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현악 여덟째 줄에 맞춘 노래

1.  여호와여 주의 분노로 나를 책망하지 마시오며 

                       주의 진노로 나를 징계하지 마옵소서

2. 여호와여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3. 나의 영혼도 매우 떨리나이다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설명) 시편기자는 뼈가 떨리는 고통속에 있다. 기자는 이 상황을 하나님의 진노 혹은 하나님이 분노를 풀지 않으심의 결과로 인식한듯 하다. 아니 하나님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이 상황에서 자신을 거져 주실 것으로 믿고있다. 그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다. 죽을것 같은데 이대로 내버려 두시렵니까?


4. 여호와여 돌아와 나의 영혼을 건지시며 

                  주의 사랑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5. 사망 중에서는 주를 기억하는 일이 없사오니 

              스올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


  (설명) 죽음에 이르면, 스올에 이르면 그 때는 늦습니다. 도움을 주시려면, 그 때가 이르기 전에 하셔야 하는게 맞습니다... 더 늦기전에 속히.. 더 늦지 않게..


6. 내가 탄식함으로 피곤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7. 내 눈이 근심으로 말미암아 쇠하며 내 모든 대적으로 말미암아 어두워졌나이다


  (설명) 지금 제가 죽을 지경입니다. 탄식으로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적신다. 근심으로 내 눈이 쇠하였다. 나의 대적으로 나는 캄캄해졌다. 어서 속히 나를 도우소서.


8. 악을 행하는 너희는 다 나를 떠나라 

   여호와께서 내 울음 소리를 들으셨도다

9. 여호와께서 내 간구를 들으셨음이여 

    여호와께서 내 기도를 받으시리로다

10. 내 모든 원수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심히 떪이여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다


  (해설) 기자는 믿음의 고백을 한다. 두려움을 이기고 확신과 용기를 가진다. 악을 행하는 대적자를 향해 떠나라고 담대히 말한다. 하나님께서 기자의 절규와 간절함을 들으셨음을 믿는다. 이제 원수들과 부끄러움이 떠날 것이다. 확신한다. 


우리는 어떻게 절망 속에서 일어날수 있는가? 하나님이 도우시지 않고, 오히려 허락하시는 것 같은 고통을 어떻게 견디고 이길수 있을까? 저자는 하나님 안에서 확신을 가졌고, 용기를 얻었고, 담대해졌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그와같은 약속을 붙잡을 수 있다. 십자가를 통해 보증하신 약속을 의지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