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18'에 해당되는 글 1건


유년부 설교_요한복음 8장_최종.pptx


* 유년부 전도사님 대신 해서 한 주 대타로 설교.


유년부 설교(본문 요 8:7 / 죄 없는 자가 돌로 치라)


설교: 김수억 목사



I. 들어가는 말


 세상에는 법정이라는 곳이 있어요. 법정은 죄가 있다고 의심되는 사람이 정말 죄가 있는지 없는지 판결하는 곳이기도 하고, 죄가 있다고 판결난 사람들은 얼마만큼의 벌을 받아야 하는지도 결정해 주는 것이에요. 가벼운 죄는 가벼운 형벌을 주지만, 무거운 죄는 매우 무거운 형벌을 내려요. 가장 무거운 형벌은 ‘사형’이에요. 사람의 죄와 형벌을 판단하는 ‘판사’라는 분은 법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어요. 매우 멋있는 일이기도 하지만, 책임감이 큰 일이기도 해요. 


 성경에보면 이와 같이 근사한 법정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예수님께 나와서 판결을 내려달라고 요청하는 이야기가 나와요. 갑자기 예수님이 판사로서의 역할을 맡게 된거에요. 과연 예수님이 어떤 판결을 했는지, 잘했는지 못했는지 오늘 여러분과 말씀을 나누려고 해요.


II. 본론


 1. 이야기

어느날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계셨어요. 그런데 갑자기 뒤에서 소란스러워지면서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나타났어요. 그리고 그 가운데 왠 여자 한 명도 같이 왔는데, 그 여인의 행색은 뭔가 이상했어요. 단정하지도 않았고 머리를 헝크러져있었어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예수님께 그 여인을 데려오면서, 이렇게 말했어요.


이 여자는 현장에서 간음하다가 잡힌 여인입니다.(간음죄란 자세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그 당시에 매우 큰 죄였어요. 그래서 현장에서 잡히면 바로 사형에 해당하는 죄일만큼 나쁜 행도이었어요.)

이런 여자는 죽이라고 모세의 법전에 쓰여져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님께 정말 알고 싶어서 물으러 온 것이 아니에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싫어했어요. 그래서 이 여자를 미끼로 예수님을 올무에 빠뜨려서 곤란하게 만들고 싶었던 거에요. 만약에 예수님께서 모세의 법전대로 그 여인을 죽이세요 하면 예수님은 로마의 법을 어기는 사람이 되는거에요. 로마의 군인들이 절대로 좋아할리 없죠.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 여인을 죽이지 마세요 하면 예수님은 모세의 법을 어기는 것이 되면서 유대인들의 미움을 받게 되는거에요. 왜냐하면 유대인들은 모세의 법이 절대적이라 믿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에요. 예수님께서 그 여인을 향해서 죽여라! 해도 문제가 되고, 죽이지 마라! 해도 문제가 되는거에요. 그걸 노리고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님께 이 여인을 데리고 온 거에요. 


왜 우리가 어릴적에 어른들이 종종 물어보는 질문이 있잖아요.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그러면 여러분들은 뭐라고 답을 했어요? (엄마? 아빠? ....) 답을 하지 않는게 좋아요. 왜냐하면 엄마라고 하면 아빠가 서운해 하고, 아빠라고 하면 엄마가 서운해 하기 때문이에요. 지혜로운 친구들은 둘 다요~ 하거나 아니면 대답하지 않는거에요. 지혜로운 답변이지요. 


예수님도 지혜로우시기 때문에 대답하지 않으셨어요. 그저 땅에 앉으셔서 손가락으로 끄적끄적 글씨만 쓰고 계셨어요. 그랬더니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님에게 재촉했어요. 빨리 답을 주세요. 당신은 어떻게 판결을 하시겠습니까?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을까요? 계속 모른척 했을까요? 아니에요. 예수님은 일어나셔서 더 지혜로운 말을 하셨어요.


‘너희 중에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그 여자를 죽이라는 말도 아니고 그 여자를 죽이지 말라고 한 말씀도 아니었어요. 너희 중에 정말 이 여인을 죽여도 좋을만큼 떳떳하게 의로운 사람이 있다면 먼저 이 여인을 돌로 쳐서 죽여도 좋다는 말씀이었어요. 어떻게 되었을까요? 돌로 치라고 했으니 돌을 던진 사람이 있었을까요? 아니요. 성경을 보니까 아무도 없었다고 그래요. 이 여인을 죽이고, 예수님도 올무에 빠뜨리려 했던 많은 사람들이 모두 돌을 그 자리에 놓고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던 것이에요. 그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그래요. 돌을 들고 간음하다 잡힌 여인을 죽이려했던 사람들도 사실은 모두 죄가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을 말하는 거에요. 


이제 그 자리에는 예수님과 그 여자만 남아있게 되었어요. 


여러분, 예수님은 이 여인을 향해서 돌을 던질 수 있었을까요? 아니면 예수님도 돌을 던질 수 없었을까요? 그것은 예수님이 죄가 있는냐 없으냐에 따라서 달라져요. 예수님은 죄가 있을까요 없을까요?(네 맞아요. 예수님은 죄가 없는 분이에요) 다른 사람들은 아무도 이 여인을 향해서 돌을 던지고 비난하고 조롱할 자격이 없을지 몰라도 예수님은 충분히 할 수 있는 분이에요. 그런데 예수님을 어떻게 했을까요? 비난하고 조롱하고 판단했을까요? 아니에요.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겠다.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아라. 


예수님은 누가 봐도 죄인인 이 여인을 향해 돌을 던지지 않았어요. 불쌍히 여겨주셨던 거에요. 모든 사람들이 다 이 여인을 향해서 불결한 여인, 나쁜 여인, 살 가치가 없는 여인이라고 업신여길 때, 오직 예수님만이 이 여인을 불쌍히 여겨주셨고 이 여인의 편에 서 주셨던 것입니다. 



III. 결론


요즘 어른들을 보면 편을 나누고 편을 가르는데 빠른거 같아요. 너는 누구편이니? 내편이니 제편이니? 내편이 아니면 나와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고 나의 적이라고 생각해서 함부로 말하고 심한 편견을 가지고 말하기도 해요. 그러면 될까요? 안될까요? 


우리 친구들은 어때요? 사실 우리 안에는 ‘판사’가 한 명씩 다 들어있어요. 그래서 마음 속으로는 우리는 늘 ‘재판’해요. 만약 우리 안에 판사가 바리새인이나 서기관들과 같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을 향해서 너무 엄격하게 판단할거에요. 자기는 잘 하지도 못하는 것을 요구할지도 몰라요. 우리 안에서 예수님이 판단하시도록 해야 해요. 용서하고 사랑해서 관대한 마음으로 판단해야 해요. 예수님의 우리 안에 판사가 되도록 여러분의 마음을 드리실 수 있길 바래요.

반응형

'설교와 성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해석의 원리  (0) 2013.10.15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