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것 같은 열왕기상도 꾸준히 하다보니 금세 마치게 됩니다. 오늘은 열왕기하 1장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아합이 죽고 이제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정리1. 내용 정리]

1. 아합 왕이 죽고 나서 국력이 약화되었다.(모압이 이스라엘을 배반했다.)


2. 아하시야가 왕이 병들어 죽게 되었을 때
  1)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이 들었다.(병이 쉽게 낫지 않고 오래갔다.)
  2) 아하시야는 신하를 보내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이 병이 낫겠는가를 물어보게 하였다.
  3) 여호와의 사자가 엘리야에게 이 사실을 알게 해서 왕의 사자를 만나게 했다.
  4) 엘리야는 왕의 신하를 만나서 이스라엘에 땅에 하나님이 없어서, 에그론의 신에게 물으러 가느냐고 다그친다. 그러면서 아하시야는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하고 죽을 것을 말한다.
  5) 왕의 신하는 이 사실을 왕에게 보고하고 아하시야는 그 선지자가 엘리야라는 것을 알게 됨


3. 아하시야가 엘리야를 부르기 위해 오십부장을 세 번 보냄
  1) 왕은 엘리야를 불러오도록 하기 위해서 오십부장과 그의 군사 50명을 엘리야에게 보냄
    : 엘리야가 불을 내려 그들을 모두 죽게 함
  2) 왕은 두 번째 오십부장을 다시 보내 엘리야를 불러오게 함
   : 두 번째 오십부장도 엘리야가 불을 내려 모두 죽게 함.
  3) 왕이 세 번째 오십부장을 다시 보내 엘리야를 부르게 함.
   (1) 세 번째 오십부장은 무릅을 꿇어 엎드려 엘리야에게 간구했다.
   (2) 나의 생명과 당신의 종인 이 오십 명의 생명을 당신은 귀히 보소서.
   (3) 그 때 엘리야는 하나님의 사자를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두려워말고 내려가라.
 4) 엘리야는 아하시야 왕에게로 내려가서 왕이 반드시 죽으리라는 것을 말하였고 왕은 죽었다.
   (1) 아하시야가 아들이 없었기에 여호람(아합의 아들)이 왕이 되었다.

 [반복되는 문구]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
그러므로 네가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하고 반드시 죽으리라. (3, 6, 16절)

[정리2. 내용의 재정리]

아합은 아람과의 전투에서 죽었다. 이제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다. 그러나 아하시야는 아합만큼 강력하지 못했던 것 같다. 아합의 죽음은 국력의 약화를 가져왔고, 속국이었던 모압이 이스라엘을 배반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게다가 아하시야는 다락 난간에서 떨어지는 불의의 사고를 만나고, 쉽게 회복되지 못하였다. 자신의 운명을 걱정하던 아하시야는 에그론에 있는 신, 바알세붑에게 물어야겠다고 생각해 사신을 보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처사였다. 이스라엘에 여호와 하나님이 있는데, 자기 백성이 다른 신을 찾아가 자신의 운명을 묻는다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상황인 것이다.


여호와는 사자를 보내 엘리야에게 이 일을 알리고 엘리야는 왕의 사신을 만나, 아하시야의 잘못을 책망하고 결코 낫지 못하고 죽게 될 것을 대언한다. 이 소식은 왕에게 전해졌고 왕은 그 선지자가 엘리야라는 사실을 알고, 뒤늦게 엘리야를 불러야 겠다고 생각했다.(내 생각에는 아하시야가 정신을 차리고 엘리야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려고 했던 것은 아닌가 싶다.) 그러너 여기서 또 문제가 생겼다. 엘리야를 부르기 위해 보낸 오십부장과 오십 명의 군사가 모두 불에 태워져 죽게 되는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런 일이 두 차례나 벌어졌고, 이것은 매우 끔찍한 일이었다.(엘리야는 두려움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았나 싶다. 나중에 하나님이 두려워하지 말고 내려가라고 하신 것을 보면... 그는 이세벨에 대한 트라우마가 여전히 있었을 것이다.) 세 번째 오십부장은 자신과 오십명의 생명을 귀히 여겨달라고 하는 요청을 했고, 그 요청은 엘리야의 마음을 움직였다.


엘리야는 아하시야에게 내려갔고 아하시야의 죽음을 예언하고 결국은 아하시야는 아들도 없이 죽게 된다. 그래서 그의 형제 여호람이 왕이 된다.

[정리3. 묵상 및 적용]

1. 아하시야의 죄는 이스라엘에 여호와 하나님이 계신데, 다른 신을 찾아간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이 질투는 괜한 질투가 아니다. 자기 백성, 자기와 언약을 맺은 백성 사이의 질투인 것이다. 자기의 아내가 다른 남자를 찾아갔다면 질투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질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결혼한 관계가 아니거나, 건강하지 못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하시야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건강하지 못했지만, 하나님은 오히려 건강한 관계를 여전히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아하시야가 다른 신을 찾으러 가자, 하나님은 질투하시어 엘리야를 보내 책망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쿨하지 않다. 그의 자녀들의 관계에 있어서 혹 그의 영적 아내의 관계에 있어서 쿨하지 않으시다. 관계없는 남이라면 모를까 어찌 자기이 자식에게 있어서, 아내에게 있어서 쿨하실 수 있는가? 그럴수 없는 분이다. 자식이 잘되기를 바라기에 작은 잘못에도 발끈하시는 것이며, 헛된 눈길에 하나님은 민감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아량이 넓은 분이시지만, 쿨하시지는 않으시다. 그의 자녀, 그의 아내에게 있어서 만큼은.... 하나님은 책임있는 가장이시요 남편이기 때문이다.

 

2. 두려움(이세벨 트라우마)은 엄청난 폭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성경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몇 장면 중에 한 장면이 오늘 본문에 나온다. 하나님의 위대한 선지자 엘리야가 무고한 오십부장과 오십 명의 군인들을 두번이나 하늘에서 불을 내려 죽게 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이들이 무고했다는 것과 엘리야가 잔인하게 이들을 죽게 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두번이나 반복해서 행했다는 것이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다. 게다가 그 일을 행한 자가 당대 최고의 선지자였던 엘리야라니...

그러나 엘리야도 사람이다. 엘리야는 큰 권능(불 내리는 권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도 역시 사람이었고, 그에게는 큰 상처가 있었다. 그것은 이세벨에 대한 두려움이었다.(왕상 19장) 바알의 선지자들을 죽게 한 후 이세벨이 죽이려 하자 엘리야는 두려워 숨었고 오히려 죽기를 바랬다. 조금전 엘리야는 아하시야의 죽음을 예언했고, 그로 인해 아하시야가 엘리야를 불렀지만, 그 배후에는 이세벨이 있을 수도 있었던 것이다. 엘리야는 또다시 이세벨 트라우마가 생각났고, 두려웠던 것 같다. 그리고 그 두려움이 자신의 힘을 남용하는데까지 가지 않았나 싶다. 두번의 대형 사고 이후...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말씀하신다. 두려워하지 말고 내려가라고... 하나님의 그 말씀이 있은 후 엘리야는 세번째 찾아온 오십부장과 함께 아하시야에게 내려간다. 

강력한 힘을 불완전한 존재가 갖게 되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악인이 강력한 힘을 가질 때, 세계의 평화가 위협받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엘리야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큰 상처로 말미암은 두려움이 함께 공존했던 사람이었다. 그래서 그 힘이 잘못 쓰여진 사건이 오늘 본문이 아닌가 싶다. 하나님은 두려움으로 흥분한 엘리야를 찾아가 '두려워하지 말라'고 타이른 것이 아닌가 싶다. 다행히 엘리야는 불완전 했지만, 통제가 되었다. 하나님의 통제를 따르고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받았다. 불완전할 지라도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다면, 우리는 너무 큰 잘못으로까지는 가지 않을 수 있다.

힘을 가진 자여, 네 안에 있는 두려움을 다스려라. 주 안에서.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