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꼭 알아야 하는 기독교의 핵심 진리 20 / 웨인 그루뎀 / 부흥과 개혁사


[06장 천사, 사탄, 귀신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창조계에는 물질적인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피조물도 함께 있다. 

천사와 귀신이 있고, 사탄은 귀신의 우두머리이다.


<천사들>


1. 천사는 도덕적인 판단력과 높은 지력은 있지만 육체가 없는 영적 존재로 창조되었다. 

2. 천사도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의 일부이다. 

3. 천사는 육체가 없는 영이기에 육신적인 형태를 취하여 우리에게 나타나지 않는한 천사들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 

4. 범죄한 천사가 있다는 것을 볼 때, 천사들도 도덕적인 판단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5. 천사들에게는 큰 능력이 있다. 

6. 하나님은 천사보다 인간에게 더 큰 사랑을 보이신다.(범죄한 천사를 지옥에 던지신 것에 비하면)

7. 천사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와 함께 하며 우리를 지키고 보호하며 때로는 나그네의 모습으로 찾아 올지도 모른다.(히 13:2)

8. 그러나 천사는 섬김과 경배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되고(계 19:10) 

  - 우리가 임의로 천사를 부릴 수 있다는 근거는 없다.(추가적인 내용)


<귀신들>


1. 귀신들이란 하나님께 범죄하고 지금은 계속해서 세상에 악을 저지르는 악한 천사들을 말한다. 

2. 귀신들은 처음부터 악하지는 않았고, 처음 창조된 시점과 인간이 타락하기 전 시점 사이에 '자기 지위를 버리고 자기 처소를 떠난 악한 천사들은 지옥에 던져졌다.(유 6)

3. 사탄은 귀신들의 우두머리를 일컫는 이름이다. 

  1) 사탄은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거짓의 아비이다. 

  2) 사탄은 예수님의 일을 성취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죄로 유혹하려고 했다.

  3) 사탄과 귀신들은 사람들을 혼미하게 해서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하려고 온갖 술수를 다 부린다. 


4. 그럼에도 사탄과 그 졸개들은 능력도 제한적일 뿐더러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께 제한을 받는다.(따라서 사탄을 너무 두려워하지는 말아야 한다. 사탄은 미래의 일도 다 알수 없다)


<귀신들의 활동>


1. 귀신들이 많은 악을 행하지만, 귀신들에게만 모든 악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성경은 많은 죄가 사탄이나 귀신들 때문이 아니라 각 사람 자신의 행동 때문에 발생한다(약 1:14)고 말한다. 그럼에도 '마귀를 경계하라'고 말씀하고 있기에 저를 대적하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2. 악한 귀신들을 대적하는 방법들

  1) 예수 그리스도처럼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마귀의 권세를 무력화 시키셨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승리를 확신하며 담대해야 한다. 

  2) 때로는 악한 영에게 직접 예수 이름으로 물러가라고 명령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3) 귀신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 요일 4:4)

  4) 롬 16:20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 는 믿음으로 담대할 것


 -끝-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