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관2_이삭(창 24-27장)


24장.메소포타미아에서 이삭의 아내, 리브가를 얻다.

25장아브라함에게서 나온 자손과 민족들


1.아브라함은 나이가 들었고, 범사에 복을 .주셨다

2. 아들 이삭을 위해서 며느리를 데리고 오는데, 고향에서 데리고 오라. 이삭을 그리로 데리고 가지는 말라.

3. 종은 메소포타미아 나홀에서 나그네를 잘 섬기는 여인리브가였다.

4. 리브가의 가족으로부터 허락을 받고 리브가를 가나안으로 데리고 옴.

 * 가족들의 축복: 천만인의 어머니가 될 것이다. 네 씨로 원수의 성문을 얻게 할지어다.(하와,사라와 유사)

5. 이삭이 리브가를 맞아들이고, 어머니를 대신하여 위로를 얻었다.(사라의 자리를대신하는 리브가)

* 여자의 계통으로도 약속이 이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1. 아브라함은 후처 그두라는 맞아들여 많은 아들을 낳았고, 이들은 이삭을 떠나 동방으로 가 여러민족의 조상이 되었다. 아브라함도 175세에 죽었다.

2. 이스마엘의 족보(애굽출신)와 그로 말미암은 민족에 대해서 기록

3.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자손에 대해서

 1) 임신하지 못하다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었는데, 쌍 둥이가 서로 태중에서 싸웠다.

 2) 태 중에 두 민족이 있고,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게 될 것을 예언해 주심.

 3) 하나의 이름은 에서, 다른 하나의 이름은 야곱.

 4) 이삭은 사냥꾼인 에서를 좋아하고, 리브가는 조용한 야곱을 더 좋아했다.

5) 에서가 밭죽에 자신의 장자권을 판 일화를 소게하며 그가 왜 에돔으로 불리게 되었는지를 설명한다.(에서는 장자권을 가볍게 여겼다.)



26장 그랄 땅에서 아비멜렉과 언약을 체결하다.

  - 블레셋(아비멜렉)과 역사적으로 연관되어 있음.(21장)

27장이삭의 축복을 가로챈 야곱


1. 아브라함 때와 같이 이삭 때에도 흉년이 들어 애굽으로 이주하려고 가던 길에 <그랄 당>을 지남.

2. 하나님께서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고 하심 지시하는 당에 거주하라고 하심. ㄱ러면 별처럼 번성하며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을 것임을 약속하심. 아브라함도 그렇게 행했음을 말씀하심.

3. 그래서 이삭은 그랄에 거주하게 됨

 * 아브라함과 비슷한 패턴(창 12장) 아브라함은 애굽에 내려갔지만, 이삭은 내려가던 길에 멈추고 그랄에 거주함.

4. 이삭은 두려움 때문에 아내를 누이라고 하지만, 오히려 하나님께서 아비멜렉에게 미리 알게 하심으로 두려워하게 함(하나님의 보호하심)

5. 이삭이 그곳에서 부유하게 됨/ 블레셋의 시기(우물 문제 발생)

6. 이삭은 아비멜렉에게 쫓겨나그랄 골짜기로 갔고, 거기서도 우물 문제는 계속 된다.

7. 하나님의 약속을 힘입어 브엘세바로 갔고, 거기서 제단을 샇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거기서 우물을 팜.

8. 결국 아비멜렉이 이삭을 찾아와 이삭의 복받음을 인정하고 서로 평화의 맹세를 하게 됨.

 * 에서가 헷 족속의 딸을 아내로 맞는 것으로 인해 이삭과 리브가의 근심이 되었다.(에서가 문제가 됨)

1. 이삭이 나이가 많아 다음 세대에게 이어질 복을 전수하기 위해 에서를 축복하려고 함.

2. 이를 안 리브가는 에서가 아닌, 이삭에게 그 복이 가기를 바람. 이삭은 어머니의 도움으로 이삭에게 장남이 받을 축복을 대신 받음.

3. 이삭이 축복한 내용

 1) 이 땅에서의 풍요에 대한 복(곡식)

 2) 만민이 야곱을 섬기고 야곱의 종이 될 것임

 3) 너를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너를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을 것이다.

* 아브라함과 이삭이 받은복의 약속이 야곱에게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4. 늦게 온 에서는 축복이 아닌 저주를 받게 됨

 1) 땅의 풍요로부터 멀 것이다.

 2)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할 것이다.

 3) 네가 아우를 섬기게 될 것이다.

5. 에서는 동생 야곱을 죽일 생각으로 가득함.

 * 아담의 아들이 가인과 아벨의 사건이 연상되는 이야기(창 4장), 가인은 농사꾼이었으나, 에돔은 사냥꾼이다.

6. 에서의 심중을 안 리브가는 야곱을 피신시키기로 작정함. (그래서 메소포타미아의 삼촌에게로 가게 됨)



[스토리의 핵심 생각하기]


1.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약속은 계속해서 이삭에게 야곱에게 이어져 갔다.

2. 성경의 이야기는 <어떻게 해야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여기에 어떤 인물들의 선악에 대한 판단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된 이면에는 하나님의 섭리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3. 아브라함과 이삭 사이에는 유사한 패턴이 있지만, 또한 차이도 있다. 예를 들면,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는 가나안 사람이 아닌 메소포타미아 사람이고(물론 아브라함도) 이삭의 아내인 리브가도 가나안 사람이 아닌 메소포타미아 사람이다. (의도적으로 그곳에서 아내를 데려온다) 더 나아가  야곱의 경우는  도피하여 살기 위해 삼촌 라반의 집으로 가서  결국 그 지역 출신의 아내를 맞게 된다.  주요한 것은 가나안 여인이 아니었다는 것이고, 애굽 출신의 여자도 아니었다는 것이다. (반면에 에서는  가나안 여인  그리고 이스마엘의 자손들에게서 아내를 맞이한다.)

또한 아브라함은 흉년이 왔을 때, 애굽까지 내려갔지만, 다시 이삭 때에 흉년이 와서 이삭도 애굽으로 가려고 했지만, 하나님은 애굽에 내려가는 것은 막으려 했다.  이삭은 순종하여 그랄 땅에서 머물렀다. 그러나 그곳도 이삭의 땅은 아니었다.. 아내가 위험한 땅이었고, 풍요하게 될 경우 시기를 받을 수 밖에 없는 땅이었다.(아브라함은 그 풍요 때문에 롯과 갈라졌고, 이삭은 그 풍요 때문에 블레셋의 아비멜렉과 갈라졌다.) 애굽에 내려가 아브라함이나, 그랄 땅에 머무른 이삭이나 두려움때문에 부끄러운  행동을 했던 것은 사실이나, 하나님은 오히려 이들을 보호하시고, 부유케 하심으로 하나님께서 이들과 함게 하신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셨다.


4. 약속의 계승에는 남자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자또한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된다. 아담에게는 하와가 중요하다. 하와는 산 자의 어미다. 아브라함에게는 다른 여자가 아니라 사라가 중요하다.  사라는 민족의 어미가 된다는 약속을 받았다.(17장) 아브라함이 이삭의 아내를 구할 때도 신중을 기하고 , 리브가가 이삭의 아내로 선정되는 과정 속에는 하나님의 분명한 간섭과 연사가 있다는 것을 성경을 증언한다. 에서는 아내 선정에 계속 실패한다. 그러나 야곱은 자신의 원함과 상관없이 살기위해 ㅍ피한 곳에서 선별된 여자를 만나게 된다.


5.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고 마음 먹은 것에서는 가인이 아벨을 죽인 사건이 연상된다. 둘이 모두 형제라는 것과 한 사람은 들 사람이고 한 사람은 장막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그렇다. 그러나 들사람이 장막에 거주하는 사람을 죽이려고 한다는 측면에서 는 차이가 있다. (가인은 농사짓는 자고 , 아벨은 목축하는 자였기 때문이다.)


6. 아브라함의 이스라엘 이야기 속에서 족장 간의 유사성과 차이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아브라함을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 족장들의 삶 속에서 아담과 하와의 인류 조상과의 연관성이 종종 반복되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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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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