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를 지나 이제 요한일서로 들어와봅니다. 요한일서를 하지 말고 다른 본문으로 넘어가 볼까 하는 유혹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요한일서가 좀 정리하기가 난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였습니다. 그러나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흠없이 잘하려고 시작한 것이 아니라, 흠이 많고 거칠겠지만 그래도 이런 방식으로 해보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면서 시작한 일이니... 좀 부족하더라도 용기내어 해보기로 했습니다. 분명히 큰 흐름 속에서 건지는 것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ㅋ

[정리1. 본문의 내용을 문단을 나누어 잘 정돈하며 정리해 봅니다. ]

1. 태초부터 있던 생명의 말씀인 예수에 대해서, 그리고 너희에게 전하는 이유(1-4절)
  1)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2) 이 생명은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난바 되었다. 그래서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다.
  3) 우리가 이렇게 전하는 것은 너희와 우리 사이에 사귐이 있게 함이다.(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사귐이다.)

2. 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다.(5-10절)
  1) 하나님은 곧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
    :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는 행하지 않은 것이다.
    : 그런데 우리가 빛 가운데 행하면,
    (1)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다.
  2)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이것은 어둠에 행하는 것이다)
   (1) 그것은 스스로 속이고, 진리가 우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빛이 없는 것을 말한다.)
  3)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1)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4)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1)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정리2. 본문의 내용을 정리한 것을 토대로 하나의 매끄러운 흐름으로 연결해 가는 작업이면서 동시에 내용을 개인화하는 작업입니다.]

요한은 지금 자신이 받은 것과 전하는 것이 매우 확실한 것임을 확신하며 말하고 있다. 그것은 생명의 말씀인 예수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것을 전하는 것을 통해서 받는 자와의 사귐(연합)을 확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생명의 말씀인 예수를 전한다고 한다.


그 첫 번째 내용은 이것이다. 하나님은 빛이고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 어둠에 행한다면 그것은 거짓말을 하는 것이요, 진리를 행하지 않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이어지는 말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죄 없다고 말하는 것은 오히려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분으로 만드는 행위이니 자신의 죄를 자백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하게 됨을 받으라고 제안한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오랫동안 묵었던 하나의 오해를 풀며.

 

위의 논리라면 우리가 요한일서에서 가지는 오해 중 하나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 어둠에 행한다면> 이 내용은 성도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했다. 자연스럽게 <구원을 받았는데 여전히 죄를 짓는다면>으로 해석했고 그것은 진리를 행하지 아니하는 것(5절)으로 <여전히 구원받지 못한 상태임>을 반증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믿음의 고백을 하고도 삶에 있어서 여전히 죄된 행실을 벗어버리지 못하는 대부분의 성도들에게 구원의 확신을 불안케 하는 구절이 되었다.

그러나 그 다음 구절부터 성도들은 오히려 자신의 죄에 대한 고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죄를 고백하면 오히려 죄사함을 받는다는 명백한 복음적 메시지가 나오고), 오히려 죄가 없다고 말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라는 말씀이 이어지니(10절) 이로 볼 때,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 어둠에 행한다면>이라는 구절은 <예수를 믿고도 죄를 범한다면>이라는 의미로 해석해서는 안된다. <어둠에 행한다면>을 <죄를 범한다면>이 아니라, <죄를 범하고도 깨닫지 못하는 어두움에 있다면>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것이다.

생명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와 사귐이 있는 사람은 <죄가 없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죄가 없다라고 말할 수 없는 사람이다>. 그렇게 자신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서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면 하나님은 예수의 피로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시는 그런 상호관계(이것인 하나님과의 사귐의 근거이면서 핵심이다)가 형성된 것을 의미한다.

가장 위험한 것은 <자신의 죄가 없다>(8절)고 말하는 <어둠에 행하는 행위_죄를 발견하지 못하는 어둠>(6절)인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진정한 하나님과의 사귐은 없는 것이다.

이 땅에서 성도와 하나님과의 긴밀한 사귐이란, 성도가 죄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고백할 때, 하나님의 죄사함의 은혜(예수의 피로 말미암은)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 죄사함을 믿고, 성도는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은 그 죄인을 예수의 피로 세운 언약을 통해 다시 품으시는 긴밀한 사귐이 존재하는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