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구원의 시작과 최종적 성화 사이의 상태 속에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상황에 대해서 다룬다. 저자는 그것을 과정적 존재, 지향적 존재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지향적 존재를 현재의 목표로 여기고 살아가고, 그렇다고 가르치는 목회자들의 가르침으로 인해 성도는 상당히 힘들어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무리한 요구라는 것이다. 오히려 과정적인 존재로서 시작점과 목표점 사이의 다양하고 폭넓은 과정 중의 한 지점에 있을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을 말한다. 


과정적 존재라는 것, 목표에 이르지 못한 것이 정상이라는 것만을 알게 해줘도 많은 성도들은 자신의 상태를 안심하고 받아들이고 건강한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정적인 존재임을 무시하고 성급히 지향적 목표만을 강요한다면 성도들은 불필요한 죄책감을 가질 것이고 신앙적 열등감 속에서 불행한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한국 교회 안에서는 잘 언급되지 않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다른 말로하면 신학교에서 가르치는 인간론에서는 잘 다루어지지 않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신학교를 통해서 인간론을 배운 분들(목회자)에게서는 잘 다루어주지 못한 부분 혹은 그 분들에게 잘못 다루어진 부분을 잘 끄집어내어 다루어주고 있다. 


저자는 정신과의사로서 사람에 대한 공부를 하신 분이고 신학도 하신 분이다. 이 둘을 다 했다고 균형이 있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김 진 선생님은 신학이라는 토대위에서 인간의 이해를 충분히 담아내고 있다고 보인다. 지금까지 상담을 전공한 목회자들로부터 들어왔던 내용에 있어서 확연히 인간에 대한 이해가 깊다. 특히 구원이후의 성도들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구원여정을 안내한다. 


한국교회에 더 많은 성도들이 읽어야할 책이라고 본다. 또한 성도를 섬기는 목회자들이 반드시 먼저 읽고 이해해야 할 책이라고 본다. 적극 추천한다. 


 * 추가: 다 읽고나서 다시 정리한 글.


이 책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고민하고 갈등하고 우왕자왕하는 지점을

잘 끄집어내서 설명하고 있다. 신학이나 구원론적 용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전문가(신학도 공부한)가

잘 풀어설명했다. 지향성과 과정성이라는 개념으로 

과정을 살고 있기에 많은 한계과 고민 불안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당신은 정상>이라는 진단을 해주고 평안과 자유를 준다.

그리고 지향적 존재로서 건강한 긴장감을 유지해 목표를 향하게 한다.

의무와 당위로서가 아니라.


진지하게 신앙생활을 하면서 고민했던 지점이 많았던 분들에게는

저자가 주는 중간 중간의 개념정리들 속에서 '복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 본다.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전문가에게서 듣는 '성화에 대한 이야기'다.


나는 이 책을 추천한다. 

지금까지도 계속 추천했지만

더 격렬하게 이 책을 추천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