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감을 넘어

글: 김수억 대표


요한복음 11장을 보면 예수님이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사건의 핵심은 예수님은 죽은 자도 살려 내는 부활의 능력을 가진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독자들로 하여금 믿게 하기 위함이다. 11장에서 예수님은 나사로가 죽을 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죽도록 방치(?)하셨던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나사로가 위독한 것을 알고도 ‘이틀’이라는 금쪽같은 시간을 의도적으로 흘려버리셨기 때문이다(6절). 요한은 예수님이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것을 통해 부활이요 생명이신 주님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알려 준다(4절). 이것이 죽은 나사로의 부활 사건을 통해서 우리가 깨닫게 되는 일차적인 메시지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요한복음을 처음 대하는 1차 독자 입장에서 죽은 나사로의 부활 이야기는 어떻게 읽혔을까? 생각해 보자. 요한복음은 1세기 말엽 대략 주후 90년경에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당시 교회의 형편은 어땠을까? 교회는 로마의 직접적 박해와 같은 위태로운 상황에 있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유로 성도는 ‘죽음의 위협’을 받던 시대였다.

그렇다면, 당시 교인들이 느끼는 감정이 바로 나사로와 같지 않았을까? 지금 성도들은 로마의 박해로 생명의 위협을 받는데, 곧 오실 것 같은 주님은 오시지 않고 사랑하는 성도들을 위해서 아무것도 행하시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나사로의 위독함을 듣고도 이틀을 더 머무셨던 예수님처럼, 즉각적으로 성도들의 위협에 대처해 주지 않으시는 주님의 태도에 성도들은 불안해했을 것이고, 그중에 일부는 믿음까지 흔들렸을 것이다.

이런 형편에 있는 성도들에게, 요한은 죽은 나사로의 부활 사건을 언급하면서, “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25절)를 다시 한 번 의지하라고 요청하고 있다.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25-26절)라고 설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네가 믿느냐?’(26절)라고 성도들의 믿음을 촉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죽은 나사로의 부활 사건을 읽는 1세기 말의 성도들은 요한의 말씀 앞에서 다시 용기와 믿음을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로마의 박해를 받지도 않고, 신앙이 있다고 해서 일제 치하에서 일본의 박해나 한국전쟁 중에서 공산당의 박해로 생명의 위협을 받는 것도 아니다. 이 시대는 평안의 시대요, 풍요의 시대요, 자유의 시대다. 그렇다면 이 시대를 사는 성도들을 위협하는 가장 큰 두려움은 무엇일까? 필자가 생각하기에 그것은 ‘안정감을 빼앗기는 것’이다. ‘안정감’은 이 시대의 ‘생명’이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목적도, 좋은 직장을 다니려는 근거도 ‘안정감’에 있다.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준도 마찬가지다. ‘상대가 줄 수 있는 안정감’이 우선이 된다. 따라서 이 시대의 가장 큰 불행은 ‘불안정감’이다. 안정감을 보장받지 못하는 것, 안정감을 빼앗기는 것보다 더 큰 불행은 없다. 예수님이 성도들에게 계속해서 ‘안정감’을 보장해 준다면 예수는 성도의 ‘신’이 된다. 그러나 예수님이 성도들의 안정감을 빼앗으려 한다면 그 순간 예수는 더 이상 성도들의 신이 되기는 어렵다. 오히려 거짓 ‘안정감’을 약속하는 ‘우상’에게 그 자리를 내주게 된다.


생각해 보면 예수님은 성도들에게 ‘안정감’을 보장해 준 적이 없다. 오히려 예수님은 세상이 주는 안정감을 깨기 위해서 온 분이라고 자신을 설명한다.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라고 말씀하셨다(마 10:34). 주님은 재물이 많은 청년에게 재물을 버리고 나를 쫓으라고 요청하신다. 불안정감의 세계로 초대한 것이다.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창 12:1)라고 말씀하신다. 고향과 가족을 떠나 불안정한 나그네로서의 삶으로 오라 하신다. 이 시대는 ‘안정감’이 없다면 죽을 것 같은 시대다. 우리가 드리는 기도 내용이 무엇인가? 주님이 빨리 오셔서 지금 불안정한 나의 상태를 안정케 해달라는 것이 아닌가!

그런 우리를 향해서 주님은 ‘이틀’을 더 머무심으로 우리의 불안을 가중시키시고, 우리를 죽음으로 인도하신다. 왜? 주님과 함께한 ‘불안’ 속에 참된 신앙이 있기 때문이고, 예수님만이 세상이 주는 허망한 ‘안정감’을 넘어 참된 평안이시기 때문이다.


불안정이 엄습한 시대, 그래서 안정감이 우상이 된 시대. 우리는 다시 한 번 죽은 나사로를 살려 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안한 상태’를 견디고 믿음으로 이겨야 한다. 부활과 생명이신 예수님에 대한 믿음으로.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