제외하고도 총 12개 지파가 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성경도 독자로 하여금 설명과 이해를 돕고자 한다. 성경이라고 해서 권위적으로 설명 없이 기술되지 않았고, 독자들로 하여금 상황을 이해하고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설명해 주고 있다. 물론 모든 것을 다 독자에게 설명하고 있지는 않지만, 설명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서는 설명을 해주고 넘어간다. 성경은 권위있는 경전이지만, 독자를 위한 친절함도 갖춘 책이다.   


3. 갈렙이 45년 전이나, 지금 중요한 순간에 충성스러운 고백을 함으로 여호수아에게 힘을 실어 줌.


  아마 요단 저쪽(이편)을 정복하는데 있어서 가장 걸림돌이 되었던 땅이 헤브론이 아닌가 생각된다. 왜냐하면 헤브론은 기골이 장대한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는 땅이기 때문이다. 헤브론의 옛 이름이 <기럇 아르바>인데 <아르바>라는 이름은 아낙 사람 중에서 가장 큰 사람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이다. 그 만큼 헤브론이라는 지역은 누구도 뽑히기를 원하지 않는 땅이었을 것이다. 여호수아도 그 땅을 누구에게 맡겨야 할지에 대한 판단을 못내리고 있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그 때, 여호수아의 동반자인 갈렙이 길갈을 찾아와 가네스바데아에서의 약속을 들먹이며 자신이 원하는 땅을 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여호수아는 갈렙의 요청을 거절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갈렙이 가장 좋은 땅, 가장 정복하기 쉬운 땅을 선점하려고 요청했다면 여호수아는 난감했을 것이다. 그러나 갈렙은 누구나 정복하기 부담스러운 땅, 헤브론을 자신의 기업으로 달라고 요청한다. 자신은 85세지만 아직 장수와 같다고 말한 것이다. 갈렙이 여호수아의 고민을 해결해 준 것이었다. 여호수아는 갈렙의 마음을 알기에 그에게 축복하고 헤브론을 그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였다. 결국 헤브론은 갈렙 자손의 땅이 되었다. 

  리더십을 발휘하기 참으로 난감한 순간에, 그 상황 속에서 가장 골치 아픈 것을 해결해 주는 사람이 나타난 것이다. 그것도 기득권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가장 유력한 자가 스스로 자처하여 힘들고 어려운 일을 도맡아 준 것이다. 갈렙의 고백을 듣고 있는 여호수아의 눈에서 눈물이 흐르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대의를 위해 마지막 노년까지 안주하지 않았던 사람 <갈렙>을 더욱 존경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