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정리]


기독교 교육이란,

1. 종교의식이 싹트는 전통과 공동체를 효율적으로 의도하는 것

2. 무질서하고 감추어진 사건과 환경, 즉 세상의 모든 일과 모습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파악하는 눈을 길러주는 것

3. 주어진 기독교 유산을 가능한 한 일찍 항복시켜서 더 높은 경지로의 도전을 시도하는 것


이런 결론은 신학과 신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로부터 나온 결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교육의 조건>

1. 무엇을 가르칠 것이냐?(가르치는 내용)

2. 왜 그것을 가르쳐야 되는가?(교육의 가치)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방법론)

  -> 이번에는 이와 같은 일반론적인 차원에서 교육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 내용으로 당연히 기독교 신앙과 성경을 가르쳐야 한다. 

2. 그러나 우리가 앞에서 살펴봤듯이 같은 성경을 다루면서도 다르게 가르친다.(해석에 따라)

3. 따라서 성경의 내용이 실제로 무엇이냐를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따라서 기독교 교육은 전혀 다른 것이 될 수 있다. 

4. 그래서 결국 기독교 교육이라는 것은 신학과 손을 잡게 된다. 따라서 기독교 교육을 시행하는 기관이 어떤 신앙관을 가지며 어떠한 해석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예) 성경이 추구하는 것이 사회구원이 먼저냐? 아니면 개인구원이 먼저냐?


  [참고] 오늘날은 교육하면 방법론에 치중해서 마치 방법론이 하나의 가치인 것처럼 말하는데, 방법론은 내용은 아니다. 방법론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용과 그것을 잘 전하고자 하는 열정에 있다고 저자는 본다.(방법론이 중요한 가치가 된 것은 세분화된 사회에서 그것으로만 업을 삼는 사람들이 나오면서 생기게 되는 주장이라는 입장)

  주일 학교에서 반사(교사)에게 중요한 자질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확신과 열정, 감격.. 이런 것이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초고 내용이다. 


5. 성경에 중요한 내용은 하나님 / 구원 = 하나님 나라

  기독교 교육을 단순히 착하게 살자 / 경건에 힘쓰자 정도로만 생각하면 안된다는 측면에서

  하나님의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주권이고, 그것은 하나님의 통치권이다.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에 살기 위해서 우리는 죄에서 꺼내어 거룩케 하시어 영광의 자리로까지 인도하신다는 것은 성경의 내용이다. 그것을 어디서 하느냐? 이 세상에서 하신다는 것.


  이것을 사회구원론식으로 설명하면, WCC운동이 되는 것이다. 개인의 죄보다는 사회적인 모순(구조적 죄)에 비중이 더 커진다. 그래서 그것부터 제거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독재로부터의 해방, 민중신학 등등 그러나 그 방법에 있어서 폭력에 대해서도 허용함.(목적이 옳으면 방법은 허용된다는 의식을 가짐)


<왜 그것을 가르쳐야 되는가?>(왜 배워야 하는가? _ 동기부여)


1. 아이들에게 왜 공부를 열심히 시키는가?(동기부여가 무엇인가?)_성공에 대한 보장

2. 기독교 교육의 동기부여는 <교리>로 한다. 교리를 통해서 우리가 왜 신앙 생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가르친다.(종말론을 가르쳐야 다가올 종말을 준비하는 삶을 살게 된다.)

3. 그런데 문제는 자연인에게는 기독교의 교리라는게 전혀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납득이 가지 않기 때문에)

4. 그래서 기독교 교육에는 교육답지 않은 요소가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성령님의 간섭>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일반 교육과 기독교 교육이 전혀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이유. 

5. 기독교 교육은 중간에 <성령님의 간섭>이 중심으로 나타나서 교육이라는 개념을 무참하게 밟아 버린다.(세상에서 말하는 교육적인 방법론을 자랑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림)

6. 바울의 고백(고전 2:1-5/6-8 사람의 지혜와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다.)

   : 성령의 간섭이 중심에 있다는 것은 기독교 교육이 일반적인 교육학의 범주하고는 전혀 다르다고 봐야 한다. 

7. 따라서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과 은혜와 긍휼에 의존하는 것이지, 테크닉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그래서 대충해도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최선을 다해 준비하지만)

8. 따라서 우리는 아무도 자랑하지도 못하지만, 못한다고도 못하는 것이다.(교사를 하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신 6:4-9 신앙을 자녀들에게 전수하라?의 의미

2. 부모가 그 내용의 중요성을 알아서 말로서 그들에게 전수하라는 의미라기 보다는, 부모가 그 중요성을 아는 대로 삶을 살아감으로 자녀 교육의 샘플이나 모델이 되는 방식으로 전해 주라는 말씀인 것이다. 

3. 기독교 교육의 핵심은 가르치는 자가 하나님을 얼마나 살아하는가가 모든 문제에서 나타나기만 하면 된다. 그것이 기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부지런한 모습으로 나타나야 하고, 안타까운 모습으로도, 좌절의 모습으로도 나타나야 한다. 그것이 기독교 교육이다. 

4. 전도란 방법론 중에 최악의 방법론이다.(가장 될 수 없는 방법론이다. 그런데 그것을 통해서 복음을 전하라고 한다. 그런데 돌아오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방법론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이 입증되는 것이다.)

5. 성경은 상식을 넘어서는 믿음의 사람에 대한 강조가 아니라, 도대체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길래 사람들이 상식을 넘어서 순종하시는가? 하는 것이다. 

  예) 아브라함은 100세에 낳은 아이를 하나님께 바쳤다.-> 도대체 그 하나님은 어떤 분이길래 

6. 요한복음 13장.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모델로서) 너희가 내 제자라는 것을 알리라. 

7. 핵심적인 기독교 교육 방법론: 주께 항복하고 순종하고 주를 만족하는 것(모델)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