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교회 한가족예배(2014.1.25)_영상만 되고 음성은 안되네요 ㅠㅠ



제목: 빛이 어둠에 비추다III

본문: 요 1:1-13


 * 성경이 우리를 죄인이라고 했을 때, 그 죄가 어떤 성격을 가진가진 죄인지에 대해서 설교함.



[녹음이 안되어 있으니, 설교 원고를 올립니다.]


본문: 요 1:1-13

제목: 빛이 ‘어두움’에 비추다III


I. 들어가는 말

 1. 지난 시간: 우리의 상태가 ‘어두움’이라고 말씀드림.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켜 내는 존재라는 말씀을 드림. 

 2. 이 어두움은 단순한 ‘상태’가 아니라, 더 깊은 어두움을 향한 경향성을 가지는 것.(신학적으로는 이것을 ‘오염’이라고 함)

 3. 성경이 이 세상과 우리 각 사람을 향해서 ‘죄인’이라고 규정하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측면을 포함햐여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적용] 그래서 우리 성도들은 사람이 모든 면에서, 영원히 완전할 것이라는 것을 믿어서는 안됩니다. 우리의 선한 의도는 언제든지 왜곡되고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성교제: 밀폐된 공간으로 따로 가는 것을 경계

  - 재정관리: 지출을 결의하는 사람과 지출하는 사람이 구분/ 또한 정기적인 제 3자의 감사가 필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빨리 발견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 

  -> 이런 제도들이 존재하게 된 것은 인간 안에 있는 죄성에 대한 인식을 경험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로 의심하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런 시스템으로 인해서 서로간의 불필요한 의심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지혜로운 것이라 할 수 있다. 

 

II. 본론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죄의 성격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죄도 크게 둘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이해될만한 죄가 있을 수 있고, 인간으로서 용납할 수 없는 죄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도둑질과 같은 경우. 명백히 죄다.

   (1) 생계형 범죄(실직, 초범, 우발적, 생계문제 때문에...)

   (2) 상습적, 향락을 위한 비용만련(술, 도박, 여자...)

  -> 같은 도둑질이지만 죄의 형량도 다르고, 죄에 대한 감정도 다를 수 밖에 없다. 


   살인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1) 우발적 살인, 정당방위로서의 살인이 있다.(이해, 용납..)

   (2) 그러나 용납되지 않는 살인이 있다.


   예) 2015.1.13. 안산에서 발생한 인질극, 살인사건의 경우

   - 아내를 의심해서 전 남편을 죽이고, 의붓 딸도 성폭행 후 살해 / 죄책감도 없고 오히려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모습


  [정리] 성경에서 지적하고 있는 인간의 죄란 바로 후자와 관련되어 있는 인간의 죄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오해하기 쉬운 것은 하나님은 너무 거룩하고 까다로우셔서 그 분의 까다로움의 기준 때문에 우리가 죄인으로 정죄단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다. 마치 논란의 여지가 있는데, 기준을 제시하는 분의 엄격함과 까다로움 때문에 문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는 것.(그래서 순순히 인정하지 못하고 억울해 한다. 하나님이 그런것까지 이해를 못해주시고.. 나만 그런것도 아닌데...)


그렇지 않다. 성경은 언제나 잘못한 사람의 죄를 우리들에게 ‘고발’합니다. 한 번 생각해 보라는 것입니다. 정말 누가 잘못한 것인지, 한 번 논쟁을 해보자는 것입니다. 마치 배심원 재판을 하듯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고발합니다. 



1. 사 1:2-4 하나님의 울분과 분노의 근거(부모 자식의 비유)

  1) 이스라엘은 부모를 거슬르는 자식이다. 

  2) 이스라엘은 짐승만도 못한 자식이다. 

  3) 이스라엘은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다. 

  : 부모와 자식이라는 관계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비유하고 있다. 그것은 그 시작 자체가 일방적인 은혜 관계로 시작되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부모가 늙으면 자식이 부모를 공양해야 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그렇다고 그것을 전제로 해서 어린 자식을 키우는 부모가 어디에 있습니까? 어떤 부모도 그것을 담보로 해서 자녀에게 모든 것을 투자하시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느끼듯이 그와같은 부모의 희생을 통해서 자라난 사람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그것은 패륜아, 불효자라고 불리우고 사회적으로 인간이라 여김을 받을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도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셨고,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구원하셨습니다.(낳으신 것입니다) 조건없이 낳으셨고, 길르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냉담할 정도가 아니라 부모를 없신여기고 배신합니다. 

   - 그렇게 낳고 길렀던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에게로 가버린 것입니다. 왜요? 그가 더 좋은 것을 준다고 말입니다. 


  [적용] 그러니 내가 이스라엘에게 화내고 분노하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하나님이 오히려 유다 백성들에게 호소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냥 잘못이 아닙니다. 실수나 충동, 한 때의 반항이 아닙니다. 


 2. 호 2:2-5, 8절. (부부의 비유)

  1) 부정한 여인을 데려다가 아내를 맞으라

  2) 부정한 자식을 낳으라.(누구의 자식인지 알수 없는)

  3) 당당하다 못해 무지한 태도에 어이없음

  4) 남편을 버리고 떠남

  : 부부관계라는 언약관계로 설명하고 있지만, 그 언약의 당사자들이 공정한가? 그렇지 않다. 철저하게 하나님 편에서 은혜로운 언약을 체결한 것이다. 그렇게 시작된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아내인 이스라엘은 ‘배은망덕’으로 행동함을 성경은 말한다. 


  [적용] 부부의 도의를 깨뜨린 것이다. 누가 들어도 용납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하나의 특징이 무엇인가 하면 먼저 ‘은혜’를 베풀었다는 것이다. 대가를 바라거나, 거래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부모로서, 남편과 아내로서 은혜를 베푼 관계로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은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배신했다는 것입니다. 


 3. 마 21:33-41 (사업의 관계)

  1) 주인: 포도농장, 울타리, 망대, 포도즙짜는 틀 / 임대

  2) 때가 되어 세를 받으려고 종을 보냄(3명)

  3) 더 많은 종을 보냄

  4) 아들을 보내면 어쩌지 못하겠지...

    : 아들을 보자 오히려 이를 죽이고 이 땅을 차지하자./죽임

   : 이 포도원 농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진멸하고 그 포도원을 다른 농부들에게 주어야 한다.(누가 읽어도 공감함) 이렇듯 성경은 우리 인간의 죄가 바로 이와같은 죄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성경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향해 지적하시고 있는 하나님의 죄인 것입니다. 이해되거나 용납될 수 있는 그런 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일을 행한 당사자가 들어도 용납할 수 없는 죄악을 행했는데, 하나님이 어떻게 판단하지 않을 수 있고, 정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4. 그런데 정말 더 심각한 상황은 본인이 그와 같은 ‘죄’가 있음을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두운 우리의 상태인 것입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심각한 죄인이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상태, 따라서 절대로 개선의 여지가 없는 상태가 바로 ‘우리 자신의 어두움’이라는 것입니다.(너무 큰 죄를 향하고 있는데, 본인이 그런 상황을 전혀 인식하고 있지 못할 때... 개선의 여지가 없음)


따라서 이 상태로 그대로 간다면, 우리는 절대로 우리의 죄로부터 벗어날 방법이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롬 3:23)는 말씀의 의미인 것입니다. 


  예) 종합건짐검사: 위암 초기라는 결과가 나옴

   - 암이 모든 경우 사망에 이르지는 않지만, 비유로 말하자면

   (1) 그 결과를 모르면: 모른 채로 진행되어 결국은 사망

   (2) 그 결과를 알지만 아무런 조취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


 위암 초기야 별로 자각 증상이 없을테니 일반적인 생활에 문제가 없어서 평소처럼 문제의식없이 먹고, 마시고 살아간다면..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처럼, 성경은 우리가 ‘깊은 죄’가 있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별반 이상한 것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조취도 취하지 않고 살아간다면, 우리는 결국 영적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롬 6:23)


 - 모른다고 해서, 나는 믿지 않는다고 해서 그 결과까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5. 복음이 바로 여기에 개입되는 것입니다. 


  1) 자신의 위태로운 운명에 대해서 무지한 사람들을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빛으로 찾아와 주셨다는 것입니다. 마치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CT촬영을 통해서든 초음파를 통해서든 MRI를 통해서든 정확한 실체를 보여주셨다는 것입니다. 

  -> 이것이 당신의 실제 상황입니다. 위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실체적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깨닫지 못하고 믿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더 깊은 어둠으로 들어가는 것. 

  - 요 1:10-11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고 영접하지 않았다.


  그러나 자각 증상은 아직없지만, 성경이 제시하는 실체적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알아 그 문제를 지적하신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나아가게 되면 오히려 복된 삶의 길로 인도되게 된다는 것.

  - 요 1:12 영접하는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특권)를 주셨으니.

 

III. 결론


1. 다윗이 어떻게 빛을 통해 구원에 이르게 되었는가? 

   삼하 12:1-6. 나단이 지적하기 전까지 죄를 알지 못한 다윗

  1) 나단이 한 사건의 판결을 의뢰함 / 다윗이 분노. 사형선고

  2) 나단: 다윗은 더 나쁜 사람임을 직면시킴


 [정리] 없던 죄가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다. 어둠에 가려져있고, 변명과 핑계에 가려져있고, 무지와 무감각 속에 알아채지 못했던 죄가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다윗은 그것을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였습니다.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리로 나아왔던 것입니다. 거기서 다윗은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시편 32:1)


 2. 우리가 죄인인 것을 언제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내가 마음으로 정죄하고 판단하고 있는 대상과 똑같은 패턴의 행동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이 발견되시거든, 급히 그 자리에서 돌이켜 하나님의 은혜의 자리로 나오시는 복을 얻으시길 축언합니다. 


누군가 여러분의 죄를 지적하거나 깨닫게 해 주고 있다면, 하나님의 빛이 여러분을 비추고 있는 줄 알고 그 빛 가운데로 나아오시길 축언합니다. 


 롬 2:1-2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hunmill

앞으로 40년은 성경 내용을 축적하는데 관심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축적하여 내용도 충실하고,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고, 성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준비한다. 티블로그는 창고면서, 공장이기도 한다.

,