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장은 믿음의 장으로 잘 알려져있는데, 성경의 여러 인물들을 거명하며 그들이 믿음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말한다. 믿음에 있어서 감동적인 내용을 다룬 장인데, 이 글을 읽을 때 잊지 말아야 할 3가지 지침이 있다. 

1. 과거 믿음의 선조들을 자랑하기 위해서 언급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늘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을 향해서 믿음으로 살 것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2. 믿음으로 살것을 요청한다는 의미는 구체적으로, 지금 당장은 하나님이 약속해 주신 것들을 얻거나 누리면서 살 수 없다는 현실을 신학적으로 이해하라는 측면에서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즉 지금은 바라는 것이 성취되지 못하는 시대요, 약속했던 것을 얻을 수 없는 시대라는 것이다. 오히려 빼앗기고 고난당하는 시대라는 것이다. 원래 믿음이란 이런 상황을 뚫고 약속하신 분을 믿은 것이기에 그렇다.

3. 궁극적인 믿음은 자기 자신의 믿음이 이와 같은 결실을 만들어냈다로 가면 안된다. 왜냐하면 신실하심의 대상은 언제나 하나님이고, 그 하나님이 때가 되어 성도의 믿음을 실망시키지 않고 성취해 주셨다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의 믿음이라는 것은 결국 그 성취를 볼 수 있는 자리에 가느냐 못가느야의 믿음인 것이다.

아래의 글은 히브리서 11장 33-38절을 그대로 옮긴 글이다. 초대교회 당시의 믿음을 가진 자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능력이 있기도 하고 때로는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아무도 그들을 배교하도록 하지 못한다. 그들에게는 이 땅에서 누리는 잠깐의 죄악의 낙보다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누리를 고난 받기를 좋아하기 때문이고, 상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감동적인 글을 그대로 옮겨본다.

             ***

그들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또 어떤 이들은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도 받았으며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