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여호수아 20장] 가나안 땅의 정복과 분배 이후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신 것은 바로 <도피성>이다. 잔인하 피의 보복을 막게 하시려고, 무고한 자의 피를 더 이사 흘리게 하지 않게 하시기 위해 피할 수 있는 성을 정해 놓는 것이다. 모든 죄에 대한 도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다. 죄인이라도 자신을 변호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하나님의 인권 옹호적인 제도적 장치이신 것이다. 이방인에게도 보장된 제도다. 



[정리1.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도피성의 유래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한 도피성을 너희 중에 정하라고 말씀하심.

  2) 도피성은 부지중에 실수로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할 수 있도록 해서 피의 보복자를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 이 성읍 중에 하나로 도망하는 자는 그 문 어귀에 서서 장로들의 귀에 자기의 사건을 말할 것이다. 

   (2) 그 사건을 들은 장로는 그를 성읍에 받아들여 한 곳을 주어 자기들 중에 거주하게 함

   (3) 피의 보복자가 오더라도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주지 말라.(미움없이 부지중 살인이니)

   (4) 그 살인자는 회중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 혹은 그 당시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성읍에 거주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는 자기 성읍 자기 집으로 돌아가라. 

  3) 도피성으로 정한 곳(요단서편: 게데스, 세겜, 헤브론 / 요단동편: 베셀, 길르앗 라못, 바산 골란)

  4)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을 위하여 선정된 성읍들로서 누구든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하여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아니하게 하기 위함이라. 

  <지도에서 빨강으로 표시된 곳이 도피성입니다.>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을 다시 풀어서 쓰기]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분배한 후에 하나님은 이전에 모세에게 말씀하신대로 도피성에 대한 명령을 주셨다. 도피성은 악의 없이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피의 보복자로부터 정당한 보호와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곳이다. 부지 중에 살인한 자는 도피성을 찾아 장로에게 자신의 사정을 이야기하고, 장로는 그 안으로 그들 들여서 성 사람들과 함께 거하도록 하고, 회중 앞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들과 그 가운데 거류하는 거류민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재판을 하거나 혹은 대제사장이 죽게 되면 그 이후에는 자신의 성읍으로 돌아갈 수 있게 했다. 그렇게 요단 동편에 세 곳, 요단 서편에 세 곳을 도피성으로 정했다. 



[정리3.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메시지와 묵상들] 


1. 하나님은 인권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도피성을 정하라고 하셨다. 그 이유는 부지중에 악의 없이 사람을 죽인 사람의 경우 그들을 보호해 주시기 위해서 도피성 제도를 두신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 뿐 아니라 그들 가운데 거류하는 사람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제도였다. 하나님은 죄의 결과 뿐 아니라, 죄가 일어나는 과정도 살펴보시고, 그 과정이 명확하게 설명되고 확인될 때까지는 개인적인 판단을 보류하도록 하셨다. 


하나님은 설사 그 사람의 잘못이 명확하다고 하더라도 자신을 변호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 그리고 개인적인 판단이 아닌 공식적인 재판을 통해서 판결이 나도록 제도화 하셨다. 만약 이런 제도가 없다면 언제나 세상은 강한 자의 편이 될 것이고, 정의라는 것은 강한자의 기준이 되고 말것이다. 


2. 하나님은 죄를 지은 자들을 위해 피할 곳을 예비하신다. 


하나님은 죄인에게 조차도 피할 곳을 예비하신다. 숨을 곳을 마련해 주시고 일단은 재판을 받을 기회, 자신을 변호할 기회를 제공하신다. 하나님은 인간의 제도 속에서도 우선 피할 곳, 숨을 곳을 마련해 주심으로서 범죄한 자들에게 조차도 숨쉴 수 있는 공간, 시간을 마련해 주신다. 


우리가 언제든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이유는 그 하나님 안에는 숨을 곳이 있기 때문이고 피할 곳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발가벗긴다면, 우리가 어찌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을까? 주의 피로 우리 죄와 수치를 가리소서!!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