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성전 건축에 이어 솔로몬의 궁전을 짓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재미없는 부분입니다. ㅋ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은 솔로몬 궁을 지으면서, 애굽에서 데려온 공주를 위해서 집을 지어 주었다고 하는 표현(8절)이 있다는 것과 궁을 매우 근사하게 지었다는 것(레바논 백향목, 귀하고 다듬은 돌 9절)도 기억해 주어야 할 대목이다. 또한 솔로몬의 궁전을 짓는 이야기를 하면서, 두로 사람 히람이 등장하며(이는 아마 당대 최고의 놋 기술자인듯 하다) 그의 작업은 솔로몬의 궁전뿐 아니라, 6장에서 다루고 있는 여호와의 성전을 위해 작업한 것까지 함께 다루고 있다.

따라서 6장의 여호와의 성전 건축과 7장의 솔로몬 궁전의 건축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해야 할 것 같다. 7장의 마지막 절은 여호와의 성전에 다윗이 드렸던 예물들을 모두 잘 넣어 두었다는 것으로 마치는 것으로 볼 때 더욱 그렇다.

 

[정리1. 내용정리_궁전 건축에 대한 기술은 가능하면 포인트만 간략하게]

1. 솔로몬이 자신의 왕국을 13년 동안 건축하니라.(1절)
  1) 길이 100규빗, 너비 50규빗, 높이 30규빗.(2절)
  2)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왕궁을 지었다.(2절)
  3) 바로의 딸을 위하여 집을 지어 주었다.(8절)
  4) 귀하고 정성스럽게 솔로몬의 궁을 지었다.(9절)

2. 놋쇠 대장장이 두로 사람 히람에 의해서 제작된 것
  1) 솔로몬의 궁: 궁의 두 놋기둥(야긴과 보아스), 21절.

3. 히람이 여호와의 전을 위해 제작한 것들
  1) 놋 바다
  2) 놋 받침 수레와 물두멍
  3) 성전의 기구들(측량할 수 없는 많은 기구들이 있었다)

4. 성전을 모두 마친 후에 그의 아버지 다윗이 드린 물건 곧 은과 금과 기구들을 가져다가 여호와의 성전 곳간에 두었다.

[정리2. 전체적인 흐름을 잡아가면 재정리]

여호와의 성전을 마무리한 솔로몬은 그 뒤를 이어 자신의 궁을 짓는다. 레바논의 백향목과 귀한 돌을 정성스럽게 다듬어서 왕궁을 짓는다. 물론 애굽에서 데려온 아래를 위한 집도 함께 짓는다. 특별히 놋으로 제작되어야 하는 것에는 두로 사람 히람(아마, 당대 최고의 놋 기술자였던 것 같다.)을 불러서 그를 통해 제작한다. 대표적인 것은 궁의 두 기둥으로 <야긴>과 <보아스>라고 이를 붙여진 놋 기둥이다.


두로 사람 히람은 성전에 있는 여러 가지 놋 제품을 직접 제작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는 놋 바다를 만들었고, 놋 받침 수레와 물두멍을 만들어서 성전에 놓아 두었다. 또한 성전에서 써야 하는 많은 기구들을 놋으로 만들었고, 그 양은 잴수 없을 만큼 많았다.

솔로몬은 성전을 모두 완성하고는 다윗이 드린 여러 가지 은과 금 그리고 기구들을 성전 곳간에 둠으로서 모든 일을 마친다.

 

[정리3. 묵상 및 적용]

1. 여호와의 성전 건축과 솔로몬의 궁전 건축은 같은 맥락 단위로 이해해야 한다.

2. 여호와의 성전과 솔로몬의 궁전을 건축하기 위해서 솔로몬은 최고급 소재와 정성스러운 작업 또한 당대 최고의 놋 기술자를 불러들여 작업했다.

  솔로몬은 물론 자신의 궁전에 대한 작업도 있었지만, 당대 최고의 기술자를 찾고 불러들여 그로 하여금 필요한 것을 최고의 작품으로 만들어주길 원했다.

  참된 리더란 어떤 리더인가? 목적과 목표를 위해서는 전국에서 혹은 전세계에서 최고의 실력자를 찾아 그 일을 맡기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일이 성취될 수 있는 작업 기반을 지원해 주는 것일게다.

  리더가 모든 일을 최고로 할 수는 없다.  리더가 특수한 능력이 최고가 아니라고 해서, 그 일을 낮은 수준으로 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좋은 리더는 아니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 최고를 이루기 위해서 최고의 기술자(능력자)를 찾아 어떻게 해서든지 그 일을 맡게 끔 해주는 리더일 것이다.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리더가 탁월한 리더요 열정적인 리더다. 솔로몬은 당대 최고의 놋기술자인 히람을 찾았고, 그를 데리고 왔다. 그리고 솔로몬이 목표로 했던 작업들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결과적으로 히람은 맡겨진 그 일을 완성했다.

한 공동체는 또는 한 국가는 히람과 같은 기술자도 필요하고, 히람을 등용할 수 있는 솔로몬과 같은 리더도 필요하다. 기술자를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리더를 세우는 것은 더더욱 중요하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