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펴 본 바로, 갈라디아 교회에 대한 문제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1.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에 전했던 <순수 복음>으로 이방인 교회가 세워졌다.


  - 순수 복음이라는 것이 다소 오해스럽지만, 예루살렘 유대 그리스도인들이 생각했던 복음과 차별을 두기 위한 표현이다. 유대인들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 하나님의 의를 얻게 되었다. 이것이 순수한 복음이나 이들은 자신들이 유대인이기 때문에 이미 오래전부터 율법(의 문화와 가치관)의 옷을 입고 있었다. 이 말은 어디까지가 순수한 복음인지 어디까지가 문화적인 요소인지를 엄밀하게 구분하기 힘들었다는 것이다. 

  - 사도행전에 베드로의 고넬료 만남을 통해서 이방인에 대한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행 11장)과 바울의 증언으로 이루어진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행 15장)이 예루살렘의 사도들로부터 인정되었지만, 이들의 생각을 쉽게 바꾸지는 못했던 것 같다. 유대인들은 태생적으로 이것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다.

  - 그런데 바울은 이 둘을 명확하게 구분해 낼 수 있었다. 그리고 바울은 이방인에게 복음을 들고 나아갈 때 불필요한 유대인의 문화와 습관을 요구하지 않았다. 순수 복음만을 전했다.




2. 바울이 전했던 <순수 복음>은 갈라디아 교회에 두 가지 방향으로 연약함이 드러났다.


  1) 순수 복음은 그 내용 자체 만으로는 그 의미를 정확하게 개념화하기 힘든 것이다. 왜냐하면 복음은 언제나 <율법>이라는 상대적 개념과 대조해서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로마서에서는 복음에 대한 이런 특징을 잘 설명해 준다.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설명할 때, 이들은 이미 율법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경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방인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 복음>은 두 가지 측면에서 연약함을 드러낸다. 첫째는 율법적 삶에 대한 무시를 만들어 낸다. 성도들로 하여금 율법 폐기론과 같은 행동을 제어할 수 없는 근거처럼 나타난다. 


  - 보통 이것은 율법에서 자유하게 되었다는 말로 대표될 수 있는데, 이들은 순수 복음을 그렇게 이해해서 육체의 소욕을 따르는데 전혀 문제의식을 느까지 않게 되기도 한다. 복음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육체의 소욕을 따라가는 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 갈라디아서 5,6장에 나오는 바울의 권면은 바로 이와 같은 태도를 가진 자들에게 주는 권면이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자유를 그릇되게 이해한 자들이다. 그래서 바울은 갈라디아서 5,6장에서 매우 율법적인 권면들을 한다. 율법의 완성은 사랑이라는 것을 말하며,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에 대한 삶을 요구한다. 


  - 따라서 갈라디아서는 율법 자체를 부정하거나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그런 가르침을 주고 있지 않다. 복음은 율법을 버리는 삶이 아니다. 다만, 복음에 대한 그릇된 이해로 육체의 소욕을 따르고자 했던 자들의 삶을 바로 잡아 주려고 했던 것이 갈라디아서를 쓴 주요한 이유중에 하나다.


  - 보통 갈라디아서의 핵심을 이야기 할 때, 이부분을 보지 못하는 것 같다. 그래서 5,6장에 대한 오해가 생긴다. 이전까지 율법이 아닌 믿음이 복음이 핵심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가 갈라디아서의 마지막 5,6장은 다시 율법적 삶의 중요성을 강조하니 말이다. 



  2) 다른 한 가지의 연약함을 이방인 교회에 전해 주었던 바울의 <순수 복음>은 예방 주사를 맞지 않은 복음과 같았다. 그래서 작은 변형과 왜곡이 왔을 때, 쉽게 넘어져 버리는 복음이었던 것이다. 일부 유대 그리스도인들에 의한 <거짓 복음>(율법적 요구가 가미된 복음)이 들어오자 면역력이 없었던 <순수 복음>은 쉽게 무너지고 말았다. 이로 인해 제일 당황하고 분노하게 된 것은 바울이다. 갈라디아서는 바로 이와 같은 상황하에서 쓰여진 것이다. 


  - 그래서 바울은 <거짓 복음>에서 율법적 요구를 제거하고 순수 복음이 무엇인지 다시 선명하게 해줌으로서 바울이 전해주려고 했던 복음의 핵심을 좀 더 분명하게 해준 것이다. 이전의 복음과 다른 것은 아니지만, <다른 복음> 중 어떤 것이 순수 복음이 아닌지에 대해서 설명해 줌으로서 갈라디아 교회는 <순수 복음>의 명확성을 이전보다 가지게 된 것이다. 


  - 갈라디아서는 처음부터 4장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그래서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성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율법으로 말미암은 의가 아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로서의 복음을 설명함으로 복음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를 이루려던 시대를 마치고,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음 통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이루는 시대임을 밝힌다. 



이 두가지 측면에 대한 이해가 갈라디아서를 읽는 사람들에게 먼저, 선명하게 들어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