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합이 악한 왕이 었지만, 얼마나 악했는지 오늘 본문에서 보여준다. 지난 장에서 아람 왕에 대해서 한 잘못은 자칫 교만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에 어느 정도 공감되는 부분이 있기도 하다. 하지마 오늘 본문에서 나오는 나봇의 포도원 사건은 인간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이것은 치졸하며 악한 행위다. 아합을 통해, 이세벨을 통해 무고하게 흘린 피가 이스라에의 진노를 쌓고 있는 것이다.

[정리1. 내용 정리]

1. 나봇의 포도원 사건
  1) 이스르엘에 아합의 왕궁 가까이에 나봇의 포도원이 있었다.
  2) 아합은 그 포도원을 갖고자 해 다른 포도원이나 돈으로 구입하려 했으나 나봇은 자기 조상 대부터 내려오던 포도원을 팔기 원치 않았고, 하나님께서도 금하신다고 생각했다.
  3) 아합이 그 일로 왕궁으로 돌아와 눕고 식사도 아니하자, 이세벨이 그 사실을 알게 된다.
  4) 이세벨은 이스라엘의 왕이 뭐 이런 일로 자리에 눕는가? 책망하고는 이세벨이 나봇과 함께 사는 장로와 귀족들에게 나봇에게  하나님과 왕을 모독한 죄를 뒤집어 씌워 죽이라 함.
  5) 나봇은 거짓 증인자들로 인해 억울한 죽음을 당하고, 이세벨은 그 일을 아합에게 고한다.
  6) 그런 일이 마치고 아합은 그 포도원 밭으로 간다.

2. 나봇의 포도원에서 엘리야가 아합을 만나다.
  1) 하나님의 명령으로 엘리야가 아합을 나봇의 포도원으로 가는 길에서 만나다.
  2) 엘리야의 심판 예언
   (1) 엘리야가 아합에게 책망함. 네가 죽이고 또 빼앗았느냐?
   (2)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은 곳에서 네 피도 핥게 되리라.
   (3) 하나님이 재앙을 내려, 너를 쓸어 버리고, 네게 속한 자를 모두 멸할 것이다. 여로보암과 바아사의 집안처럼 멸절하게 될 것이다. 네가 하나님을 노하게 하고 이스라엘로 범죄케 함.
   (4) 이세벨도 마찬가지다. 개들이 이스르엘 성읍에서 이세벨을 먹게 될 것이다.
   (5) 아합과 같이 악한 자가 없었던 것은 그가 그의 아내 이세벨에게 충동을 받았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앞에서 좇아내신 아모리 사람과 같이 우상에게 복종하고 가증히 행함.

3. 아합의 겸비함과 하나님의 누그러짐
  1) 엘리야의 이모든 말을 듣고는, 아합이 옷을 찢고 굵은 베로 몸을 동이고 금식하고 베에 몸을 동이고 금식하고 굵은 베에 누우며 풀이 죽어 다녔다.
  2) 하나님은 아합의 이 모습을 보시고는 아합의 겸비함이라고 보시고, 재앙을 아합의 때가 아닌 그 아들의 시대에 내리겠다고 하신다.

[정리2. 내용의 재구성]

아합의 개인적인 사건들 중에 가장 치졸한 사건이 언급된다. 개인적인 욕심으로 나봇의 포도밭을 얻기 위한 아합이 나봇의 반대로 얻을 수 없게 되자, 이세벨이 거짓 증인을 세워 나봇을 죽이게 함으로서 나봇의 포도밭을 아합이 차지하게 끔 한 사건이다.


한 나라의 왕이 작은 포도원 하나를 갖지 못해 식음을 전폐하며 자리에 누운 것과, 권력과 힘으로 그것을 부정하게 빼앗아 왕에게 돌린 이세벨의 모습이 등장한다. 또한 이세벨의 지시에 따를 수 밖에 없었던 장로와 귀족들. 그리고 억울하게 죽어간 나봇. 이 사건을 하나님을 통해 듣고 알게 된 엘리야.


권력을 중심으로 한 모략과 거짓, 그리고 살인까지. 아합이 작은 포도원을 갖고 싶다는 개인적인 욕심이 엄청난 죄악으로까지 확대되고 있고 이것을 별 문제 없이 누리고 있는 아합을 보게 된다.


하나님은 엘리야를 통해 이와 같은 죄악을 범한 아합과 이세벨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알리신다. 참혹한 죽음을 맞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 말씀을 들은 아합이 겸비함을 보고 하나님의 진노가 잠시 누그러진다. 그리고 그 재앙이 아합의 때가 아닌 그 아들의 때로 넘어가게 될 것이라는 말씀을 주신다.

[정리3. 묵상과 적용] 

1. 아합 치졸해도 너무 치졸하다.

아합은 이스라엘의 왕이다. 그는 모든 것이 풍요로운 왕이다. 그런 그가 이스르엘 왕궁 근처에 있는 포도원이 가지고 싶었다. 그럴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그 땅의 주인인 나봇이 팔기를 거절했다. 나봇에게는 당연히 그럴 권리가 있다. 자신의 선조로부터 내려온 땅이었고, 하나님이 금하시는 일이었기에 당연히 그럴 수 있다.

아합의 치졸함은 여기서 부터다. 자신이 가지고 싶은 포도원을 갖지 못하자 그는 마음에 병이 나 버렸다. 침실로 들어가서는 등지고 누워버렸다. 밥도 먹지 않았다. 자신이 가지고 싶은 포도원을 가지지 못한 것과 왕의 제안이 거절되었다는 것에 대해 자존심이 상해 가지고... 이것이 아합의 수준이다. 왕의 면모를 찾아 볼 수 없다. 왕의 대범함도 풍요로움도 찾아 볼 수 없다. 초딩 아합을 보는 것 같다.

인격과 덕망을 갖추지 못한 채 왕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그 백성들에게는 불행한 일이다. 아합은 아버지의 덕으로 왕이 되었지만, 왕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갖추지 못했다. 그에게 왕의 품위와 인격을 찾아 볼 수 없다. 왕의 자질이 없는데 왕이 된 것이다.

대선을 앞두고 대통령 후보들의 나오고 이제 삼자구도로 정리되고 있다. 누가 대통령이 되어야 할 것인가? 제발 대통령을 실용적인 목적으로 세우지는 말아야 겠다. 정말 덕망있는 사람, 존경받을 수 있는 사람, 우리가 그 인격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세워야 하겠다. 경제 대통령이란 말.. 사실 처음부터 그것은 잘 못된 것이었다. 좀 덜 먹고 좀 덜 쓰고 좀 빠듯하게 살아도 우리가 대한민국 백성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웠으면 좋겠다. 우리 대통령이 부끄럽지 않고 자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우리 아빠는 돈은 많이 못 벌어와도, 정말 훌륭한 분이라고 내가 제일 존경하는 분이라고... 어느 누구를 향해서도 떳떳하게 외치고 싶은 것처럼, 나는 그런 대통령을 원한다.

권력을 등에 업고 나봇의 포도원이나 탐내는 건, 그건 왕이 아니라 조폭이나 할짓이다.

2. 이세벨, 악해도 너무 악하다.

궁상을 떨고 있는 아합을 보고 기가막혀 했던 사람은 그의 아내 이세벨이다. 이세벨은 왕이 뭐 이런 일로 궁상을 떨고 있냐고 남편인 아합을 뭐라 했다. 그리고 이세벨은 간단하게 그 문제를 해결한다.

귀족과 장로들을 매수한다.(위협할 수도 있고) 그들은 거짓 증인을 세우고, 느닷없이 나봇을 고소해서는 법정에 세운다. 각본대로 거짓 증언의 이야기를 듣고는 나봇의 변명도 채 들어보기도 전에 형을 집행해 버린다. 나봇은 경황없이 죽음을 맞게 된다.

그리고 나봇의 포도원은 아합이 차지하게 된다. 이것이 권력형 비리가 아닌가? 권력형 폭력이고 권력형 살인이 아닌가? 권력을 통해 없는 죄도 만들고, 재판도 조작하고, 결국은 사람도 죽이고 그리고 나서 자신들이 가지고자 했던 것들을 가지는 권력형 죄악.

많은 선지서에 지적하고 권력자와 종교 지도자들의 죄가 바로 이것이 아닌가? 권력과 힘을 가지고 약자를 억압하며 그들의 작은 것마져 약탈해가는 자들의 죄에 대한 지적. 결국 그것이 이스라엘의 멸망이 이유가 아니었던가?

여전히 권력은 그 힘을 유지하고 확대하는 방향으로 흐르려고 한다. 따라서 그것을 대항하는 자들에게는 모략과 술수로 무력화한다. 또한 약한 자의 것은 작은 것마져 빼앗아 가려고 한다. 이것이 절대 권력이 가지는 무서움이다. 이 권력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끊임없는 부정과 부패 그리고 왜곡의 고리를 만든다. 따라서 권력은 견제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그 견제하는 기관은 언제나 권력을 가진 자들로부터 독립되어 있어야한다. 그래서 삼권분립이 나온 것 같은데... 우리 나라에게 그 역할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래서 시민사회 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 무한 권력은 무한의 악을 만들고 결국은 멸망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3. 하나님, 아합에게까지 은혜를 베푸시다니... 정말...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언을 듣고 아합은 풀이 죽었다. 잠깐이겠지만 자신의 잘못을 뉘우친것 같다. 그리고 마음이 겸허해 진 것 같다. 잠깐이겠지만... 그런데 하나님은 그것을 인정해 주신다. 그것을 겸비한 것이라고 인정해 주신다...

하나님이란 분... 참 놀랍다. 그 악한 아합에게서 잠시 보였던 <겸비>를 놓치지 않으셨던 것이다. 그리고 그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그 진노를 당대가 아니라 아들의 때로 옮기시겠다고...

하나님은 심각한 죄인을 보시면서도 그의 죄만 보시는 것이 아니다. 죄인이 간혹가다 할 수 있는 작은 <선의>를 눈여겨 보신다. 그리고 어김없이 그것에 가산점을 주시고 <긍휼>의 근거로 삼은신다. 만약, 이런 하나님으로부터도 인정받지 못했다면, 긍휼을 얻지 못했다면 그 사람은 정말 죄인이라고 우리는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 끝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