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07'에 해당되는 글 1건

<성경 읽기의 새 길>(원리편, 실제편)

1. 서구식 성경읽기(해석학)의 실패

2. 기독교의 역사는 해석확장의 역사다.

3. 서구식 성경읽기의 한계를 넘어 동양적 성경읽기가 기독교의 대안이 될 수 있다.

4. 동양적 성경읽기의 특징은 성경을 경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의 성경 읽기 방식

5. 성경을 비평적으로보지 않는다. 성경의 초월적 내용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경전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근거가 된다.(믿지 않는 자는 종교를 떠나야 한다는 태도)

6. 경전 읽기의 목적은 내가 변화되는 것이고, 예수를 닮는 것에 있어야 한다. 성경을 해석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는 독자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만난 체험이 있고 그것을 통해 영적 진리를 깨달아야 한다. 이 경험이 없는 자는 성경을 올바로 해석할 능력이 없다.(서구식 성경해석은 종교적 체험과 해석을 분리했는데 이것이 서구 기독교의 실패원인이다.)

7. 저자가 말하는 한국적(동양적) 성경해석의 원리는 1) 언어적 배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역사적 배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여기까지는 서구식 성경해석의 방법과 큰 맥락에서는 비슷한듯 하다) 3) 영적 배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

8. 세번째 영적 배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대한 저자의 입장은 한국적 성경읽기의 독특함이라고 볼 수 있는데, 우선 성경의 초월적 내용을 믿는 믿음과 체험적인 경험 그리고 과거의 원리라고만 보지 않고 현재의 원리까지 제시하고 있다고 보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이 가지는 독특함은 지금 자신의 상황 속으로 성경 텍스트의 원리를 쉽게 끌어온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이것을 주관적 성경읽기라고 하는데, 저자는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로 구분하지 않고 "동의할 수 없는 읽기"인가 "동의할 수 있는 읽기"인가로 구분해야 한다고 본다. (94쪽)

9. 그래서 저자는 문자적 배경,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해서 영적 배경까지 가는 성경해석을 제시하고 그런 해석이 서구적 기독교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본다.

- 읽고 나서 기억나는대로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이런 논리인듯 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