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꼭 알아야 하는 기독교의 핵심 진리 20 / 웨인 그루뎀 / 부흥과 개혁사


[05장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란 하나님이 피조물과 관계를 맺으시는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다. 

인격적인 의사소통인 기도는 하나님에 대해 아는데만 도움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데 도움이 된다. 


<기도가 필요한 이유>


1. 우리가 필요한 것을 아뢰기 위한 전제는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해야 하는 것이고 기도는 신뢰의 표현이다.(눅 11:9-12 자식에게 좋은 것을 주신다는 신뢰)


2. 하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공급해 주신다고 믿고 기도하라.(마 21:22)


3. 기도를 통해 우리의 신뢰가 성장하기를 바라고,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관계도 깊어지길 원하신다. 

  - 우리가 하나님에게 대해 생각하고 느끼는 바를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표출한다.

  - 따라서 우리의 기도 내용이 어떠한가에 따라 하나님에 대한 이해에 대한 성숙도가 드러난다.(나이에 따라서 구하는 방식도 달라지고, 필요는 있으나 구하지 않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필요에 나의 필요를 절제하기도 한다.)

 - 따라서 기도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 만큼, 하나님도 우리에게 대한 성숙을 확인하시기도 한다.(개인묵상)


4. 기도를 통해 우리가 우리 자신보다 더 큰 한 이야기의 일부가 될 수 있다.(영원한 중요성을 지닌 활동에 관여하게 된다.)


<기도의 효력>


1. 기도는 효력이 있다.

  1) 구하고 찾고 두드리라고 말씀하시고 있다.(눅 11:9-10)

  2) 하나님은 기도의 응답으로 자신의 행동 방식을 바꾸시면서까지 반응을 보이시는 예를 여럿 말씀하고 있고 성경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담대히 구하라고 격려하신다.

 

2. 그렇다고 우리가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요구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때문이다. 


<기도할 때의 자세>


1.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겸손'이 요구된다. 

2. 하나님의 마음(의도, 뜻)을 품고 기도해야 한다. 

3. 하나님의 뜻이 분명하지 않을 때에는, 우리가 이해하는 한도내에서 가장 최선으로 보이는 내용을 구하되 성경의 일반적인 원칙과 맞게 기도해야 한다.(필요를 구하면서 이런 기도가 성경적으로 정당한가를 점검하면서 기도하는 것)

4. 하나님은 최선의 것을 우리에게 주신다는 확신 속에서 기도한다.(최선의 것을 주셨다는 확신)

5.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것을 품고 있을 때 기도의 장애물이 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죄가 없어야만 기도를 응답해 주시는 것은 아니다.(기도를 들으시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때문)

6. 죄를 지을 때도(병이 있을 때도) 기도의 선물을 활용하여 용서를 구하라고 촉구하신다. 

7. 예수님이 행하신 일로 말미암은 줄 알고 겸손한 자세로 기도하라.(교만한 태도를 버리라)


8.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도 있다.(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 바울의 기도) 그러나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라 하더라도 하나님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일을 막지 못함을 믿어라. 


 - 끝-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