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읽다 보면 참 이상한 이야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기적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서로 모순되는 것 같은 이야기를 잘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오늘 본문의 이야기가 그렇습니다. 어떻게 이 이야기를 읽어야 할지 생각해 봅니다.
[정리1. 내용 정리]
1. 여호와의 말씀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임하여 그가 벧엘에서 여로보암을 만났다.
1) 벧엘에서 분향하던 여로보암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예언하였다.
(1) 훗날 다윗의 집에서 요시야라는 아들이 이 제단 위에 제사장을 제물로 바칠 것이다.
(2) 그날에 대한 징표로 오늘 제단이 갈라지고 그 위에 있는 재가 쏟아지리라.
2) 여로보암 왕은 그 선지자를 잡으려고 손을 폈으나 그 손이 말라 거둘수 없게 됨
3) 하나님의 사람의 예언처럼 제단이 갈라지고 재가 제단에 쏟아짐
4) 여로보암이 그 하나님의 사람에게 자신의 손을 다시 온전하게 해달라고 구함/온전해 짐.
5)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예물도 주고, 물과 떡조 주려 했으나 하나님의 사람은 거절함.
2. 벧엘의 늙은 선지자가 <하나님의 사람>을 속여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게 함으로 죽게 됨.
1) 벧엘의 한 늙은 선지자가 아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람>과 여로보암의 일을 알게 됨
2) 한 늙은 선지자는 <하나님의 사람>을 쫓아가서, 자신을 선지자라고 소개하고 자신이 하나님의 천사들의 보냄을 받아 온 것으로 거짓말을 한 다음, 그 하나님의 사람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서는 물과 떡을 먹게 함. 그 하나님의 사람을 속아서 물과 떡을 마심.
3) 그 늙은 선지자가 갑자기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면 <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했냐고 질책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었으니 죽게 되고 그 시체가 조상의 묘실에 들어갈 수 없음을 말하심>
4) <하나님의 사람>은 돌아가는 길에서 사자를 만나 죽게 되는데, 이상하게도 그 시체 곁에서 사자도 떠나지 않고, 나귀도 도망하지 않았다.
5) 이 사실을 들은 늙은 선지자는 그 장면을 목격하고 <하나님의 사람>을 자신의 묘실로 옮기고 그의 죽음을 슬퍼했으며 자신이 죽게 되면 이 묘실에 <하나님의 사람>과 함께 두라고 함.
[정리] 하나님께서는 억울한 것 같지만 그래도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자에게 진노하시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대로 벧엘의 제단과 사마리아 성읍들에 있는 모든 산당을 향하여 외쳐 말한 것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확증해 주는 사건이다.
3. 여로보암은 이 일 후에도 악한 길에서 돌이키지 않았다.
1) 일반 백성을 산당의 제사장으로 삼았다.
2) 이 일이 여로보암 집에 죄가 되어 그 집이 땅 위에서 끊어져 멸망하게 되었다.
[정리2. 내용의 재구성]
여러보암이 벧엘과 단에 제단을 만든 것에 대해서 하나님은 사람을 보내 그의 죄에 대한 질책을 하고, 앞으로 돌이킴이 없다면 훗날 이 제단과 함께 망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를 주려고 했던 것 같다.
하나님의 사람은 벧엘의 제단으로 갔고, 마침 그곳에 여로보암이 와 있었다. 그 사람은 담대하게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을 전했다. 여로보암은 그의 말을 우습게 알고 그를 잡으려 했으나 오히려 명령하려던 손이 말라 버리는 일이 발생했다. 결국 여로보암은 마음을 겸손케 하여 그 사람에게 손을 온전케 해달라고 부탁함으로 회복되었다. 여로보암은 그 사람에게 예물도 주고 잘 대접하려고 했으나, 그는 하나님의 명령 가운데 거절하며 돌아갔다.
그러나 문제는 이 소식을 들은 벧엘에 사는 한 늙은 선지자였다.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지만, 그 늙은 선지자는 그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사람을 쫓아갔고, 그에게 거짓말(하나님의 천사가 시켰다는 거짓말을 의도적으로)을 해서는 그 하나님의 사람이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그를 향해서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도 전했다는 것이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게 된 <하나님의 사람>은 사자에게 물려 죽게 된다. 이런 억울한 일을 계획한 늙은 선지자는 그 사람의 죽음을 슬퍼하며 애도한다. 그리고 자기의 묘실에 안장한다. 이상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결론적으로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벧엘과 사마리아 성읍들에 있는 모든 산당 위에 반드시 이루게 될 것이라는 것과 여로보암은 이 사건을 통해서도 회개하지 않고 계속해서 악을 행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멸망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정리3. 묵상 및 적용]
1. 성경에서 미래에 재앙이 임할 것이라는 예언은, 지금 돌이키지 않으면 그렇게 된다는 것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빌어서 하는 예언(주로 심판에 대한)은 단순히 기계적인 예언(변할 수 없는)은 아닌듯 하다. 좀 더 정확하게 하게 표현한다면 심판이 임하고 징계가 임할 것이라는 예언은, 지금 돌이키고 회개하라는 마지막 경고이면서 동시에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반드시 심판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예언이다.
대표적인 경우는 요나서에서 니느웨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의 예언일 것이다. 심판을 예언하셨지만, 그들이 그 경고를 듣고 회개하자 그들은 심판으로 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여로보암에게 하나님의 사람을 보내어 하신 <심판에 대한 예언>도 그와 같은 차원의 예언이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여로보암은 회개할 마음이 없었다. 오히려 그 하나님의 사람을 잡으려 했고(4절) 그 경고를 받고도 악한 길에서 돌이키지 않고 계속해서 일반 백성 중에 제사장을 삼는 일을 자행했다.(33절) 그렇다면 여로보암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 기회는 잃게 된 것이다. 결국 여로보암의 왕위는 끊어지게 될 것이 분명해 진다.
누군가를 극단적인 상황에서 살리려 할 때, 우리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해야 한다. 성공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마지막 수단이요 그것말고는 다른 희망은 없기 때문이다. 극단적 방법을 쓸 수 있는 시기란 그래도 살아있는 동안(살려고 하는 동안) <죽음과 심판>을 말해야 한다. 그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고도 돌이키지 않는다면 그는 더 이상은 희망이 없으며, 정말 죽음과 심판을 맞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듣는다면 그는 살아날 것이다. 그가 살아났다고 해서 그 심판의 예언이 틀린 것은 아니다. 원래 그 예언이라는 것은 그를 살리려고 한 예언이며, 정말 돌이키지 않으면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예언이기에 그렇다.
2. 거짓말에 속은 <하나님의 사람>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서
그는 용기를 가지고 여로보암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고, 어떤 유혹에도 넘어지지 않았다. 그는 정말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했다. 만일 벧엘의 늙은 선지자의 말이 거짓말인 줄 알았다면 그는 늙은 선지자의 말에 순응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늙은 선지자의 거짓말을 구별하지 못했다는 것까지 잘못으로 여기지는 말자. 늙은 선지자도 왜 그와 같은 일을 했는지 의아하기는 마찬가지다. 그 스스로에게 무슨 유익이 있다고 그 사람을 찾아가 거짓말까지 한 것인가? 단순한 시기심인가? 그렇지 않다. 그 하나님의 사람이 죽고 난 후 그 시신을 수습하고 자신의 묘실에까지 넣고 애도했음을 보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하나의 상징적 사건, 메시지를 주기 위한 사건으로 봐야 할 것이다. 억울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사람>이 심판을 모면할 수 없었다면,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경고를 받고 회개할 기회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돌이키지 않은 여로보암의 죄는,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를 당해도 마땅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하나님의 사람과 벧엘의 늙은 선지자의 역할이 좀 이상해 보이는 역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본문의 정황속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메시지는 매우 강력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들은 모두 계시적인 메시지를 주고 있다. 여로보암도 그렇고 <하나님의 사람>도 그렇고 <벧엘의 늙은 선지자>도 그렇다. 누구를 위한 계시인가? 바로 우리 자신을 위한 계시다.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우리는 그 메시지를 들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마지막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 죄에서 돌이키라!!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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