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 19장] 토기장이에게 가서 옹기를 하나 사가지고 갔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옹기를 깨뜨리는 방식을 통해 하나님은 당시의 메시지를 전하시려 합니다. 시청각적 효과를 통한 소통의 노력이지요. 그러나 듣지 않으려는 백성들 앞에서는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하고 마는군요. 하나님은 탁월한 교사이나, 백성들은 불량학생입니다. 




[정리1. 본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토기장이에게 옹기를 사서 그것을 깨뜨림으로서 전하시는 메시지


  1) 예레미야에게 토기장이에게 가서 옹기를 사서 백성의 어른들과 제사장의 어른 몇 사람과 하시드 문어귀 곁에 있는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가서 내 말을 이르라.

     * 하시드 문: 정확한 위치는 알수 없으나, 그 일대에 토기장이의 작업장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그 문 근처에 깨어진 토기들을 버렸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예루살렘 성 남쪽에 있는 문으로 본다.

 

   (1) 내가 이곳에 재앙을 내릴 것이라. 듣는 모든 자가 떨게 될 것이라.

   (2) 이는 그들이 나를 버리고 이곳을 불결하게 하였다. 우상에게 분향하고 무죄한 자의 피를 이 곳에 채웠다. (아들들을 바알에게 바치고, 바알을 위해 산당을 건축했다.)

   (3) 이곳을 다시는 도벳이나 힌놈의 골짜기라고 부르지 않고 오직 죽음의 골짜기라 부르리라. 이곳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을 넘어뜨리며 그 시체를 짐승과 새의 밥이 되게 하리라. 

   (4) 이 성읍을 놀람과 조롱거리가 되게 하고, 모든 재앙으로 말미암아 지나는 자가 조롱함.


  2) 이 말을 하고 함께 있는 자들 앞에서 그 옹기를 깨뜨리고 말하라. 

   (1) 사람이 토기장이의 그릇을 깨뜨리면 다시 완전하게 할 수 없는 것처럼, 이 백성을 무너뜨리리라. 도벳에 매장할 자리가 없는 것만큼 이 성읍에 재앙을 내리리라.

   (2) 예레미야는 이 말씀을 도벳에서 돌아와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모든 백성에게 말한다. 이 성읍에 예언된 재앙이 모든 성읍과 모든 촌락에 내리리라. 

   (3) 이는 그들의 목을 곧게 하여 내 말을 듣지 아니함이라 하시니라.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을 토대로 다시 풀어서 작성하기]


하나님께서 옹기를 깨뜨리는 것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하신다. 예레미야는 옹기를 사서, 백성들의 어른들과 제사장의 어른 몇 사람과 함께 힌놈의 골짜기(예루살렘 성 남쪽에 있는 골짜기)에 가서 이 곳에 임할 재앙을 선포한다. 이곳이 우상숭배의 장소가 되고, 많은 피를 흘린 장소이기 때문에 이곳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될 것을 말씀하신다.(지도자들이 볼 때도 이곳은 그와 같은 악한 곳이었다고 보여진다.) 


그 다음 갑자가 그 지도자들 앞에서 가지고 온 옹기를 깨뜨린다. 옹기는 한번 깨지면 다시 온전히 회복할 수 없는 것처럼, 이 백성도 무너지게 하리라고 말씀하신다. 도벳이 진노의 재앙을 받는 것처럼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성읍과 촌락이 재앙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이는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니은 예레미야를 통해서 도벳의 심판을 예언하는 것처럼 해서, 예루살렘과 유다에 임할 동일한 심판을 경고하신 것이다.  



[정리3. 정리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메시지와 교훈들]


1. 하나님은 강의(메시지)를 위해 시청각적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신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의도적으로 옹기를 강의(메시지)에 이용하시려고 했다. 예레미야에게 먼저 토기장이의 집에 가서 옹기를 사라고 명하셨기 때문이다. 예레미야야 함께 있던 지도자들은 약간 의아해 했을 것이다. 예레미야가 왜 옹기를 하나 들고 나와서 옹기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예레미야가 든 옹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을 것이다. 


적절한 때에 예레미야는 느닷없이 옹기를 깨버린다. 그는 소중하게 들고 있던 옹기를 갑자기 깨뜨리심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한 것이다. 그들은 처음에 소리에 의해서 놀랐을 것이다. 흐릿해지던 사람들의 느슨한 태도가 갑자기 주의를 집중하게 되는 효과를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의문을 낳았을 것이다. 왜 소중히 들고 있던 옹기를 떨어뜨린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깨뜨린단 말인가!! 사람들은 다소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예레미야는 이제 깨진 옹기를 통해서 말한다. 깨진 옹기는 다시 완전히 회복 될 수 없는 것처럼 예루살렘과 유다는 다시 완전히는 회복될 수 없는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갑자기 사람들은 깨진 옹기와 예루살렘의 운명을 연결할 것이고, 이것은 잠시의 고난이 아니라 원상복귀가 불가능한 상처가 될 것이라는 것을 실감나게 듣게 될 것이다. 


메시지 전달을 위한 하나의 준비된 퍼포먼스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하나님은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장치들을 모두 활용하신다. 문학적인 표현이 그렇고, 이와 같은 퍼포먼스도 마찬가지다. 결국을 메시지를 전하려고 하시는 그분의 노력인 것이다. 하나님도 <불통>인 백성들을 향해서 최대한 <소통>하려는 노력을 하신다는 것을 우리가 안다면, 우리의 소통을 위한 노력은 좀 더 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할만큼 했다고 말하기 전에 좀 더 해봐야 하지 않을까 말이다. 


2. 공감할 수 있는 힌놈의 아들 골짜기(도벳) 이야기로 시작해서 유다와 예루살렘으로 이어진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와 당시 백성들의 지도자를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보낸 것은 아마, 그곳은 타락한 유다 백성들이 볼 때도 정도가 아주 심할 정도로 타락한 곳이 아니었나 싶다. 그곳에서 바알을 위한 산당이 건축될 뿐 아니라 바알을 위해서 아들들을 번제로 드리는 일까지 있었던 것을 볼 때(5절) 또한 무죄한 자의 피가 이곳에서 많이 흘려졌다는 것은 공공연하게 불의와 죄악이 컸던 곳임을 짐작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예레미야가 힌놈의 아들 골짜기로 백성의 지도자들을 데리고 가서, 재앙과 심판을 예언할 때 이 지도자들은 별말이 없었던 것이라 보인다. 자기들이 보기에도 이곳은 매우 심각한 곳이었기 때문에, 어쩌면 올 것이 왔구나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곳에서 예레미야의 메시지는 끝나지 않는다.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일어나는 재앙과 심판이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동일하게 일어날 것이라는 예언이 뒤이어 나오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유다와 예루살렘의 죄도 결국은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죄의 질과 비교해 볼 때 다르지 않기 때문인 것이다. 


강건너 불구경하던 심정으로 듣던 유다 백성들의 지도자들은 갑자기 당황스러웠을 것이다. 결국 예레미야는 그곳에서 돌아와 여호와의 집 뜰에서 모든 백성들에게 이 메시지를 전한다.(14절)


예레미야서에서는 하나님 그분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한 노력이 가득차 있음을 보게 된다. 그럼에도 이 백성들은 듣지를 않는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통해서도 귀를 막고 눈을 가린 사람에게는 방법이 없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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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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