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여호수아서 7장]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 승리이후 아이 성에서의 패배이야기 입니다. 패배한 이유는 전략의 부족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중에 있었던 아간의 죄 때문이었습니다. 아간의 죄는 단순히 물건을 훔치고,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것으로만 보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좀 더 깊은 신학적인 잘못에 대해서도 고찰해 봅니다. 



[정리1.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1. [사건개요] 이스라엘 자손 중 아간이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야 할 물건을 훔치므로 진노하심.


2. 아이 성 전쟁 실패와 그 원인을 찾아 없애는 과정

  1) 여호수아가 여리고 승리 후 아이 성을 공격하기 위해 정탐꾼을 보냄

  2) 정탐꾼들은 아이 성이 작은 성이니 소수만 보내도 된다고 하였으나, 3천명이 올라갔다가 전쟁에 패해서 돌아오게 됨.(36명이 죽고, 도망쳐야 하는 부끄러움을 당함, 백성의 마음이 녹음)


3. 전쟁에 실패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슬픔과 애통(원인이 밝혀짐)

  1) 여호수아가 장로들과 함께 여호와의 궤 앞에서 땅에 엎드려 머리에 티끌을 쓰고 슬퍼함.

  2) 하나님께 이유를 묻는 중에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일어나라고 말씀하시면서, 이스라엘의 범죄함 때움임을 지적하신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고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져가고 도둑질하며 속이고 그것을 그들의 문건들 가운데 두었다. 그 온전히 바친 것을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않으면 너희와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3) 이스라엘 백성들을 성결하게 하고, 지파별로, 족속대로, 가족별로, 남자들이 제비뽑아 죄를 범한 자를 찾도록 하라. 


4.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처리과정

  1) 다음 날 아침 일찍 제비를 뽑기 시작하니 유다 지파, 세라 족속, 남자 중 삽디(가족), 그 가족 중 남자는 삽디의 손자 아간이 뽑혔다. 아간은 자신의 죄를 여호수아 앞에서 고백하였다.(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 은 이백 세겔, 무게가 50세겔 되는 금덩이를 장막 밑에 숨김)

  2) 아간의 고백대로 그의 장막에 가서 훔친 것들을 확인하자, 아간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딸들을 그의 나귀들, 그의 양들, 그의 장막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고 아골 골짜기로 가서 거기서 온 이스라엘이 돌로 치고 물건들도 돌로 치고 불살랐다. 여호와의 진노가 그쳤다.

  3) 그곳에 돌이 크게 쌓였고 오늘까지 있었는데, 그곳 이름을 아골 골짜기라 부르더라.  



[정리2.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내용을 다시 풀어서 쓰기]


이스라엘은 여리고 전쟁을 기적적으로 승리하고 곧 이어 아이 성을 점령하려고 했다. 역시 정탐꾼을 보냈고, 정탐꾼은 자신들이 보고 판단한 것을 보고했다. 여호수아는 그들의 보고에 따라 적은 군사, 약 3000명 정도를 보내 아이 성을 공격하고자 한다. 그러나 작은 성인 아이성 전투에서 이스라엘은 오히려 너무 어이없이 패하고 만다. 


여호수아는 장로들과 함께 어찌된 일인지를 묻기 위해 애통한 심정으로 여호와의 궤 앞에 엎드린다. 왜 그리하셨는지를 따져 묻는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언약을 어기고 온전히 드려야 할 것을 가로챈 사람이 있음을 지적하고, 그것을 찾아내어 완전히 멸하지 않고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하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이 언약을 깨고 범죄한 자가 있었던 것이다. 


여호수아는 사태를 파악하고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정결하게 준비시킨다. 그리고 하나님의 지시대로 지파별, 족종별, 가족별, 남자별 순으로 해서 제비뽑기를 한다. 유다 지파>세라 족속>삽디 가족>아간 의 순으로 4번의 제비뽑기로 범인은 잡힌다. 아간의 자백을 듣고 물증을 확인한 다음 여호수아는 그의 가족과 재물, 재산 그리고 훔친 것 일체를 아골 골짜기로 가지고 가서 돌로 치고 불로 태움으로서 처형한다. 이런 심판이 있은 후 하나님의 진노가 그쳤다. 그리고 그곳을 그 후로 아골 골짜기라고 부르게 되었다. 



[정리3.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교훈과 생각들]


1. 아이성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진 것은 교만해서 그런 것은 아니다. 


간혹 여호수아가 여리고에서 너무 큰 승리를 거두었기 때문에 아이성은 우습게 여기고 전쟁에 임했기 때문에 전쟁에서 패한 것으로 말하는 것을 듣기도 하는데, 오늘 본문에서는 여호수아의 교만이나 자만에 대해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첫 절부터 명확하게 말하고 있다. 아이성 전투에서 패한 것은 이스라엘의 범죄 때문이라는 것, 구체적으로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은 범죄 때문이라는 것을 명확히 했기 때문이다. 그 이후에 나오는 이야기 중에서 여호수아의 교만 혹은 자만과 같은 모습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여호수아는 전처럼 정탐꾼을 보냈고, 그 보고에 합당하게 판단하여 전쟁을 진행한 것이기에 그렇다. 오히려 원인을 알 수 없는 패배에 놀라는 것은 여호수아다. 


2. 하나님은 가나안 생활에서 이스라엘 공동체의 죄에 대해서 엄격하게 분노하시는 것으로부터 시작했다. 


 멋진 승리이후 부끄러운 패배를 당하게 한다. 하나님은 충분히 이러실 수 있는 분이다. 높이기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그 백성의 높고 낮음보다 더 중요하게 보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충실한가와 죄에 대해서 정결한가에 대한 것이다. 하나님은 초장부터 초를 치셔서라도 이스라엘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 잡기를 원하셨다. 


새 백성이 새 땅에 들어왔고, 그 성취의 신호탄으로 여리고를 완벽하게 점령했다. 그런데 그 역사의 틈바구니로 작은 죄가 들어온 것이다. 하나님은 더 빠른 진전보다 틈새로 들어온 죄를 찾고 도려내는 일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쓰신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는 심각한 경고이기도 하고, 교훈이기도 하다. 하나님이 정말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이스라엘을 파멸 시키는 진짜 두려운 것이 무엇인가를 말씀하신 것이다. 


잘못에 대한 철저한 분노와 심판이 오랜 시간 우리로 하나님의 기준에 설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왜 아간은 중간에라도 회개하여 돌이키지 않았을까?


아간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칠 몇 번의 기회가 있었다. 아이성 전투가 허무하게 패배했을 때, 혹 자신의 잘못으로 인한 것은 아닐까 생각했어야 했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정결하도록 요구했을 때, 이 문제가 단순히 전략의 실패가 아니라 거룩의 실패였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야 했다. 제비를 뽑고 유다 지파가 뽑혔을 때, 그 중 세라 족속이 뽑혔을 때, 자기의 할아버지 삽디가 뽑혔을 때... 왜 아간은 자신을 향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했을까? 왜 좀 더 일찍 회개하지 못했을까? (그가 나중에 자신의 죄를 순순히 고백하는 것을 볼 때 그 생각이 더욱 난다.) 혹시 아간은 자신의 죄의 심각성을 가볍게 본 것은 아니었을까? 큰 일이 아니었을 것이라고 본 것인가? 


죄를 가볍게 여기는 마음, 죄를 향해 오는 하나님의 화살을 보지 못하는 어두운 마음... 회개를 막는 요소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4. 신학적인 생각(아간 사건과 하나님의 공로의 완전성)

 

이 문제에 대해서 하나님은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은 범죄>라고 말씀하셨다.(1절) 여리고의 승리는 온전히 하나님의 공로로만 이루어진 승리이기 때문에 아무도 전리품을 취할 수 없었다. 이것은 여리고 승리의 전적인 공로가 하나님께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아간이라는 자는 전리품을 취했다. 시날 산의 외투와 은과 금을 챙겼다. 그것은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것, 물질의 욕심을 가진 것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하나님의 완전한 공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자신의 공로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대가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완전한 공로를 가로챈 것이며, 하나님의 공로의 완전성을 인정하지 못한 행동이 되고 만 것이다. 


복음에 있어서도 그렇다. 칭의와 중생에 있어서 완전하게 하나님의 공로 외에는 없다. 여기에 다른 공로를 가미하여 전리품을 취하고자 하는 자가 있다면, 이는 복음을 대적하는 것이 되고 만다. 하나님은 이를 정죄하고 심판하심으로 다시 오직 하나님의 공로, 하나님의 은혜만을 강조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