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회심후 예루살렘에 두 번 올라간 것으로 갈라디아서는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라비아 기간 3년 후 한번, 그리고 14년 후 두 번째 올라갑니다. 이 때 사도들과의 악수사건이 있었지요. 사도행전에는 바울이 예루살렘에 올라간 것이 행 9장 끝부분에 한 번 나옵니다.(첫번째 올라간 사건이라 볼 수 있겠죠.) 그리고 두번째 예루살렘에 올라간 것은 행 11:27-30이 나옵니다.(예루살렘 교회를 부조하기 위해서 올라갑니다.)_ 여기에서 약간의 논란이 있습니다. 행 11장이 갈라디아서 바울이 14년 후에 올라간 사건과 같은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이 견해는 사도행전 15장 공의회 결과와 갈라디아서 2장에 나온 사건과 다르다고 보는 것이지요. 당연히 갈 2장의 악수사건이 사도행전 15장 사건 이전의 사건이 되는 것입니다.(이 경우 갈 2장과 행 15장의 유사성보다는 차이점에 강조를 두겠지요. 갈라디아서의 기록연대로 주후 49년 이전으로 잡게 되고요.) 그러나 이 관점에 헛점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행 11장 사건의 시점을 주후 46년으로 잡는데.. 보기에 따라서는 바울의 회심시기가 예수님의 죽으심 전으로 될 경우도 있어서...
만약 행 15장 사건과 갈 2장의 사건을 같은 사건으로 본다면 사도행전의 기록연대가 뒤로 밀리게 됩니다. 그럴 경우 또 다른 문제제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러면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작성할 때는 이미 행 15장을 통해서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이 있은 후인데,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편지를 쓸 때 왜 이 공적 결정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가장 간단하고 명백한 자료를 갈라디아서에서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무래도 이상하지요.(그래서 갈라디아서를 행 15장 이전으로 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그럼 왜 바울이 갈라디아서에서 2번 밖에 예루살렘에 간적이 없다고 하는데, 사실은 바울이 행 11장에 예루살렘에 올라간 것을 빼먹었다는 것이 되기도 하구요...
좀 복잡합니다. 보통 학자들은 이렇게 정리해 놓고는 년대는 갈라디아서 메시지를 파악하는데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다고 말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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