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스라 4장입니다. 성전 재건 사업이 잘 진행되는 것 같았는데.. 갑자기 문제가 생기네요. 그리고 별거 아닐거라 생각했던 문제가 성전 재건 사업을 방해하고 결국은 13년간 성전 재건과는 무관하게 살아가는 생활을 하게 합니다. 그렇게 되었던 배경을 설명해 주고 있는 내용입니다.

 

[1차 내용정리] 본문에 있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함.

[반전] 성전 건축을 멈출 수 밖에 없었던 당시의 상황 설명

1.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었다. 사마리아인?)들이 유다와 베냐민의 성전 재건사업에 함께 하기를 원했다.

1)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기타 이스라엘 족장들이 성전 재건 사업에 그들이 상관없다고 거절함.

: 이들은 귀환 후 첫 일이 계보를 확인하는 것이고 선별하는 것이었다. 그만큼 이들에게 있어서 혈통은 중요한 것이었다. 어떻게 보면 함께 하면 순탄하고 좋지 않았겠나 생각도 들지만, 만약 그리되었다면 귀환한 유다민족은 금새 혼탁해졌을 것이다.

2) 이것이 불씨가 되어 그들이 적극적으로 유다와 베냐민의 성전재건 사업을 방해함.

3) 성전 재건 사업은 다리오 제 2년까지 중단되었다.(이렇게 약 13여년의 시간이 지난다.)

2. 성전재건이 아닌 그 이후(아하수에로 왕과 아닥사스다 왕 때의 비슷한 사건들)에 일어난 일들

1) 주변의 다른 민족들을 선동했을 것이고

2) 아닥사스다 왕(당시 왕)에게 조서를 보내, 유다민족은 예부터 위험한 민족인데, 이들이 지금 성전과 성읍을 재건하도록 둔다면 강 건너편 땅을 잃게 될 것입니다.

3) 아닥사스다 왕이 옛 사기를 읽고는, 예루살렘에 큰 왕이 있어서 그 주변 땅을 다스리고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성전 재건을 중지하도록 명령함

4) 사마리아 인들은 이런 내용의 왕의 조서를 근거로 유다로 성전재건을 못하도록 억제함.


 

[2차 내용 정리] 여러 가지 정보들을 종합하여 내 표현으로 다시 정리함.

순조롭게 잘 진행되던 성전 재건 사업은 아닥사스다 왕의 갑작스러운 제동으로 멈추게 된다. 그리고 다시 공사를 시작하는데까지 13여년의 시간을 성전 재건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이 보내게 된다.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은 사마리아(?) 사람들의 논간 때문인데, 그들이 처음에 성전 재건 사업에 함께 할 것을 요청했을 때 스룹바벨과 예수와 그리고 기타 이스라엘의 족장들은 그들이 민족적으로 정통성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성전 재건 사업에 함께 해야 할 근거가 없기 때문에 그들의 제안을 거절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그들은 유다인들의 대적이 되었고, 구체적으로 성전 재건을 하지 못하도록 정치적인 술수를 동원하기도 했다. 결국 성전 공사는 다리오 왕 2년까지(약 13년간) 중지된다.

itistory-photo-1


그 뒤에 이어지는 이야기는 성전 이야기가 아니라 성읍과 관련된 이야기 이면서 아하스에로 왕(에스더서 배경)과 아닥사스다 왕(느헤미야서 배경)에 대한 이야기가 삽입되었다. 역사적인 순서와 진행은 맞지 않지만, 당시 계속해서 유다인들을 방해하려는 세력이 시대별로 계속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삽입으로 볼 수 있겠다.

뭔가 될 듯한 분위기였는데, 대적자들에 의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버린 상황이 된 것이다.

 

[3차 묵상/적용]

1. 민족적 정통성을 지키는 것에 대한 대가를 생각보다 크게 지불함.

2.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민족과 혼합되어 일을 쉽게 하거나 수월하게 하려고 했다면 더 큰 문제를 야기했을 것임

3. 결국 다시 성전을 재건하게 끔 인도하시는 과정을 통해서 볼 때, 스룹바벨과 지도자들의 결정이 옳았다는 것을 보게 됨.

4. 바른 길을 가면, 순결한 길을 가면 생각보다 큰 장애를 만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때가 되면 순결한 길, 의인의 길, 바른 길에 선 자들의 손을 하나님이 들어주신다.

5. 이와 같은 일들의 역사적 배후에는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을 잊지 말자.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