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기 전] 작년 가을부터 작업했던 <복음 수양회>에 대한 내용을 이제 청년 대학생들을 위한 성경공부 교재(책자)로 만들기 위해 오늘부터 한 주제씩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주제는 물론 복음에 대한 것이구요. 혹 관심과 여유가 있는 분들은 읽어주시고 피드백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피드백을 통해서 혹 오해스러운 부분들이나 미흡한 부분들을 보완하여 다듬어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0과. 우리가 구원과 복음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세 가지


1. 한 번 얻은 구원은 빼앗기지 않는다.


이 말은 틀린 말은 아니다. 구원을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맞는 말이다. 그러나 이 표현에는 한 가지 함정이 있다. 구원은 한 순간에 결정되지만, 그 구원이 그 사람에게 확인되기 위해서는 시간을 거치는 여정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구원을 한 순간의 사건(중생)으로 묘사하기도 하지만, 더불어 시간을 거쳐서 확인되어지는(그래서 끝까지 구원에 이르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가 있음을 수 있음을)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놓쳐서는 안된다. 



마 22:1-13 천국 비유


마 22장 1-13절의 비유를 살펴보자. 이 비유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예수님은 천국(하나님의 나라)의 특징을 비유로 설명하신 것이다.

 2) 천국(하나님의 나라)은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다고 했다. 따라서 이 임금의 말과 행동을 잘 살핌으로서 천국(하나님의 나라)이 가지는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3) 임금은 자기 아들의 혼인잔치에 초대한 대상들이 종들을 모욕하고 왕을 능멸한 것에 대해서 진노하시고 심판하신다. 그래서 원래 청함을 받은 자는 혼인잔치에 들어오지 못하게 된다.

 4) 그러자 임금은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초대하고, 혼인잔치는 금세 손님들로 가득하게 되었다.  

  * 우리가 아는 복음은 보통 여기까지다. 유대인들이 거절했기에 원래 초대받지 못한 우리들에게까지 기회가 열렸다. 이방인인 우리 뿐 아니라 심지어 악인에게까지 기회가 열린 것, 이 상태가 우리가 알고있는 복음과 일치한다. 

 5) 그러나 예수님의 천국 비유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임금은 혼인잔치가 진행되는 동안 참석한 사람들을 살피고 그 중에 <예복>을 입지 않은 사람을 선별해서 잔치 밖으로 내보낸다. 


임금의 마지막 행동이 성도인 우리를 당황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이 마지막 장면은 혼인잔치(천국)에 들어갔다가도 다시 밖으로 쫓겨나오게 되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천국 비유가 10절에서 끝나지 않고 11-13절의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성도들이 이 내용에까지 주의를 기울여 봐야 함을 말해주고 있는 것인데, 이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한 번 얻은 구원은 빼앗기지 않는다.’라는 확신을 흔들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야기들


이와 같이 성도들을 당황하게 하는 내용의 이야기는 의외로 적지 않다. 특히 마태복음에 많은데, 마 7장이 대표적일 것이다. 


마 7:21에는 예수님께서 ‘나더로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다’라고 말씀하신다. 그런데 이 사람은 입으로만 주여주여 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이 사람은 누가 보기에도 구원받은 성도일 것이라는 확신을 줄 만한 사람이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도 하고 귀신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했기 때문이다. 이 사람은 누가 보더라도 성도며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을만한 사람이다. 그런데 주님은 ‘내가 너를 도무지 알지 못하겠다’고 말씀하시고 심지어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라고 말씀하심으로서 이들을 죄인 취급하고 있는 것이다. 


누가보더라도 대단한 신앙 생활을 한 사람이지만, 이 사람은 구원 받은 성도가 아니었음을 보여주는 말씀인 것이다. 


마 7:26에서도 같은 맥락의 말씀을 하신다. 신앙이라는 번듯한 집을 지었지만,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겉보기에는 반석 위에 지은 집과 전혀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그 집도 제대로 된 집인지 그렇지 않은지는 비와 창수와 바람이라는 시련의 과정을 통해서만이 확인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한 사람의 구원이 하나님의 편에서는 한 순간에 결정되는 것이지만, 그 구원이 우리 안에서 실재한 사건이 되는 것을 확인하는데는 ‘시간’을 통한 과정이 필요함을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말 뿐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였가에 대한 확인이 필요했고, 그것은 비와 창수와 바람이라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는 시련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음을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천국, 하나님 나라의 개념


우리가 잘 알 듯 마 13장에는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주기 위한 여러 비유가 나온다. 그 중에 마 13:24-30에 나오는 ‘알곡과 가라지 비유’와 그것과 쌍둥이 비유로 알려진 ‘그물 비유’(마 13:47-50)에 대해서 살펴보자.


알곡과 가라지 비유에서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다고 했으니 이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살펴봄으로서 천국의 특성을 알 수 있다.

 

 1) 그 주인은 제 밭에 좋은 씨를 뿌렸다. 

 2) 그런데 이 주인의 원수가 주인과 종들 몰래 그 밭에 가라지의 씨를 뿌렸다.

 3) 그런데 그것을 시간이 한 참 지난 다음에 알게 되었다.(결실할 때가 되어서)

 4) 종들은 주인에게 지금 당장 가라지를 뽑을까요?하고 주인의 뜻을 물었다. 

 5) 그러나 주인은 종들을 만류하고 오히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고 명한다. 그 때가서 가라지를 먼저 거두어 불사르기 위해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곳간에 넣으라고 지시한다. 


즉, 천국은 지금 당장 알곡과 가라지를 구분해서 심판하려고 하시지 않는다. 이 말은 심판 날까지 천국은 알곡과 가라지가 함께 공존하도록 두신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천국의 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곡이라고 볼 수 없다. 그 중에는 가라지도 함께 공존한다. 그런데 그들은 마지막 추수 때까지 마치 알곡인양 천국의 밭에서 함께 자란다.  


우리가 종교적인 행위를 한다고 해서 구원받은 자라고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교회와 신앙 공동체 안에 있다고 해서 ‘알곡’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는 사실을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마 13:47-50에 언급되고 있는 ‘그물 비유’도 마찬가지다. 


 1) 천국은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든 그물과 같다.

 2) 우선 그 그물 가득히 물고기를 잡고, 물가로 끌어 낸다.

 3) 그물을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과 못된 것을 구분한다. 처음부터 좋은 것만 잡아 올리지 않는다. 좋은 것과 못된 것을 함께 그물로 잡아 올린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다. 천국은 처음에는 좋은 것과 못된 것을 함께 잡아 올린다. 즉, 그물(천국) 안에 있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못된 것도 그물에 잡힌다. 그러나 그 못된 것까지 그릇에 담겨져 분류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반드시 분류되어 버려진다. 즉, 하나님의 나라인 천국은 처음에는 좋은 것과 못된 것을 함께 이 세상에서 끌어올린다. 마치 가라지까지도 천국의 밭에 함께 자라도록 허락하시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고 특정 시간을 거쳐 분별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그 프로세스를 통해서 마지막에 선별된 자만이 최종합격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한 번 얻은 구원은 빼앗기지 않는다?


‘한 번 얻은 구원은 빼앗기지 않는다’라는 말은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틀린 말이기도 하다. 그것은 ‘그 사람이 얻은 구원이 확실한가’에 따라서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만약 ‘구원을 얻은 것이 확실하다’면 그 구원은 소망으로 얻은 구원(롬 8:24)이기에 미래적인 구원의 완성에 이를 것이다. 


그러나 구원을 얻은 것이 아니라, 구원을 얻었을 것이라는 착각에 근거한 확신이라면 그 사람은 구원은 얻은 것이 아니기에 빼앗기지 않는다는 것도 실체가 없는 헛된 확신에 불과하다. 위에서도 살펴 봤듯이 기독교 신앙과 교회 공동체 안에 있으면서도 아직 ‘구원을 얻지 못한 사람’이 있음을 성경은 지적하고 있다. 성경은 이들의 확신 여부와 상관없이 이들에게 구원이 없음을 선언한다.(마 7:23)


따라서 ‘한 번 얻은 구원은 빼앗기지 않는다’라는 확신은 지금 ‘내가 얻은 구원은 확실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먼저 전제 될때 의미있는 것이 된다. 


이제 새로운 질문을 나 자신에게 던지자. 

‘내가 얻은 구원은 확실한 것인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